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매거진

2023 Z세대 트렌드 테스트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2.11.22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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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Z세대 트렌드,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Z세대 트렌드 테스트를 통해 트렌드력😎을 확인해 보세요! 원래는 10문제지만 맛보기로 4개 문제만 보여 드립니다. 전체 문제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클릭)에서 직접 테스트해 보세요. 

 

혹시 문제가 어렵거나, 정답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이게 왜 트렌드인지, Z세대의 생각은 어떤지 알려주는 해설도 같이 준비했거든요. 

 

 

 

문제 1.  Z세대의 맛집 검색 방법가장 거리가 먼 행동은?

① 내비게이션 앱에서 저장 수를 확인한다

② 트위터에서 아이돌 맛집 해시태그를 검색한다

③ 마을회관을 돌아다니며 어르신들에게 동네의 찐맛집이 어디인지 물어본다 

④ 인스타그램의 장소 탭을 사용한다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③번. Z세대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는 데 매우 익숙해요. ①번처럼 T맵, 카카오맵 등 내비게이션 앱에서 음식점의 검색 및 저장 수를 확인해 찐 맛집을 가립니다. 리뷰와 달리 찐 방문을 위해 검색하고 저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광고에 속을 위험도 없고요.

 

 

②번은 들어본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이돌 팬 사이에는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자신이 발견한 맛집을 추천하는 트윗을 쓰는 문화가 있어요. 이때 팬마다 특정한 해시태그를 덧붙입니다. 이 해시태그를 활용해 맛집을 검색하는 거예요. 최애에게 추천하는 것이니 찐 맛집만 올라오겠죠?  

 

④번은 인스타그램의 장소 기능을 활용한 건데요. 인스타그램 앱 내 ‘탐색’ 탭에서 원하는 장소를 검색한 후, ‘장소’ 탭을 누르면 지도에서 해당 장소를 직접 태그한 게시물을 찾을 수 있답니다. 여러 이용자가 공통으로 언급한 장소일수록 찐 맛집일 가능성이 높겠죠? 

 

문제 2. Z세대 MD가 기획해 큰 인기를 얻은 CU의 PB 제품으로, 상품의 절반 이상이 크림으로 채워진 이 제품의 이름은?

 

① 서울우유 크림빵

② 연세우유 크림빵

③ 건국우유 크림빵

④ 매일우유 크림빵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②번. 올해 2월 출시된 연세우유 크림빵은 전체 중량의 약 80%를 크림으로 채운 게 특징인데요. 빵을 구매한 고객들이 SNS에 반갈샷(반을 갈라 내용물을 보여주는 사진)을 업로드하는 인증샷 열풍 이 이어지면서 주목을 받았어요. 우유 생크림으로 시작해 초코 생크림, 메론 생크림, 옥수수 생크림 등 라인업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편의점 ‘신상’의 소셜 빅데이터에서는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푸드 트렌드가 잘 드러나는데요. 관련 내용은 <트렌드를 접하는 플랫폼, 편의점> 보고서에서 더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연세우유 크림빵은 Z세대 직원이 기획해 성과 를 낸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평소에도 빵에 진심인 1996년생 김소연 MD는 6개월 동안 전국 빵집을 돌며 소비자가 좋아하는 상품을 조사했다고 해요. 최근에는 이렇게 Z세대 직원에게 책임과 권한을 부여해 성공한 케이스가 자주 보이고 있는데요. GS25의 '갓생기획 ', 롯데홈쇼핑의 'MZ PB 개발팀' 등 MZ세대로만 구성된 사내 TFT를 꾸리거나, 사내 벤처 제도를 활용해 독립된 조직을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Z세대 트렌드 2023》에서는 이와 관련한 더 풍부한 사례와 조직 문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3. Z세대에게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성격이 다른 크리에이터는?

 

 

 

① 딤디

② 빵먹다살찐떡

③ 사내뷰공업

④ 옆집간호사 구슬언니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①번. 딤디는 일상 브이로그를 주로 업로드하는 크리에이터입니다. 빵먹다살찐떡, 사내뷰공업, 옆집간호사 구슬언니는 유튜브 쇼츠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숏폼 크리에이터예요. 숏포머블한 요소를 녹인 공감형 콘텐츠로 Z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Z세대에게 사랑받는 숏폼 콘텐츠의 특징은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정리했습니다. 이외에도 쇼츠, 릴스, 틱톡 플랫폼별 숏폼 콘텐츠 이용 행태와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2022 MZ세대 숏폼 콘텐츠 시청 및 제작 트렌드> 보고서를 확인해 보세요!

 

 

문제 4. Z세대가 즐기는 전통문화 행사 및 기획 상품과 제공처잘못 연결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