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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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인사이트 D.TREND

2022.11.25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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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주일간마케팅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드리는 

WEEKLY D.REVIEW 입니다!

과연 금주 제일 핫했던 마케팅 이슈 3가지는 무엇일까요?

매주 금요일 9시, WEEKLY D.REVIEW와 함께 빠르고 쉽게 마케팅 이슈를 알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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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홈쇼핑이 아닌 쇼핑라이브의 시대

2. 대~한민국! 다가오는 카타르 월드컵!

3. 통장이 아니라 텅장이 되는 블랙프라이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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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쇼핑이 아닌, 쇼핑라이브의 시대

 

출처: getty image 

 

예전에는 홈쇼핑이 대세였다면, 이제는 라이브커머스가 대세인데요. 2023년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10조원 규모로 성장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에 맞춰 네이버와 카카오도 다양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유튜브 라이브쇼핑까지 올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라이브커머스를 향한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국내 라이브 커머스 매체들의 경쟁력 강화 계획을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 라이브커머스 앱 '그립'을 인수하면서, 해외 라이브커머스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립은, 올해 누적 거래액이 2,000억원을 넘을 전망을 보이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자체 보유인 '카카오쇼핑라이브' 사업모델도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내년에 새로워진 오픈라이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카카오가 보유한 다양한 마케팅 툴을 활용해 라이브커머스와 결합하는 방안, 그리고 파트너사가 직접 마케팅 자산을 축적하고 라이브커머스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중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 네이버는 올해 누적 거래액 1조원을 이미 돌파한 만큼,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1위에 빛나는데요. 이와 더불어 패션 중고 플랫폼 '포시마크'를 인수하며, 북미 시장을 노리고 있다고 합니다. 포시마크의 주요 서비스가 바로 '라이브 스트리밍'인데요. 네이버가 직접 쌓은 라이브 방송 기술과 포시마크의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을 합쳐, 큰 글로벌 시너지를 높일 예정입니다.

 

 

✨ 주목 포인트 ✨
✅ 카카오, 새로워진 오픈라이브를 확대할 예정!
✅ 네이버, 북미 시장 노리고 패션 중고 플랫폼 '포시마크'를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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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시작된 카타르 월드컵!

 

 

출처 : 롯데GRS

 

이번 2022년 11월은 참 다양한 행사가 많습니다. 그 중 단언컨대 전세계인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은 바로, 전세계인의 축구축제 '월드컵'입니다. 따라서 식품, 주류, 음료 업계는 더더욱 월드컵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는데요. 현재 진행 중인 대표적인 월드컵 마케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축구의 대표 주자 하면 누가 생각나시나요? 역시 '손흥민' 인데요. 손흥민을 모델로 기용한 많은 업계들은, 손흥민을 통하여 다양한 월드컵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롯데리아의 경우, '슈퍼소니팩'의 패키지를 출시하여, 100% 당첨 경품 행사를 주관하였습니다. 버거 박스 겉면의 스크래치를 긁어 즉석에서 경품 당첨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손흥민 경기 직관권을 경품으로 선보여, 많은 이목을 끌었습니다. 이외에도 정관장 역시, 손흥민 선수의 소속팀인 홋스퍼와 공식 라이선스를 맺고 '토트넘 에디션'을 출시하였는데요. 해당 브랜드 역시 응모권을 통하여 영국투어 패키지 등 파격적인 경품을 선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대형마트들이 다양한 월드컵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마트의 경우, 월드컵 '집관족'을 잡기 위해 다양한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립기념 행사와 함께 '집관족' 을 위한 닭강정, 유부초밥, 초밥, 치킨 등 할인 행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롯데마트의 경우에는 '월드컵 16강 진출!' 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서 숫자 '16'을 컨셉으로 다양한 먹거리를 기획하였으며, 사전 판매 물량 16,160팩이 소진되면 판매를 종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주목 포인트 ✨

✅ 대한민국 축구의 주역, 손흥민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

✅ 집관족을 잡아라! 대형마트의 월드컵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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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장이 아니라 '텅장'되는, 블랙프라이데이 

- 적자가 흑자되는 날

 

 

출처 : AP

 

 

11월 가장 마케팅 업계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바로 '블랙프라이데이' 입니다. 그리고, 이 콘텐츠가 발송되는 바로 오늘이, '블랙프라이데이' 바로 그 당일인데요. 여러분들은 '블랙프라이데이'가 왜 나타났는지 알고 계시나요? 🤔

 

블랙프라이데이는, 사실 우리나라 문화가 아닌, '미국'의 문화입니다. 매년 11월 넷째 주의 금요일을 지칭하는 말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할인과 행사가 일어나는, 쇼핑을 위한 날이라고 할 수 있죠. 왜 하필 11월 넷째 주의 금요일일까요? 그것은 바로, 미국 추수감사절이 11월 넷째 주의 목요일이기 때문이에요. 추수감사절을 위하여 많은 재고들을 쌓아두고, 처리하지 못한 재고들을 한 번에, 저렴하게 풀어서 창고를 비우는 것이 블랙프라이데이의 목적입니다. 또한, 홀리데이 시즌의 시작이기도 한 11월 마지막 주는, 많은 미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충분한 시간입니다. 이러한 미국의 특별한 문화가, 대한민국까지 오게되어서 다양한 업계들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이커머스계가 이 블랙프라이데이에 크게 주목하고 있습니다. 해외 구매 증가액이 매년 1조씩 늘어남에 따라, 국내 유통업계도 블랙프라이데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할인행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롯데하이마트의 경우 월드컵과 블랙프라이데이가 맞물리며 대형TV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에, 평소 행사가 보다 10% 이상 저렴한 가격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 주목 포인트 ✨ 

✅ 적자를 흑자로! 블랙프라이데이의 어원

✅ 국내 이커머스계의 블랙프라이데이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