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미디어 박사 될 사람? 바로 YOU 👇
안녕하세요! (출처: giphy)
어느덧 끝을 향하고 있는 2022년! 인크로스에서 2022 미디어 이용자 행태 설문조사 리포트인 IAM 리포트를 발간했어요 👏
이번 IAM 리포트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미디어를 오늘날 누가, 언제, 무엇으로, 어떻게, 왜 이용하고 있는지 낱낱이 분석했어요. 더불어 쇼핑 플랫폼과 광고에 관련한 행태 조사 결과도 유익한 자료들만 모아모아 꾹꾹 눌러 담았어요 🔍 이번 포스트에서는 IAM 리포트에서 카테고리 별 핵심만 뽑아 살펴보도록 합시다!
IAM 리포트를 발간하면서 발견한 흥미로운 사실들은요,
📌 넷플릭스를 주로 감상하는 디바이스로 스마트폰보다 TV 비율이 더 높다는 것! N스크린이 일상인 마인이는 TV보다는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넷플릭스를 이용하는데요, 큰 스크린이 장점인 TV를 통해 넷플릭스를 감상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네요! 👀
📌 SNS의 주 이용 목적이 커뮤니티 활동이나 소통이 아닌 전반적인 정보 검색이었다는 거예요!! (충격 그 잡채. . .💥) SNS의 기능이 커뮤니티에서 검색 플랫폼으로까지 확대되었다는 걸 볼 수 있어요. 그럼 이제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이름.. 바꿔야 하는 것 아닌가요?! 🐧
📌 내비게이션/위치정보/지도 앱을 하루에 10분 미만으로 사용한다는 비율이 가장 높다구요....?? 저 마인이만... 지도 앱 붙들고 길 찾아 다니는 걸까요..? 길치는 웁니다 💧
2022 IAM 리포트의 목차는 다음과 같아요 :)
<IAM REPORT>
1. IPTV 이용 행태
2.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
3. 포털 사이트 이용 행태
4. SNS 이용 행태
5. 카페/커뮤니티 이용 행태
6. 인스턴트 메시지 이용 행태
7. 리워드 앱 이용 행태
8. 내비게이션/위치정보/지도 앱 이용 행태
9. 쇼핑 플랫폼 이용 행태
10. 광고 이용 행태
| 알고 있으면 더 좋은! 아이엠 리포트 핵심 포인트 🕵️♀️
한번 읽어봐 (출처: giphy)
👉 20대 여성은 커뮤니티를 어느 시간대에 이용할까? 타겟 별 미디어 행태 파악하기 효과적이도록 세분화한 연령/나이 별 분석
👉 숏폼 플랫폼 별 인식(이미지), '빠른 배속' 기능 이용자 비율, OTT 광고 요금제 선호도 등 다각도로 분석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
👉 광고 클릭 전환율, 광고 구매 전환율은 어떤 광고가 가장 효율적인지 알려주는 광고 별 전환율 분석 차트
| 00. 미디어 이용 행태
🔸 전체 - 포털 사이트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어요
본격적으로 카테고리 별 분석으로 들어가기 전! 전체적인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8개 미디어 플랫폼 종류 중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94.2%)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나타났어요. 그 다음으로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92.5%)와 내비게이션/위치정보/지도 앱(84.0%) 순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 01. IPTV 이용 행태
🔸 접속 이용 빈도 - 하루에 1~2번 정도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아요
IPTV 이용 행태에서 흥미로웠던 사실은 표본이 적어 정확한 분석이 어려운 10대를 제외하면, 나이대가 젊어질수록 IPTV를 주 1회 미만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가파르게 증가한다는 것이었어요! 젊은 나이대일수록 IPTV 이용률이 낮다고도 보여질 수 있겠는데요, 젊은 나이(특히 20대)일수록 TV 말고도 다양한 스크린(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통한 콘텐츠 감상이 익숙하고 편한 세대이기에 이러한 양상을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
🔸 주 이용 목적 - 방송 콘텐츠를 다시 보기 위해 IPTV를 이용한 비율이 높아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IPTV를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을까요? 대부분은 방송 콘텐츠와 TV 프로그램을 다시 시청(77.4%, 1위) 실시간 시청(72.5%, 2위)하기 위해였는데요(당연한 말씀!), 3위로는 인터넷 검색(18.3%)이, 4위로는 게임 등 부가 서비스 이용(7.2%)이 이용 목적이라고 답했습니다.
| 02.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
🔸 주 이용 서비스 - 유튜브를 주로 이용해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중 단연 1위는 압도적으로 유튜브(87.7%)! 이어서 넷플릭스(60.8%)와 쿠팡플레이(27.2%)가 뒤를 이었어요. 쿠팡플레이는 쿠팡와우회원이면 이용할 수 있으니 그 영향도 클 것 같아요. 유튜브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구독형 OTT 서비스들의 이용률 순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 주 이용 목적 - 정보 검색 수단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위를 차지했어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그저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으로만 생각하면 크나큰 오산이에요! 요즘은 포털 사이트 검색을 벗어나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얻는 이용자들의 비율(2위, 48.3%)이 많다구요! 👀 마인이도 패션, 뷰티 관련 검색은 유튜브를 통해 하는 편이랍니다! 🐧
🔸 동영상 콘텐츠 시청 시 이용하는 플랫폼 - 동영상 콘텐츠 시청 시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유튜브 > 넷플릭스 > TV 순이에요
동영상 콘텐츠 시청 시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유튜브 > 넷플릭스 > TV 순이었어요. 유튜브는 주로 20대가, 넷플릭스는 2030 연령층이 주로 이용하고 있대요! 흥미로운 사실은 성별과 나이에 따라 주 시청 플랫폼에 차이가 있었다는 점인데요, 여성과 1030 연령층은 인스타그램과 티빙을, 50대 이상의 연령층은 TV와 다음의 이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어요. 더 많은 플랫폼들의 순위는 IAM 리포트 원문에!
🔸 시청하는 동영상 콘텐츠 유형 -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유형으로 TV 드라마/시리즈물이 1위를 차지했어요
이용자들은 동영상 서비스에서 어떤 콘텐츠를 감상할까요? 연령이 높을수록 영화를 시청한다고 답한 비율이 많았습니다! 또한 10대는 뮤직비디오, 숏폼, 그리고 요약콘텐츠 이용 비율이 다른 연령 대비 유의미하게 높았어요. 세 종류 모두 상대적으로 영상 길이가 짧은 콘텐츠네요!
🔸 동영상 유료 구독 서비스 이용률 및 이용 이유 - 응답자 중 64.3%는 동영상 유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기준 동영상 유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의 비율은 64.3%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어요! 서비스 이용자에게 왜 유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냐고 물었더니, 타인과의 계정 공유(12.8%), 콘텐츠의 장르(12.3%), 저렴한 구독료(12.3%) 이 세 이유가 가장 비율이 높았습니다.
🔸 이용 중인 동영상 유료 구독 서비스 - 이용률이 가장 높은 동영상 구독 서비스는 넷플릭스예요
응답자들의 이용 중인 동영상 유료 구독 서비스 상위 10개에요. 넷플릭스가 OTT의 거장답게 1위를 차지했어요! 10대와 50대의 넷플릭스 구독 비율이 높았고요, 유튜브 프리미엄과 왓챠는 20대 구독 비율이 다른 연령 대비 높았습니다.
🔸 동영상 유료 구독 서비스 시청 방식 - 콘텐츠를 시청할 때는 정상 속도로, 스킵하지 않고 시청하는 편이에요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은 콘텐츠 시청 시 배속 설정 기능을 얼마나 이용할까요? 마인이는 넷플릭스는 1.5배, 유튜브는 2배로 보는 동영상 콘텐츠 속도광인데요..😅(머쓱)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정상속도로 감상(1위, 69.4%)하시더라구요! 하지만 20대의 경우 2배속으로 설정해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연령 대비 높게(3.4%) 나타났답니다.
🔸 OTT 광고형 요금제 도입에 대한 인식 - OTT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29.4%입니다
요즘 OTT계의 핫 토픽! 바로 광고 요금제(FAST 혹은 AVOD 서비스라고도 불리우죠!🤓)인데요. 마인이도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 도입에 발맞춰 관련 분석을 준비했어요. 넷플릭스에 OTT 광고형 요금제가 출시되기 전 유료 동영상 서비스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광고형 요금제에 관한 인식을 조사했는데요! OTT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29.4%에 그쳤어요. 그 안에서도 선호하지 않지만 광고 요금제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절반이 넘는 17.1%였답니다.
🔸 숏폼 영상 플랫폼 이용률 및 선호하는 숏폼 영상 플랫폼 - 응답자의 81.1%가 숏폼 콘텐츠를 시청한대요
이번엔 숏폼 플랫폼에 대해 알아볼까요? 점점 SNS에서의 기능이 강화되고 있는 숏폼! 무려 응답자의 81.1%가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어요. 남성과 1020대는 숏츠, 여성과 1030은 릴스, 남성과 10대&40대는 틱톡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
🔸 숏폼 플랫폼 별 인식 - 쇼츠는 '보기 편리한', 릴스는 '접근성이 좋은', 틱톡은 '유행을 선도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어요
숏폼 이용자 대상으로 유명 숏폼 서비스 별 인식(이미지)를 물어봤는데요, 각 숏폼 서비스 별 특징을 도출해 볼 수 있었답니다! 쇼츠는 ‘보기 편리한’, 릴스는 ‘접근성이 좋은’, 틱톡은 ‘유행을 선도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었어요. 표를 살펴보니 각 플랫폼 별 이미지 차이가 보이네요!
| 03. 포털 사이트 이용 행태
🔸 주 이용 서비스 - 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는 네이버예요
포털 사이트 이용자들은 어떤 사이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을까요? 모두들 아시겠지만 1위는 네이버(97.6%)였어요! 그 뒤로는 구글(71.7%)과 다음(55.3%)이 있었는데요, 구글의 이용량도 이전에 비해 높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어요. 1020대의 구글 사용 비율이 높았고, 30대는 다음, 50대는 네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이 타 연령 대비 높게 나타났습니다.
🔸 주 이용 목적(플랫폼 별) - 전반적인 정보 검색을 위해 포털사이트를 이용해요
같은 포털 사이트라고 해도 각자 이용하는 주 기능이 미묘하게 다르다는 것 인지하고 계셨나요? 구글은 정보 검색, 네이버는 제품 정보, 다음은 뉴스 소비를 주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주로 제품 관련 정보, 리뷰, 비교 및 구매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구글은 정보 검색 및 학업과 업무 관련 정보 탐색, 그리고 사이트 내 자체 서비스를 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두드러졌습니다!
| 04. SNS 이용 행태
🔸 주 이용 서비스 - 인스타그램 이용률이 가장 높아요
SNS 서비스 중에서는 인스타그램(73.7%)이 이용률이 가장 높았는데요! 남성은 페이스북을, 여성은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용중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나이대 별로는 10대부터 30대는 인스타그램을, 50대는 네이버밴드를, 60대는 카카오스토리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주 소비 콘텐츠 - 남성은 유머/재미용 콘텐츠와 뉴스를, 여성은 지인 소식과 해시태그를 통한 관심사 콘텐츠를 주로 소비했어요
여러분은 SNS에서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시나요?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소비한다고 응답한 콘텐츠는 지인 소식(49.3%)이었어요. 유머 콘텐츠(47.6%)와 뉴스 콘텐츠(47.6%), 해시태그 탐색(46.9%)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 05. 카페·커뮤니티 이용 행태
🔸 주 이용 서비스 - 네이버 카페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 네이버 밴드 순으로 커뮤니티를 이용하고 있어요
카페/커뮤니티 서비스에서는 네이버 카페(86.1%) > 카카오톡 오픈채팅(59.9%) > 네이버 밴드(54.3%) 순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는데요! 모든 연령층에서 네이버 카페의 이용률이 높았고, 에브리타임 같은 경우에는 20대의 비율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습니다.
🔸 주 이용 시간대 - 저녁 시간대에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아요
카페/커뮤니티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저녁 시간대에 이용률이 편중되어 있었는데요, 20대는 심야 및 새벽시간대, 전업주부는 오전시간대에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 06. 인스턴트 메시지 이용 행태
🔸 주 이용 서비스 - 카카오톡 이용률이 가장 높아요
인스턴트 메시지의 주 이용 서비스로는 카카오톡(98.8%)이 압도적으로 높았어요. 젊은 1020에서의 인스타그램 DM 사용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접속 이용 빈도 - 하루에 11번 이상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아요
하루에 11번 이상(42.8%)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는데요, 특히 40대의 경우 하루 11번 이상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 07. 리워드 앱 이용 행태
🔸 주 이용 서비스 - 캐시워크 이용률이 가장 높아요
리워드 앱의 이용률을 보면, 캐시워크(70.5%) > 엠브레인 패널파워(43.4%) > 캐시슬라이드 (38.5%) 순으로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 주 이용 목적(플랫폼 별) - 만보기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아요
리워드 앱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 이용 목적은 바로 만보기였는데요! 2위는 쿠폰/기프티콘/제품 구매 및 교환, 3위는 설문조사 참여로 나타났습니다. 리워드 앱 미션에 따라 이용 목적도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 08. 내비게이션·위치정보·지도 앱 이용 행태
🔸 주 이용 서비스 - 네이버지도 이용률이 가장 높아요
내비게이션/위치정보/지도 앱은 1, 2, 3위의 이용 점유율이 높았는데요, 네이버지도(75.3%)가 그 중 1위를 차지했어요. 나이대 별로 살펴보면, 30~60대는 티맵을, 20대는 카카오맵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 일평균 접속 이용 시간 - 일평균 10분 미만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아요
일 평균 접속시간은 짧은 시간대에 편중되어 나타났는데요, 특히 가장 적은 10분 미만(34.9%)이 1위였습니다. 20대에서 10분 미만 응답을 고른 비율이 높았어요!
| 09. 쇼핑 플랫폼 이용 행태
🔸 주 이용 인터넷 쇼핑 플랫폼 - 이용률이 가장 높은 인터넷 쇼핑 플랫폼은 쿠팡이에요
인터넷 쇼핑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인 플랫폼은 '쿠팡이었어요! 네이버쇼핑, G마켓, 11번가, 그리고 당근마켓이 뒤를 이었는데요! 특히 30대의 네이버쇼핑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어요. 이 외에도 무신사는 남성, 마켓컬리와 올리브영은 여성 이용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더 많은 플랫폼의 순위를 확인하고 싶다면 IAM 리포트 원문을!
🔸 인터넷 쇼핑 플랫폼 주 이용 이유 - 응답자들은 다양한 제품군이 있는 쇼핑 플랫폼을 주로 이용한다고 응답했어요
그렇다면! 특정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제품군(34.1%)으로 나타났어요. 다음으로는 할인 혜택이 좋아서(27.3%), 배송이 빨라서(26.5%)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34.4%).
🔸 인터넷 쇼핑 플랫폼 주 이용 이유(상위 10개 플랫폼별) - 이용률 1위 쿠팡은 배송이 빨라서 이용한대요
주 사용 이유를 이용률 상위 10개 플랫폼(쿠팡, 네이버 쇼핑, 11번가, G마켓, 당근마켓, 옥션, 올리브영, 무신사, 쿠팡프레시, SSG닷컴) 별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위인 쿠팡은 '배송이 빨라서' 이용한다는 응답이 많았어요. 이와 다르게 네이버 쇼핑의 경우 '검색 방식이 편리해서'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습니다. 3위 11번가는 '할인 혜택이 좋아서' 이용한다는 이용자들이 제일 많게 나타났어요! 주 이용 1, 2, 3위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이용 이유가 모두 다르게 나타났다는 점이 흥미로워요. :)
🔸 타 인터넷 쇼핑 플랫폼 불편한 점 - 타 인터넷 쇼핑 플랫폼을 이용할 때 불편한 점 1위는 비싼 배송비였어요
그렇다면 인터넷 쇼핑 플랫폼의 불편한 점으로 이용자들은 어떤 점을 꼽았을까요? 1위는 '비싼 배송비'(28.1)였어요. 다음으로 '할인 혜택이 없어서'(26.3%) 불편하다는 답변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20대는 '무료배송이 아니라서/배송비가 비싼 점'을 타 인터넷 쇼핑 플랫폼을 이용할 때 가장 불편한 점으로 뽑았습니다.
🔸 커머스 멤버십 구독 이용 현황 - 커머스 멤버십 구독 이용률은 67.2%예요
이번에는 쇼핑 플랫폼 이용 행태 중 커머스 멤버십 이용 행태에 대해 살펴볼까요? 전체 응답자의 68.2%가 커머스 멤버십 구독을 하고 있었어요. 이용률은 쿠팡 로켓 와우(42.6%)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31.1%) > G마켓 스마일클럽(22.1%) 순으로 높았습니다. 특히, 쿠팡 로켓와우 이용률은 여성과 60대 이상에서 높았답니다!
🔸 커머스 멤버십 구독 이유 - 커머스 멤버십을 구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멤버십 전용 혜택이 좋아서였어요
커머스 멤버십을 구독하는 이유로는 '멤버십 전용 혜택이 좋아서'(34.9%)가 1등을 차지했어요! 다음으로 '배송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31.9%) > '적립/할인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31.1%) 순으로 나타납니다. 40대는 타 연령대 대비 적립/할인 관련 혜택이 유용하다고(37.1%) 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 주 이용 선물하기 서비스 - 가장 자주 이용하는 선물하기 서비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예요
선물하기 서비스의 이용률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률은 82.9%이며, 그 중 '카카오톡 선물하기'(59.7) 압도적으로 1등을 차지했어요! 특히 20대의 이용률이 높습니다.
| 10. 광고 이용 행태
🔸 광고 접촉 경험 매체 - 사람들이 가장 많이 광고를 접촉한 매체는 TV예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광고를 접촉한 매체는 TV(86.0%)로 나타났어요! 2위는 모바일 앱(75.4%), 3위는 SNS(74.7%)입니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TV를 통해 광고를 접촉한 비율이 높아지며, 30대의 모바일 앱을 통한 광고 접촉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 새로운 브랜드를 인지한 광고 매체 - 사람들이 평소 알지 못했던 브랜드 광고를 접하는 매체는 SNS예요
그렇다면 평소 알지 못했던 브랜드 광고를 처음 접하는 매체는 어떤 매체일까요? 정답은 SNS(46.7)! 특히 20대에서 인지하는 비율이 두드러져요.
🔸 이용 경험한 디지털 광고를 통한 구매/이용 경험 - 광고를 통해 제품을 클릭해본 비율은 동영상 광고가, 구매/이용한 비율은 검색광고가 가장 높아요
그렇다면 각 광고 종류 별 인지 ▶ 클릭 ▶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은 어떻게 될까요? 광고를 통해 제품을 클릭해본 비율은 동영상 광고가, 구매/이용한 비율은 검색 광고가 가장 높습니다. 클릭 비율은 동영상 광고 > 검색 광고 > 배너 광고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며, 구매/이용 비율은 검색 광고 > 동영상 광고 > 배너 광고 순으로 나타납니다. 인지-클릭 전환율은 검색 광고가 63.0%로 가장 높으며, 클릭-구매 전환율 또한 검색 광고가 가장 높습니다.
인지 별, 클릭 별, 구매 별 광고 순위를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하단 IAM 리포트 파일을 받아볼 수 있는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이용 경험한 디지털 광고를 통한 구매/이용 전 행위 - 광고를 통해 구매할 때, 광고를 통해 본 상품을 다른 경로로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어요
광고를 통해 구매를 결심한 소비자들은 과연 바로 상품을 구매할까요? 정답은 NO! 조사 결과, 광고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때 광고를 통해 본 상품을 광고 링크나 광고가 아닌 다른 경로로 구매하는 경우(53.8%)가 가장 많았습니다. 광고 링크로 들어가 바로 구매하는 경우는 리워드 광고(33.9%)의 경우가, 광고 링크를 따로 저장해 추후 구매하는 경우는 네이티브 광고(37.8%)가 높습니다.
🔸 디지털 광고 선호도 -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 유형은 검색광고였어요
다양한 디지털 광고 종류 중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는 검색광고(32.9%)로 나타났어요. 그 뒤로는 동영상 광고(26.9%) > 배너 광고(20.3%) 순으로 나타납니다. 검색 광고는 50대와 60대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Playable 광고는10대와 20대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 동영상 광고 건너뛰기(스킵) 비율 - 광고를 스킵하지 않는 비율은 49.4%였어요
거의 모든 광고를 스킵 버튼이 활성화되는 대로 스킵하는 비율은 50.6%로, 20대(60.2%)와 30대(56.9%)에서 특히 높은 비율을 보였어요. 대부분 스킵하지만 재미있는 광고는 종종 끝까지 시청하는 비율은 50대에서 가장 높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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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IAM REPORT 2022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
IAM REPORT 2022 1. IPTV 이용 행태 2.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 3. 포털 사이트 이용 행태 4. SNS 이용 행태 5. 카페/커뮤니티 이용 행태 6. 인스턴트 메시지 이용 행태 7. 리워드 앱 이용 행태 8. 내비게이션/위치정보/지도 앱 이용 행태 9. 쇼핑 플랫폼 이용 행태 10. 광고 이용 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