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주일간마케팅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드리는
WEEKLY D.REVIEW 입니다!
과연 금주 제일 핫했던 마케팅 이슈 3가지는 무엇일까요?
매주 금요일 9시, WEEKLY D.REVIEW와 함께 빠르고 쉽게 마케팅 이슈를 알아가세요!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끊임없이 퍼져가는 구독경제의 세계
2. 카톡 프로필에 스티커 기능이 생긴 이유
-----------------------------------
🔍 끊임없이 퍼져 가는 구독경제의 세계
왼) 신세계백화점 오) 현대백화점
넷플릭스 구독, 티빙 구독, 이런 콘텐츠 플랫폼들을 '구독'한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이제는 콘텐츠 구독 뿐만 아닌,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구독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구독서비스가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바로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인 물가상승, 고금리 그리고 경제침체까지, 수요 악화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경험을 구매한다' 라는 인식이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독경제는 소비자 뿐만 아니라 기업에게 역시 가치를 제공하는데요. 구독 서비스의 경우, 고객 해지가 있기 전까지는 정기적인 매출을 발생시켜 안정적인 수입 확보가 가능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쌓아가며, 고객 반응 및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서비스 및 제품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백화점 업계가 구독서비스를 활성화 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화점과 구독서비스, 굉장히 생소한데요 🙄. 신세계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과일구독 서비스 시작, 또한 식품관 유료 멤버십, 베이커리 구독, 반찬 구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강화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업계와 더불어 명품 업계까지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LF는 명품 가격에 부담을 느끼지만, 경험의 욕구가 큰 소비자를 겨냥하여 시계 월 구독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이는 명품 중고 시계를 구독하여 빌려주고, 한달에 한 번씩 모델을 바꿀 수 있는 서비스를 런칭하며, '경험'을 중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했습니다.
✨ 주목 포인트 ✨
✅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경험을 구매하는 요즘 소비자들
✅ 구독 서비스로 새로운 도전을 하는 백화점, 명품 업계
💛 카톡 프로필에 스티커 기능이 생긴 이유
출처 : 동아일보
심심할 때 친구들 카톡 프로필 자주 보시나요? 카카오톡 내에 배경사진, 스티커, 뮤직, D-day 등 자신을 표현하는 프로필 기능에 친구, 지인들과 교감할 수 있는 ‘공감 스티커’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프로필 내 공감 스티커를 터치하거나 슬라이드하면 공감을 받아 공감 숫자가 올라가며, 한번 공감된 정보는 7일간 유지됩니다. 공감을 취소하는 기능도 지원하며, 멀티프로필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경우 멀티프로필 설정 상대에 따라 공감 스티커 표기 정보가 변동됩니다. 기존에도 친구나 지인 등 다른 사람의 카카오톡 프로필을 방문해 서로의 근황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위와 같이 이용자가 자신만의 캐릭터를 다채롭게 표현하고 상호간 공감을 보낼 수 있는 ‘인터렉션(상호작용)’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이러한 카카오톡의 변화는 카카오톡 사용자의 낮은 체류 시간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보입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최근 발표한 '소셜미디어·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이용 빈도에서 일 평균 접속 횟수 8.6회로 1위를 차지했지만, 평균 이용시간은 13분으로 타 SNS 대비 낮은 체류 시간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카카오톡은 지속적인 프로필 기능 개선은 이용자들의 상호작용 액션을 유도하고, 이용자의 체류 시간이 길어지면 카카오톡 내 광고 노출이 증가하며 광고 수익이 증가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필을 통한 소통이 가능해지며 카카오 이모티콘, 선물하기 매출 상승도 함께 상승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
✨ 주목 포인트 ✨
✅ 카카오톡 프로필 상호작용 기능 추가
✅ 카카오톡 이용자 체류시간 상승 통한 수익 증가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