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각종 미디어를 장식하고 있는 키워드 중 하나를 고르라면 단연 ‘NFT(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큰)’가 아닐까 싶습니다.
NFT는 온라인 상에서 디지털 콘텐츠가 자산으로써 거래되면서 소유를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NFT는 위·변조/해킹/복제 불가, 스마트 콘트랙트 기능 지원, 블록체인에 데이터 영구적 저장 가능, 고유성과 희소성을 입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엔터테인먼트, 부동산, 패션, 식품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입니다. 특히 리테일 기업을 중심으로 NFT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에 이번 플래티어 리포트에서는 NFT의 기본 개념과 특징 및 향후 전망을 살펴보고, 기업의 NFT 시장 진입 배경과 마케팅 관점으로 본 NFT 활용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 리포트가 여러분의 NFT 기술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2022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3> 다운로드 하기 (아래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Contents>
Ⅰ. 들어가며
Ⅱ. 디지털 자산의 거래를 가능하게 – NFT의 등장과 성장
1. 디지털 세상의 등기권리증, NFT의 등장
2. NFT 시장의 형성과정
3.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NFT의 특징
Ⅲ.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는 NFT – 시장규모와 확산 배경
1. NFT 시장규모 및 향후 전망
2. 기업들의 NFT 시장 진입 배경
Ⅳ. NFT, 디지털 소유권 증명을 넘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 기업사례
Ⅴ. 마치며
Ⅵ.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