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60인사이트

[특별리포트] 2022년 총결산 콘텐츠 [2탄]을 만나보세요!

홈쇼핑모아

2022.12.26 08:00
  • 78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 

2022년 결산 콘텐츠 1탄 잘보셨나요? 

이어서 세부카테고리별 판매율을 심층 비교해보겠습니다! 

 

2022년 결산 콘텐츠를 통해 판매계획을 정리하고 미리 2023년을 대비해보세요!

 

 

 

세부 카테고리별 구매수량 추이 비교

 

패션, 잡화, 뷰티, 식품, 생활·주방·가구, 가전·디지털 총 6개의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각 카테고리 안에서 상위 5개의 세부 목록은 무엇이며 점유율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1. 패션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판매수량 입니다.

 

 

2022년 패션 카테고리에서 가장 판매수량이 높았던 상품은 "[뱅뱅]22SS 썸머 쿨맥스 라이크라 데님 3종 (남+녀)"가 차지했습니다. 이 상품은 5월부터 한여름까지 꾸준히 인기가 급상승했던 상품인데요. 잘 늘어나는 소재 덕분에 체형의 단점을 커버가 쉬울 뿐 아니라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점이 인기 요인이었습니다. (참고 자료 : 5월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뱅뱅의 기모가 들어간 가을/겨울 데님도 수요가 높아 8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순위에 언더웨어 상품이 다수 차지했는데 6~8월까지 언더웨어 상품의 인기가 급상승했었던 영향으로 보입니다. (참고 자료 : 7월 카테고리별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그 외에는 대부분 팬츠 상품으로 여름에는 라이크라 등 소재를, 겨울에는 기모를 사용해 홈쇼핑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2022년 패션 카테고리의 상위 목록은 여성의류, 언더웨어, 스포츠 의류, 남성의류, 골프 의류 순이였습니다. 홈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주 고객층이 3060 여성층인 만큼 여성의류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여성의류는 2021년보다 2022년에 5.2%(+)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또 골프의류는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외출이 시작되면서  2022년에 2021년 대비 판매 점유율이 1.7%(+) 올랐습니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외출 빈도가 잦아지며 패션의류·이미용품·스포츠레저 상품을 가장 신장한 상품군으로 꼽았습니다. 특히 레포츠의류는 TOP20순위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야외 스포츠와 관련된 의류의 판매율도 점차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자료 : 리오프닝에 ‘야외활동’ 상품 소비 ↑...올해 홈쇼핑 키워드)

 

 

2. 잡화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판매수량 입니다.

 

 

2022년 잡화 카테고리에서 가장 판매수량이 높았던 상품은 "스케쳐스 22SS 고워크 시리즈 (남+녀)"가 차지했습니다. 스케쳐스 상품은 홈쇼핑에서 꾸준히 판매량이 많은 상품인데요. GS샵에 따르면 스케쳐스 신발은 재구매 고객 비율이 전년비 42%(+)가 증가할 정도로 고객 만족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관련 자료 : GS샵 올해 히트 상품은? "리오프닝 특수 타고 패션이 다했다") 이외에도 스니커즈 상품이 2, 3, 7, 10위를 기록했으며 데일리로 착용하기 좋은 준우젬 악세사리 세트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 

2022년 잡화 카테고리의 상위 목록은 여성 신발, 스포츠 신발, 여성 가방, 패션잡화, 등산/아웃도어 순이였습니다. 특히 여성 신발의 경우 점유율이 57.7%(+)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는데요. 여성 신발 부문은 2021년과 2022년 모두 1분기(1,2,3월)에는 스니커즈 신발이, 2분기(4,5,6월)와 3분기(7,8,9월)에는 여성 샌들이, 4분기(10,11,12월)에는 부츠의 인기가 급증했습니다. 또 의류와 비슷하게 야외활동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등산/아웃도어 점유율이 4위를 차지했습니다.

 

 

 

3. 뷰티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판매수량 입니다.

 

 

2022년 뷰티 카테고리에서 가장 판매수량이 높았던 상품은 "가히 멀티밤 더블 세트"가 차지했습니다. 이 상품은 비교적 방송횟수 순위는 낮았는데 판매수량이 높은 것으로 보아 방송 효율성이 좋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수요가 높았던 염색 샴푸의 순위는 내려가고 보습 기능이 첨가된 상품이 높은 순위를 기록한 특징이 있었습니다. 

 

 

 

2022년 뷰티 카테고리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선케어, 바디케어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스킨케어는 2022년 가장 높은 점유율이었지만 2021년보다는 낮았습니다. 2022년부터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마스크 의무 착용이 완화되면서 메이크업 상품과 선케어 상품의 점유율이 전년대비 높아졌습니다. 특히 선케어의 경우 2022년 여름 폭염이 지속된 것도 영향으로 파악됩니다. 

 

 

4. 식품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판매수량 입니다.

 

 

2022년 식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판매수량이 높았던 상품은 "도미솔 사랑채 김치"가 차지했습니다. 올해 배춧값 인상으로 인해 김장이 다소 어려워진 이유로 김치의 수요가 급상승했었는데요. 도미솔 외에도 종가집, 엄마생각, 조선호텔 등 김치가 인기였습니다. 

 

 

 

2022년 식품 카테고리에서는 신선식품, 가공식품, 건강식품, 음료 순으로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2022년은 2021년에 비해 신선식품의 점유율이 4.6%(+) 늘어났습니다. 신선식품 안에서는 과일이 가장 인기가 높았는데 제철에 따라 인기상품이 바뀌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또 가공식품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간편조리식이 인기를 끌면서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오르고 있습니다. 

 

 

5. 생활·주방·가구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2022년 생활·주방·가구 카테고리에서 가장 판매수량이 높았던 상품은 "전인화의 쿡셀 더블 블랙큐브 프라이팬 패키지"가 차지했습니다. 길어진 코로나19로 인해 패션이 되어버린 마스크도 단순한 화이트 컬러뿐 아니라 다양한 컬러와 새부리 형태로 출시되어 인기를 얻었습니다. 김장의 수요로 인해 4분기에 편하게 재료를 채 썰 수 있는 채칼이 인기였는데 그 영향으로 도무스 돌린 드럼식 안전 채칼이 9위를 기록했습니다. 

 

  

 

생활·주방·가구 카테고리는 주방용품, 의약외품, 세제, 침구용품, 화장지 순이였습니다. 2022년 가장 점유율이 높았던 주방용품은 2021년에 비해 0.8%(-) 하락했지만 쿡셀과 도무스 등의 인기로 인해 2023년에도 높은 순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두 번째로 점유율이 높았던 의약외품은 2021년 비해 3.4%(+) 올랐는데 대부분 마스크가 차지했습니다. 현재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기 위한 절차에 놓여있지만 신규 확진자 수가 10만명이 코앞인 상황에서는 2023년에도 마스크 판매량이 급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6. 가전·디지털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2022년 가전·디지털 카테고리에서 가장 판매수량이 높았던 상품은 "다이슨 에어랩 헤어스타일러 볼륨 앤 쉐이프"가 차지했습니다. 다이슨 상품은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홈쇼핑에서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어 다이슨 에어랩 관련 검색량은 올해 약 34만건을 기록했으며 상반기에도 홈쇼핑모아 인기 검색어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관련 자료 : 올해 모바일 홈쇼핑 최다 검색어 '다이슨에어랩')

 

한편 10월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에서 모든 순위를 장악했던 일월 매트도 2위에 올랐습니다. 난방 기기 시장에서 전자파의 단점을 보완한 카본 매트가 새롭게 이슈가 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2022년 10월 홈쇼핑 종합 순위는 무엇이 차지했을까요?)

 

 

 

가전·디지털 카테고리는 주방가전, 미용 가전, 계절가전, 생활가전, 대형 가전 순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2022년 상반기에서는 노트북이 5위에 올랐었는데 총결산에서는 대형 가전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관련 자료 : [특별리포트] 2023년 상반기 홈쇼핑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유일하게 점유율이 오른 카테고리는 미용가전으로 9.8%(+)가 상승했습니다. 미용 가전은 웨이브 등 다양한 기능이 첨가된 고데기 상품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홈쇼핑 데이터, 광고, 제휴,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홈쇼핑모아가 홈쇼핑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 #모바일 홈쇼핑
  • #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