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2023년 주목받는 신규 SNS 알려줄게!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2.12.23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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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주일간마케팅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드리는 

WEEKLY D.REVIEW 입니다!

과연 금주 제일 핫했던 마케팅 이슈 3가지는 무엇일까요?

매주 금요일 9시, WEEKLY D.REVIEW와 함께 빠르고 쉽게 마케팅 이슈를 알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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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안한 사람 찾기 어려운 블로그 챌린지

2. 진짜를 보여줄 시간, time to BE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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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한 사람 찾기 어려운 블로그 챌린지

 

출처: 네이버

 

2022년 가장 핫했던 챌린지가 있습니다. 2021년엔 틱톡에서의 해시태그챌린지가 우위를 선점했다면, 이번엔 단연컨데 1세대 SNS인 네이버 블로그의, '네이버 블로그 챌린지'를 손꼽을 수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는, 이번 성공적인 챌린지를 바탕으로 블로그 서비스 축적 데이터를 분석한 '2022 블로그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신규 개설된 블로그는 무려 200만개, 총 블로그는 약 3,200만 개로 어마어마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중, 신규 이용자 연령대 비율은 1030이 무려 76%였는데요. 그만큼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MZ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MZ세대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찾는걸까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서는 그 이유를 1) 이용자 참여형 이벤트, 2) 일상 속 기록이라는 SNS 본질 강화로 설명했습니다. 자신만의 루틴을 매일 기록하는 '모먼트매일루틴 챌린지'와 '주간일기 챌린지'를 통하여 젊은 층 유입이 증가하였고, 느슨한 연대감과 질적인 인간관계를 선호하는 MZ세대의 특징이 블로그 내에 반영되어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젊은 층의 경우 호흡이 짧거나, 시각적 이미지가 강한 인스타그램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블로그처럼 호흡이 긴 콘텐츠에도 수요가 강해진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는 공개범위 설정이 다양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대상에게만 글을 공개할 수 있다는 점과, 자신이 하고 싶은 말들을 언제든지 적어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수와의 깊은관계를 추구하는 현 세대가 잘 반영 되었다고 할 수 잇습니다. 한 심리학과 교수는, 글을 쓰고 정리하고 기록물을 다시 보며 '쓰는힘'을 알게 되고, 생각의 과정과 내용의 세밀함 등이 젊은 층에게 매력적인 포인트로 다가왔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2023년은 네이버 블로그의 서비스 론칭 20주기를 맞는 만큼, 다양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이용자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2023년에는 하루하루에 대한 기록을 블로그에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

 

 

주목 포인트

✅ 1030세대 76%, MZ세대의 핫플 네이버 블로그

✅ 무조건 짧은 것만을 선호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 네이버 블로그 챌린지

 

 

 

 

 

 

🤸‍♂️ 진짜를 보여줄 시간, time to BEREAL

- 인스타, 틱톡까지 주목하고 있는 신규 SNS 비리얼

 

출처 : 비리얼

 

'왜 항상 꾸며진 모습으로만 SNS를 업로드 하는걸까?' 라는 생각을 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기존 SNS의 '안티테제'를 자처한 신규 SNS가 바로 '비리얼'입니다. '비리얼'의 사용자는 알람이 울리면 2분 안에 휴대폰으로 자신의 주변환경을 찍어 업로드합니다. 후면 카메라로 먼저 촬영을 하고, 그 후에 전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사진을 찍는 정말 '리얼'한 SNS인거죠. 그렇게 사용자는 주변 환경과 현재 모습을 앱 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2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비리얼은, 올해 초부터 미국의 Z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리얼'이 제 2의 '클럽하우스'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타 메이저 SNS들이 비리얼의 서비스를 모방하기 때문인데요. 틱톡의 '틱톡 나우'의 경우, 비리얼의 서비스와 그대로 동일하게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틱톡이 타사의 서비스를 모방하는 것은 이례적인데요, 나우 기능을 통해 틱톡 접속율을 높이는데에 힘쓰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옵니다. 이와 더불어, 인스타그램 역시 '캔디드 스토리'라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캔디드 스토리는, 비리얼과 동일한 서비스로 현재 테스트 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몇몇 이용자들은, 안티 인스타그램의 SNS인 비리얼을 인스타그램에서 모방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비판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비리얼은, 애플 앱 스토어 어워드 아이폰 부문 수상 등 비리얼의 페이스에 맞게 다양한 MZ세대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주목 포인트

✅ 기존 SNS의 안티테제를 자처한 비리얼

✅ 비리얼, 제 2의 클럽하우스가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