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55만개 돌파 / 은행 안 가는 MZ세대, 10명 중 8명 ‘모바일’로

오픈애즈

2022.12.27 06:00
  • 156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2/27


#미디어 트렌드 #이커머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55만개 돌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의 친판매자 지원 서비스들이 청년∙소도시∙소규모 판매자들을 늘려 이커머스 시장 내 판매자 다양성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22일 고려대학교 이건웅 교수 연구팀과 서울시립대학교 최보름 교수 연구팀은 올해로 다섯번 째 발간하는 ‘D-커머스 리포트 2022’를 통해 네이버의 판매자 지원 솔루션 및 서비스 확대가 가져오는 다양성 증진 및 생태계 확장 효과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올 12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55만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상품 수 역시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판매자 및 상품 다양성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쇼핑 수요에 대응한 결과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연 평균 72%의 성장률(CAGR)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MZ세대 #금융

📣 은행 안 가는 MZ세대, 10명 중 8명 ‘모바일’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의 10명 중 8명은 금융거래 때 은행 지점을 가지 않고 비대면 채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대면 채널 중에서는 모바일 뱅킹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하는데요. 

우리금융그룹의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25일 ‘MZ세대의 금융 플랫폼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MZ세대의 86.8%는 평소 금융거래 시 비대면 채널을 이용하고, 최근 3개월 동안 지점을 방문한 비중은 42.4%에 불과해 모바일 플랫폼 중심의 금융생활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 3개월 동안 사용해본 금융채널 중에서는 모바일 뱅킹 비중이 99.8%로 가장 높았고, 자동화기기(ATM)는 68.2%, 인터넷 뱅킹은 50.2%, 지점은 42.4% 순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고령층의 75.1%는 은행 지점을 이용하고, 비대면 채널 이용 비중은 24.9%에 그쳐 MZ세대와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아울러 MZ세대의 97.6%는 시중은행 앱 이외에도 인터넷전문은행이나 핀테크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멀티유저(multi-user)로 나타났습니다. 


 

 

#소비 트렌드 #욜드족

📣 알바몬 광고 500만뷰 돌파



알바몬은 지난달 선보인 겨울 캠페인 ‘알바의 포텐을 리스펙트’ 광고가 공개 한 달 여 만에 500만뷰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알바몬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겪은 모든 경험이 향후 큰 미래를 위한 발판이 된다는 내용을 담은 ‘알바의 플랜을 리스펙트’ 광고를 지난달 17일 선보였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광고 영상은 이달 21일 기준 504만뷰를 기록했고 영상에는 약 1000 건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2018년부터 아르바이트생을 존중하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벌여오고 있는 알바몬은 올해 겨울 캠페인에서 Z세대에게 아르바이트는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장잠재력과 가능성을 찾기 위한 활동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중독성 있는 광고 음악도 인기에 한몫 했다고 하는데요. 아르바이트를 하는 각 장면마다 ‘알바몬 알바덕’ 가사를 반복하고 있어 단순하지만 중독성 있어 머릿속에 계속 맴돈다는 평입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구글·메타, 온라인 광고 영향력 하락

📣 버즈빌, 카카오페이와 제휴 계약 체결

📣 ‘진짜 으른’ 욜드족 뜬다

  • #오늘아침
  • #스마트스토어
  • #MZ세대
  • #금융
  • #알바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