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소비 트렌드 #가전
📣 신일, 2023 핵심 트렌드 5개 선정
#소비 트렌드 #디지털광고
📣 페북·인스타 광고 본 10명 중 2명은 상품 실제 구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광고 노출이 실제 구매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됩니다.
1일 고흥석 군산대 미디어문화학과 조교수와 김활빈 강원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가 '광고PR실학연구'에 낸 논문에 따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모두 이용하는 1천166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들 2개 SNS를 통한 광고 접촉 경험이 각각 71.6%, 77.2%로 높았습니다. 또 SNS 광고 접촉 경험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한 경험도 각각 65.3%, 70.3%로 적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페이스북 이용자는 해당 플랫폼에서 광고 경험을 통해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는 비율이 약 19.1%였으며,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보다도 높은 24.6%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 세계로 뻗은 K-웹툰(네이버·카카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만화(웹툰+출판)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7.9% 성장한 5600만달러(약 710억원)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2022년말 기준 네이버 웹툰에서 활동하는 작가 수는 아마추어를 포함해 82만명이며 작품은 140만여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글로벌 전체 거래액은 2021년 ▲3분기 3871억원 ▲4분기 3874억원, 2022년▲1분기 4114억원 ▲ 2분기 4083억원 ▲3분기 4570억원 등으로 늘었다고 하는데요. 전 세계 월간활성이용자수(MAU)도 2020년 말 7200만명을 돌파한 후 1년여만에 1000만명 늘었습니다.
카카오의 웹툰 사업은 세계 최대 만화 시장인 일본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웹툰 플랫폼 자회사 카카오픽코마의 일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는 2022년 1월 사상 최고 월 거래액 776억원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46.1% 증가했습니다. 2020년 7월부터 일본 만화플랫폼 단일 플랫폼 거래액 1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픽코마는 같은 해 5월~7월, 9월 총 4번 일본 전체 앱 매출 월별 1위 기록했습니다. 2022년 3분기 기준 '픽코마'의 MAU는 1000만명 이상입니다.
➕ 인사이트 더하기 ㅣ [콘.스.프] 2022년 웹툰 시장 돌아보기🎄 가장 인기있었던 웹툰은?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AI플랫폼·구독형 비즈모델… 10대 트렌드 성장 견인
📣 동영상 제작도 생성AI로
📣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삼성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