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완전정복 시리즈

데이터 분석! 분석의 첫 단추 [이벤트 정의서] 쓰기

오픈소스마케팅

2023.01.11 08:00
  • 190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이벤트 정의서란?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도출하는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 팀, 오픈소스마케팅입니다.

 

이벤트는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가 일으키는 모든 상호작용(행동)을 이야기하고, 이벤트 정의서는 우리 서비스 내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이벤트와 속성을 정리한 목록을 뜻합니다. 이벤트 리스트 또는 이벤트 명세서 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 이벤트 기반 행동분석툴(GA4/Amplitude)에는 필수 요소

• 우리 서비스 내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점검하는데 도움이 됨

• 필요한 데이터의 세부 항목을 한눈에 볼 수 있음

• 개발자와 소통하는데 도움이 됨

 

 

어디에나 적용 가능한 정의서도 있나요?

 

아쉽지만 만능 정의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비즈니스마다 중요한 이벤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벤트 정의서는 우리 비즈니스의 안경과도 같습니다! 시력이 비슷한 친구의 안경을 쓰면 어렴풋이 보이는것 처럼 😵‍💫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기 위해선 맞춤 정의서가 필수인 것이죠. 🤓

 

다음의 사례는 여러 상황에 있는 서비스와 함께 각 서비스가 중요하게 봐야 할 이벤트를 정리해본 것입니다.

 

[사례1] 언론사의 주요이벤트 : 구독 / 콘텐츠보기 / 회원가입

• 20년 전통 언론사 A(종이 신문 보유): 구독 / 콘텐츠보기

• 신생 언론사 B(비디오 only): 유료구독 / 무료구독 / 동영상보기 / 저장

 

[사례2] 리빙브랜드 주요이벤트 : 구매 / 장바구니담기 / 상품보기

• 프리미엄 브랜드 A : 구매 / 프리오더 / 상담신청 / 카탈로그 신청

• 리퍼 제품을 판매하는 B : 구매 / 장바구니담기 / 입고알림신청

 

[사례3] 구매자 중 한명이 직접 공동구매를 개설하는 신개념 공동구매 플랫폼

• 주요이벤트 : 공동구매 신청 / 공동구매 승인 / 공동구매 개설

 

 

 

이벤트 정의서 만들기 5단계

 

그렇다면 이벤트 정의서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다음의 5단계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개발 지식이 없더라도 서비스와 고객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누구든 고퀄리티의 이벤트 정의서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STEP 1] 비즈니스 구조 시각화하기(feat. 사이트 맵)

 

가장 먼저 우리 비즈니스의 생김새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맵을 만들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우리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웹 또는 앱)의 기능을 나열하고 정리해보는 것이지요. 웹 서비스의 경우 사이트맵을 만드는 작업과 비슷합니다.

 

 

 

 

[예시] 오픈소스마케팅 홈페이지 화면과 사이트맵(구조도)

 

 

[STEP 2] 고객 행동 시나리오 작성하기

 

사이트맵을 토대로 방문한 고객의 예상 행동 흐름을 정리해봅시다.

발생 가능한 고객 행동을 여러가지 시나리오로 작성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오픈소스마케팅 웹사이트의 고객행동 시나리오 리스트 [예시]

 

• 시나리오A: 홈페이지 방문 - 컨설팅 문의

• 시나리오B: 홈페이지 방문 - 서비스 소개서 다운로드 - 컨설팅 문의

• 시나리오C: 홈페이지 방문 - 블로그 글보기 - 뉴스레터 구독 - 컨설팅 문의

• 시나리오D: 홈페이지 방문 - 서비스소개서 다운로드 - 블로그 글보기 - 뉴스레터 구독 - 컨설팅 문의

 

 

[STEP 3] 서비스 화면을 기준으로 필요한 데이터 추출하기

 

시나리오 작성 후 서비스 화면 기준으로 필요한 이벤트/매개변수 데이터를 찾아 정리합니다.

여기서 매개변수란, 이벤트가 발생할 당시 함께 수집하는 세부 정보를 의미합니다. GA4 무료 버전에서는 이벤트당 최대 25개까지, 최대 총 5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와 매개변수 관련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빠트리는 데이터가 없도록 서비스 화면에서 직접 기능을 실행하며 정리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STEP 4] 데이터 리스트 형태로 정리하기

 

서비스 화면 기준으로 이벤트/매개변수 파악이 끝나면 각 데이터를 리스트로 정리하여 이벤트 정의서 초안을 만듭니다.

 

✅ 구글에서 지정한 GA4 추천 이벤트 목록 [참고 1]

✅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세팅 시 필수 참고 문서 [참고 2] [참고 3]

 

 

 

 

이벤트 정의서 초안 작성 - 전체 이벤트 나열

 

 

[STEP 5] 우선순위 설정과 중복 이벤트 제외

 

마지막으로 중복 이벤트를 제외/병합 후 우선순위를 정리하면 이벤트 정의서가 완성됩니다.

 

 

 

 

하나의 태그로 구분할 수 있는 이벤트[🟡] / 중복된 이벤트[🟢🔵]

 

 

 

 

중복 이벤트 및 우선순위를 정리

 

 

 

이벤트 정의서 템플릿 📃

 

오픈소스마케팅에서는 이벤트 정의서 기획을 위한 템플릿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필수 세팅 기준에 맞는, 그리고 비커머스용 전환 이벤트 추적 시 적합한 이벤트 예시 또한 상세하게 담겨 있습니다. 이벤트 템플릿을 다운받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사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담긴 유튜브 영상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이벤트 정의서 템플릿 링크

 

 

 

  • #GA
  • #GA4
  • #이벤트정의서
  • #이벤트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