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인사이트 큐레이션

고객과 '연애'해야 매출이 오릅니다. 고객 꼬시기 STEP 1. 고객관계관리 플랫폼

모비온

2023.01.10 08:00
  • 175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많​은 브랜드들이 핵심 전략으로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지금,  브랜드와 고객이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브랜드가 고객의 니즈에 기민하게 대응해 고객 경험 향상까지 이어지는 마케팅이 대세인 것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오전에 흥미로운 글을 하나 보았습니다. 노브랜드버거가 햄버거 다음으로 열심히 개발한 '이것'이라는 글이었습니다.  노브랜드버거가 햄버거 다음으로 열심히 개발한 것? 대체 뭘까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키워드인데요, 바로 'D2C(Direct to customer)'입니다. 신세계의 노브랜드버거, 스타벅스, 나이키와 같은 대기업들은 지금 D2C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D2C는 그 뜻과 같이 고객과 브랜드의 직접적인 관계가 핵심입니다. 

 


 

브랜드가 안 보이면 고객과 멀어지고 관심을 줄이면 고객은 이탈합니다. 이런 점에서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는 연인 사이라고 표현해도 무리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매출을 늘리는' 마케팅은 고객관계관리가 핵심입니다. 결국 고객과 '찐한 연애'를 해야 우리 브랜드가 성장합니다.  

 

여러분은 연애를 시작할 때 무엇부터 하시나요? 대부분은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그 관심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상대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 습관, 하루 루틴 등을 파악하고 원하는 행동이나 말을 해 상대의 환심을 사는 것이 연애라면, 고객관계관리 마케팅도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매출 증가에 어려움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고객 경험을 파악하고 관리하여 고객 가치를 높이는 CRM 마케팅을 추천합니다.   

 

고객 한 명 한 명을 이해하는 1:1 초개인화 마케팅, CRM 마케팅 

 

요즘 소비자들은 수준 높은 개인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만을 위한 '맞춤' 고객으로 관리되길 원합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들은 성별, 연령, 직업과 같은 단순 인구 통계 데이터를 넘어 고객의 구매 시간, 구매 금액, 구매 패턴과 같은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먼저 알려주고 고객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 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상품을 브랜드가 직접 추천해 주는 #초개인화마케팅 을 이미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즉각적인 액션을 유도하는 이 1:1 초개인화 #CRM 마케팅을  위해서는 양적, 질적으로 우수한 데이터 수집과 분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모비아이, CRM 마케팅 

 

 

*CRM 마케팅의 종류 

 

1. 메시지 채널 마케팅

    (1) 문자 메시지 - 텍스트 위주로 제작이 간편함, 비용이 저렴하며 주목도가 있음, 개인화된 메시지 문구 추천. 

    (2) 카톡 - 이미지 활용에 용이함, 사용시간 상위 플랫폼, 타겟팅이 한정적,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제재가 있음. 카카오 친구 확보 필수 

    (3) 앱 푸시 -  휘발성 메시지로 광고 피로도 낮음, 내용의 폭이 한정적, 개인화된 메시지 문구 추천.  

    (4) 이메일  -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음, HTML 제작이 번거로움, 이메일 확인율이 낮음, 뉴스레터 형식 추천.   

 

 

2. 리워드 마케팅

    (1) 쿠폰 발송 - 타겟팅하여 제공하기 적합하며 즉시 할인 성격이 크기 때문에 당장의 전환에 크게 영향을 미침, 비용이 크게 발생.

    (2) 포인트 제공 - 비용이 적게 들고 재구매 유도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당장의 전환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함. LTV가 높은 고객들에게 VIP 쿠폰 제공 추천.  

    (3) 리워드 예산은 1회 구매에서 발생하는 영업이익 수준으로 산정하는 것을 추천. 

 

 * CRM 마케팅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성과 측정 플랫폼(모바아이) 사용

 

결국 고객 데이터(Customer data) 활용이 핵심

 

1:1 초개인화 마케팅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자체 앱을 개발해 고객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앱을 개발해 직접 데이터를 수집할 저장소를 따로 만들거나 분류할 인력이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우리 브랜드에서 수집한 데이터뿐 아니라 경쟁사나 업계 현황 등의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를 받아보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이미 많은 데이터를 축적해 놓은 데이터 플랫폼(모비온 CDP, 모비튠)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모비튠 CDP 

 

모비온의 CDP(Customer Data Platform), 모비튠은 고객(유저)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해 놓은 저장소입니다. 10년 동안 5,000여 개의 광고주의 쇼핑 데이터와 3억여 개의 비식별 사용자 쇼핑 데이터, 36조 원에 달하는 거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방대한 데이터 중 산발적으로 흩어져있는 가망 잠재 고객의 정보를 내가 보고 싶은 기준에 맞게 분류하여 보여줍니다. 

 

모비튠의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에 맞는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사한 행동 패턴의 고객 데이터만 따로 추출해 유사 고객 타겟팅이나 같은 업종의 고객 데이터만 따로 추출해 유사업종 타겟팅 하는 등 다양한 고객 맞춤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우리 사이트의 상위 10% 고객의 매출 점유율,  이탈 우려가 있는 고객, 지금 당장 구매각인 고객, 아이쇼핑만 하는 고객, 체리피커 등을 한눈에 보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좌) 90일 이내 3회 이상 호텔 예약 사이트에 들어갔던 고객에게 발송, (우) 주로 22시~01시에 구매완료 페이지까지 넘어가는 고객에게 발송★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은 '모비아이'에서 

 

데이터는 활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죠. 데이터를 통해 연인의 행동 패턴과 취향을 알게 됐다면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객에 대한 데이터로 고객을 파악했다면 적극적인 어필(개인화 마케팅)을  할 때입니다. 모비아이는 초개인화 고객 관리 마케팅 솔루션 입니다. 이커머스에 방문하는 고객에게 모비아이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유입에서 구매 결제, 재방문까지 고객의 구매 여정을 빈틈없이 관리합니다. 모비아이는 별도의 솔루션이 없어도 됩니다. 플랫폼 내에서 조합한 모수를 끌어와 바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고객 맞춤형 온사이트 메시지나 웹 푸시 마케팅, 알림톡, 친구톡, 문자, 메일 등의 마케팅 발송 서비스를 활용해 당장 이번 달 매출이 달라지는 마케팅을 경험해 보세요.

 

 

모비아이 고객 분석

 

 

모비아이 ★세그먼트별 개인화 마케팅, 템플릿 추천★

 

 

상황에 맞는 맞춤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 #디지털 마케팅
  • #고객 관리
  • #D2C
  • #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