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2023년 탑 소비자 인사이트 트렌드

WGSN Korea

2023.01.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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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삼성, 아디다스 등 글로벌 브랜드가 가장 신뢰하는 트렌드 서비스 WGSN이 

소개하는 2023년 반드시 주목해야할 소비자 인사이트, 패션 뷰티 분야별 탑 트렌드

 

2023년에는 마음챙김 게임, 조류 기반의 대안 소재, 그리고 스킨 리와일딩이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WGSN 전문가들이 선정한 새해 주요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인사이트: 마음챙김 게임

 


정신 건강을 우려하는 문화 속에서 2023년의 게임은 점차 치유를 위한 도구가 된다.

 

미국에서 팬데믹 기간 중 55%의 게이머들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도구로 게임을 즐겼습니다. 

호주의 루미(Lumi)가 제공하는 킨더월드(The Kinder World)는 식물을 돌보는 데에서 영감을 얻은 게임으로, 플레이 환경에서 자신을 돌볼 것을 장려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농장 시뮬레이션 게임 '팜 게임 어드벤처(Goodville)'와 손잡고 플레이어들의 더 나은 신체/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 기반 게임 캐릭터를 선보였습니다. 

미국의 MIT 미디어 랩(Media Lab)은 행동 활성화 치료법을 바탕으로 완성한 파라다이스 아일랜드(Paradise Island)를 선보이며 사용자들이 실생활의 웰니스 활동을 통해 게임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개발자들은 게임을 치유 활동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그 중 미국 아킬리 인터랙티브(Akili Interactive)의 인데버RX(EndeavorRx)는 어린이 ADHD 치료를 목적으로 만든 게임 세계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하드웨어, 게임 액세서리, 게임 환경을 위한 제품 디자인과 개발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패션: 조류 기반의 대안 소재

 

 

빠른 성장과 재생 가능성 덕분에 조류는 저영향 유, 폼, 소재의 원료로 떠오른다.

 

조류는 빛, 이산화탄소, 그리고 물만 있으면 빠르게 성장하므로, 생물 배양 장치를 통해 배양하기 좋습니다. 이 유기체는 석유에 기반을 둔 폼 밑창의 대체 소재로 사용되어 이미 일부 캐주얼화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의류 품목의 경우, 조류는 폴리에스테르, 나일론과 같은 자원 집약적인 합성 소재를 대체하는 옵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조류 잉크와 원단 마감은 판가이아, 아디다스, 파타고니아, 리바이스, 푸마를 비롯한 전 세계 브랜드에서 시범적으로 사용되는 중입니다. 

런던 소재의 기능성 의류 브랜드 볼레박(Vollebak)은 기존의 석유 기반의 탄소 블랙 안료 대신에 블랙 조류 잉크를 사용하며 나섰습니다. 

 

 

뷰티: 스킨 리와일딩

 

 

스킨케어를 새롭게 이해하는 시대가 다가오면서, 진피를 가꾸고 보호하는 루틴이 인기를 얻고 미생물에 주목한 제품이 떠오를 것이다.


피부 상재균을 복원, 강화, 그리고 보호하는 제품을 통해 현대인들의 피부 문제의 해결책으로 스킨 리와일딩이 떠오를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득보다 실이 많은 강력한 제품의 과용을 피하려 하면서, 팬데믹 이후 “피부 복원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구글 검색이 2021년 5월에서 2022년 5월까지 전년대비 무려 1,600% 증가했습니다. 사람마다 고유한 피부 상재균 특성이 피부 세균총, 게놈 해독, 위치 정보, 그리고 날씨를 바탕으로 한 개인화된 정보와 함께 피부 건강 추적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시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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