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터

[2022상]인사이터어워즈 수상자인터뷰_SUPER ROOKIES

오픈애즈

2023.01.30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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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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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하반기 오픈애즈 인사이터 수상자 소개  

SUPER ROOK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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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ROOKIES

새롭게 등장하여 큰 주목을 받은 인사이터

 

이번 2022 하반기 인사이터 어워즈에서

새롭게 등장하여 주목을 받은 SUPER ROOKIES로 수상한 인사이터를 만나보세요!

 

해당 인사이터는 지난 하반기동안 오픈애즈에서 새로운 활동을 시작한 인사이터로 주목받으며

 누군가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영감이 되었습니다. 

 

슈퍼루키 5명의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어워즈 수상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슈퍼 루키 선정에 감사드립니다.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많은 마케터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플랫폼이 되어준 오픈애즈에게 감사드립니다. 제가 예전에 N사에 있을 때 오픈애즈와 비슷한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고 인사이트를 나누는 공간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말보다 때로는 글쓰는 것이 편하고 책을 내고 싶은 욕망이 강하게 있는데, 생각보다 혼자서 이것을 해내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브런치를 시작하려다 그보다 오픈된 공간에서 조금은 강제성 있고 책임감 있게 글을 써보자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하반기에 인사이터 신청을 했는데 감사하게 선정이 되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인터넷에는 수많은 정보들이 넘쳐납니다. 그리고 글을 잘쓰시는 분들도 너무 많습니다. 그런데 정말 마케팅 하시는 분들, 기획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오픈애즈를 눈여겨 봤던 것은 그런 분들에게 필요한 콘텐츠가 많아서 였습니다. 오픈애즈는 마케팅 관련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그런만큼 트렌드와 더불어 필자의 경험과 지식이 잘 믹스되어 많은 기획자들에게 좋은 콘텐츠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오픈애즈에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처음에는 주1회 글을 쓰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습니다. 저는 정보를 굉장히 모아서 글을 쓰는 편이라서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이제 2주에 하나씩 쓰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제가 컨설팅과 강의를 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 트렌드 등과 플러스 해서 글을 써내려 가려고 합니다. 하반기에 종이책 출간을 목표로 잡고 있는데 그 바탕이 되는 콘텐츠를 오픈애즈에서 오픈해 볼까 합니다. 

 


2023년에 개인적으로 또는 마케팅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하나와 그 이유를 써주세요.

브랜드 스토리와 최적화 

지속적으로 중요해 지고 있는데 브랜드 스토리와 최적화 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퍼포먼스 마케팅 들이 이제 더더욱 많은 이슈들로 이전과 같은 퍼포먼스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진정성 있는 스토리와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인 콘텐츠 생산이 많은 기업들과 브랜드에서 가져가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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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워즈 수상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 :D레터입니다. 오픈애즈의 인사이터가 된 지 3개월 만에 슈퍼 루키에 선정되다니 정말 뿌듯합니다. 매주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새로운 내용을 발굴하고자 노력했던 것에 보답을 받는 기분이에요.😊 이번 수상을 원동력 삼아, 앞으로도 새롭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저희는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여러 미디어 플랫폼에서 운영하면서 매일매일 소비자와 직접 만나고 있어요. 저희에게 콘텐츠는 그 자체로 확산시켜야 할 대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무언가를 확산시키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확산 매커니즘의 트렌드를 계속 연구하다 보니, 비단 동종 업계 분들이 아니더라도 소비자에게 도달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과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오픈애즈의 인사이터가 되었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건 이 두 가지를 피하는 거예요. 어쩌라고 & 안물안궁 ! 😂 :D레터는 늘 데이터에서 트렌드를 발굴하고자 하는데요. 어떤 화제성이나 트렌드를 발견한 뒤에는 독자가 되어 스스로에게 꼭 물어봐요. "어쩌라고"가 떠오르는지 아닌지.😅🤣 :D레터는 단순히 무엇이 뜨고 지는 현상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숨은 의미를 찾아내 인사이트화 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인사이트가 뇌피셜이 아니려면 다양한 데이터와 논리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고통이 따르지만, 읽자마자 휘발되는 콘텐츠가 되고 싶진 않더라고요.🔥 또 주제를 정할 때 사람들이 지금 이걸 궁금해하는 게 맞는지 꼭 점검해요. 가장 기본인 부분인데 이것만 잘 지켜도 반응이 좋더라고요. 그리고 기존에 유사한 주제를 다루는 콘텐츠가 많다면 최대한 :D레터만의 새로운 가설과 분석 내용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오픈애즈에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요즘은 오픈애즈에 업로드하고 나면 '주간 인기 콘텐츠'에 올라갔는지 꼭 체크하게 되더라고요. 하하.😆 독자분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궁금하달까? 일단 앞으로도 매주 꾸준히 아티클을 발행할 예정이고요. 정해진 결론과 정답보다는, 시의적절한 주제를 발굴해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는 :D레터가 되고자 합니다.



2023년에 개인적으로 또는 마케팅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하나와 그 이유를 써주세요.

쇼츠 

딱 하나의 키워드를 뽑는다면, 2023년은 '쇼츠'가 아닐까 싶습니다. 단순히 1분 미만의 짧은 영상이 대세가 된다는 의미는 절대 아니고요. 이러한 콘텐츠 이용 행태의 변화가 곧 소비자 확산 매커니즘의 변화와 연결되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D레터 추천 콘텐츠 <유튜브 쇼츠가 어디에 좋냐면요>, <짧고 빠르게!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시청 습관>, <요즘 핫한 PD들이 전망하는 2023 디지털 콘텐츠> 를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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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워즈 수상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우선, 당당하게 드림인사이트가 어워즈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음에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또한, 드림인사이트를 알리고, 저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싶었는데, 이런 기회의 장을 만들어주신 오픈애즈 측에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지금 현재 이걸 작성하는 것은 총괄 1명이지만, 드림인사이트의 d:review와 미디어리포트에 늘 도움 주시는 저희 드림인사이트 매체채널팀 분들께 이 영광을 함께 돌립니다! 감개무량하고 앞으로도 유익한 마케팅 뉴스 들려드리는 드림인사이트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드림인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싶었고, 많은 마케터 분들이 저희 드림인사이트의 미디어리포트와 뉴스레터를 통해서 마케팅 뉴스, 소식들을 더욱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고민을 하는 와중에 발견한 마케팅 커뮤니티가 오픈애즈였으며, 매번 꾸준히 발행을 하고 있는 저희에게는 알맞는 핏의 커뮤니티라고 생각했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오픈애즈 인사이터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제목'과 '썸네일'인데요. 구독자분들 혹은 오픈애즈 이용자분들이 가장 먼저 확인하는 부분이 바로 제목과 썸네일이기도 하고, 제목이랑 썸네일이 재미가 없으면 클릭하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오픈애즈에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오픈애즈 인사이터로서, 꾸준히 업로드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미디어리포트는 2023년에 더욱 유익한 콘텐츠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그리고 d:review의 경우 지금처럼 초심 잃지 않고 꾸준하게 업로드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



2023년에 개인적으로 또는 마케팅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하나와 그 이유를 써주세요.

커뮤니티 

2023년 1월 드림인사이트 미디어리포트에서, 2023년 키워드 4개를 선정하였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커뮤니티' 키워드가 2023년에 굉장히 중요하게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톡의 오픈채팅, 네이버의 오픈톡 등 관심사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가 활발해지면서, 개인정보를 활용한 초개인화 광고 전략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버티컬 어플리케이션들 역시 커뮤니티 서비스를 활성화 하여, 충성고객 및 팬덤을 확보 하는 등,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2023년에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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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워즈 수상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가장 첫 번째는, 역시 감사하다는 마음입니다. 바쁜 업무에도 제 아티클을 읽어주신 오픈애즈의 독자분들 또 이렇게 좋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오픈애즈에도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마케팅씬의 떠오르는 별인 AR필터를 더 자세히, 제대로 알리고 싶었습니다. 사실 이미 해외에서는 샤넬, 코카콜라 등의 글로벌 브랜드는 물론 AR필터를 활용한 다양한 캠페인들이 진행되고 있거든요. 소비자들의 실생활부터 대규모 행사까지요! AR필터만의 색다른 접근법으로 뜻깊은 경험을 선사하는 것, K-콘텐츠 강국인 우리 대한민국이 더 잘 할수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우리나라도 앞서가는 브랜드들은 이제 시도하고 있지만,아직도 많은 브랜드에서는 그 의미와 방법 등 접근 자체를 어려워하십니다. 그래서 제가! AR필터를 마케팅에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접점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코 "유용성"입니다. 독자분들, 즉 오픈애즈의 마케터와 기획자와 디자이너 등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인지, 인사이터의 이름으로 정말 인사이트를 선사할 수 있는 것인지 아티클을 작성하는 모든 순간에 항상 염두에 두었습니다.  



앞으로 오픈애즈에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앞으로 AR과 관련된 더 다양한 사례를 보여드리고 싶어요. 저희와 협업하는 브랜드들도 AR필터 뿐 아니라 마케팅에서 AR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거든요. 또한 저희 팀에서도 AR을 활용한 도전적인 다양한 프로젝트를 준비중이고요. 애플,마이크로 소프트, 메타 등 지금 세계를 이끄는 기업들이 넥스트 기술로 뽑은 AR, 오픈애즈 독자분들이 제일 먼저 익숙해지실 수 있도록 좋은 인사이트를 드리고 싶습니다 :)



2023년에 개인적으로 또는 마케팅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하나와 그 이유를 써주세요.

모든 것의 개인화, 초개인화 

2023년에는 개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봅니다. 유튜브,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의 이미 익숙해진 개인맞춤 알고리즘 뿐만아니라 팬데믹, 앤데믹을 겪으며 나 자신에게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마냥 좋은 것보다는 '나의 취향'에 맞는 지를 기준으로, 제품, 음식, 여행 등 이러한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 마케팅의 방향성이 맞춰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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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워즈 수상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이번에 감사하게도 오픈애즈 인사이터 어워즈에서 슈퍼루키와 가장사랑받는(Most loved) 인사이터에 선정되었습니다. 연말 어워즈 후보에 등록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랐는데 과분하게 2개 부문에 동시 수상을 하게 되어 기쁩니다. 오픈애즈에는 2022년 상반기부터 글을 기고하게 되었는데요. 주 2회 글을 쓰다보니 오픈애즈에서 자주 얼굴을 비추고 익숙하다보니 많은 분들께서 투표를 해주지 않으셨나 싶습니다. 올해에도 꾸준히 좋은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저는 오픈애즈 뉴스레터를 평소에 구독해서 매주 놓치지 않고 읽고 있는데요. 대부분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 전략, 사례 등이 나와 실무적으로 좋은 꿀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업에 마케팅 업무를 하다보면 조금 더 큰 그림, 시장의 방향에 대해 파악해야 할 때가 있더라구요. 전반적으로 경제는 어떻게 흘러가는지, 산업은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파악하게 되면 어떠한 곳에 소비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지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평소에 저는 거시경제, 산업 측면에 대한 기사를 자주 보고 거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직장 동료들에게도 공유를 하다보니, 이를 콘텐츠로 만들어서 많은 마케팅 주니어 혹은 현업 종사자들께 아이디어를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계기가 마케돈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제작하게 되었고, 이를 글로 정리해 <마케터의 시선> 이라는 코너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오픈애즈에서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는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제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주제를 찾고 글을 씁니다. 마케터는 마케팅 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고객과 소통하거든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도 마케팅을 하기 위해 요즘 다른 업체의 마케팅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를 찾는 것보다 미술, 음악, IT, 금융 등 관련이 없어 보이는 시장의 뉴스와 행사에 참여하고 관심을 기울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영감 조각들이 모여 하나의 큰 아이디어로 좁혀지기도 하고, 전혀 다른 분야의 이야기가 뇌를 자극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인사이터로 활동하면서 다른 독자들의 마음 속에 한 조각의 영감을 심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글을 씁니다.  



앞으로 오픈애즈에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스타트업, 경제, 산업, 사회에 대한 트렌드 이슈를 전해드리면서 해당 이슈에 관련된 마케터 시각에서 바라보는 관점, 인사이트도 기고할 예정입니다. 마케팅을 잘하기 위한 조건은 기술적으로 뛰어나거나 광고를 잘 집행하는 것보다 세상이 움직이는 것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분야게 호기심을 갖는 데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이러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여러 분야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2023년에 개인적으로 또는 마케팅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하나와 그 이유를 써주세요.

CRM(고객관계관리)의 심화 

올해의 화두는 CRM(고객관계관리)의 심화라 봅니다. 직전까지 퍼포먼스 마케팅, CDP, DMP 등 다양한 '성과'와 '데이터'에 기반한 키워드들이 각광받아왔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책을 작년에 출간하면서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그 중요성을 설파했습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기존의 외부 채널에서의 효율성을 검증하는 다양한 방식의 퍼포먼스 마케팅 기법에서 이제는 내부 채널의 고객을 관리하는데로 더 관심이 높아질 것입니다. 2021년 애플의 ATT(앱추적투명성) 정책 이후에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기업들은 이를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대비책을 내놓고 있으며, 기존 방식을 극복하기 위한 과도기 속에 기업들은 '이미 우리가 보유한 고객'에 대해 초점을 더욱 두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여느때보다도 'LTV(고객생애가치)'에 대해 '고객의 로열티'에 대해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좀더 고객을 세분화 하여 초개인화 마케팅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관심이 많습니다. 현업에서는 다양한 CRM 툴이 나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분위기도 조성이 되었구요. 그래서 올해에는 CRM 쪽에 여러 실험과 적용이 이루어지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가운데에 AI 기술이 접목되어 고객을 분류하고 전략을 세우며 심지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의 도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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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앤비뷰 - 유니콘이 된 스타트업의 마케팅 - ② 당근마켓

오늘은 어느새 MAU 1,800만 명으로 성장한 C2C플랫폼 당근마켓의 퍼널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간단하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CJ ENM :D레터 - 요즘 핫한 PD들이 전망하는 2023 디지털 콘텐츠 

커리어 시작부터 쭉~ 디지털 외길만 걸어온 90년대생 디지털 PD 다섯 분을 모셨습니다. 100만 뷰 정도는 쉽게 만지는(!) 유튜브계 큰손들에게 콘텐츠 제작 노하우부터 쇼츠 전략과 앞으로 전망까지 모두 물었습니다. 자 따라오세요 🍹🍸🍷 출발~~

 

 


  

드림인사이트 D.TREND - 2023년 주목받는 신규 SNS 알려줄게!

2023년은 네이버 블로그의 서비스 론칭 20주기를 맞는 만큼, 다양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이용자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2023년에는 하루하루에 대한 기록을 블로그에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위에이알 스튜디오 - 비비고부터 에르메스까지? 왜 다들 AR필터에 진심인거야

AR하면 대부분 포켓몬고까지는 아실 거예요. 아직까지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AR기술 활용 게임이니까요. 자자자. 위에이알의 기획자이자 AR필터사냥꾼 아르진(AR.Zin) 선수 입장합니다. 그 AR이 대체 무엇인지부터 오늘의 주제 AR필터까지! 조금 더 자세히 그렇지만 쉽게 조근조근 알려드릴게요.   

 

 


  

이은영 - 티몬의 이유있(없)는 추락

티몬은 2010년에 혜성같이 등장한 국내 소셜 커머스 1세대 기업입니다. ‘티켓몬스터’라는 이름으로 미국의 ‘그루폰’의 비즈니스 모델을 차용해 국내에서 사업을 시작한 기업입니다. 2015년에는 KKR(콜버그 크래비스 로버츠)와 앵커에쿼티 사모펀드가 들어와 티몬의 지분 59%를 3,800억원에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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