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 해리 입니다.
이번 주제는 '세션(session)'인데요.
✅ 세션이 도대체 뭐지?
✅ UA(GA3) 세션과 어떻게 달라졌지?
라며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해보았어요!
구글애널리틱스 세션이란?
" 애널리틱스 설치도 끝났고, 이제 보고서 탭도 확인했어:)
사용자도 잘 들어오는군😎
근데 말이야, 세션은 대체 뭐야 ㅇㅅㅇ?! "
라고 고민해보셨나요?
세션이란 아래 설명과 같습니다.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상호작용의...
포그라운드...(무슨 말이야...)
저희 난이도별로 해석해볼게요!
난이도 ★☆☆,
세션은 유입이다
: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유입(방문)되면 세션이 1회 카운팅됩니다.
따라서, 여러 번 들어올 경우 사용자수 보다 당연히 세션수가 더 많겠죠?
-
난이도 ★★☆,
세션은 사용자 행동의 집합이다
: 사용자가 사이트에 유입 후 여러 페이지를 보고, 여러 버튼도 클릭 합니다.
물론, 전환(유의미한 액션)도 발생하고요.
이렇게 유입 후 발생한 여러 행동의 집합(묶음) 하나를 세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난이도 ★★★,
세션은 session_start 이벤트 수이다
: GA4는 '이벤트'라는 데이터 최소단위를 기준으로 트래킹합니다.
(UA에서는 히트가 최소단위였죠?)
GA4의 원시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빅쿼리(구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세부적으로 확인해보면,
event_name=session_start 라는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즉, session_start가 발동되면서 GA4 세션이 카운팅됩니다.
(GA4 세션은 앱 포그라운드, 웹 포커싱, 사용자 참여에 따라
빅쿼리, 루커스튜디오에서 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같은 얘기는 여기까지!...^-^..)
그런데, 난이도 2단계에서 행동의 집합이라고 미리 말씀드렸죠?
위 이미지의 첫번째 열을 보면 'first_visit'(신규방문자), 'session_start'(세션수), 'page_view'(웹 페이지 조회) 라고 되어 있고,
두번째 열은 공통으로 ga_session_id 라는 이벤트 파라미터 (이벤트 세부 정보) 값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 '1677893930' 이라는 공통 값을 가지고 있죠?
이런 ID가 바구니가 되어 여러 행동을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행동의 집합(묶음)' 이라 설명드렸어요!
-
아...모르겠다...라면 그냥 우리 세션은 유입이다!!! 라고만 외울게요.😂
UA(GA3)랑 어떻게 달라졌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우리는 UA라고도 하고 GA3라고도 합니다.
UA 기준 세션은
(1) 30분 이상 행동(히트) 없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2) 자정(밤 12시)이 넘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 신규 세션 시작
(3) UTM(유입 경로 꼬리표)가 바뀔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 신규 세션 시작
이라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럼 GA4는 어떨까요?
(1) 30분 이상 행동(이벤트) 없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2) 자정(밤 12시)이 넘을 경우
→ 세션 종료 없이 유지
(3) UTM(유입 경로 꼬리표)이 바뀔 경우
→ 세션 종료 없이 유지
위 조건에 따라, UA와 GA4에서는 세션수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평균적으로 GA4 세션수는 UA 대비 15% 가량 감소한 수치를 보입니다.
하지만, UA에서 과집계된 세션수와 비교하였을 때,
오히려 데이터 정합성은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죠?
-
오늘 콘텐츠를 요약하자면,
✅ 세션수 = 우리 사이트 유입수
✅ GA4 세션 기준은 UA와 다름
✅ GA4 데이터 정합성은 개선됨
라고만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우린 개발자가 아니니까요...
그럼 궁금한 사항은 댓글 또는 GI 웹사이트에 문의하기에 남겨주세요!
#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 및 강의
# 지아이코퍼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