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11번가, 쇼핑 트렌드 한눈에 / "인스타에서 봤어" MZ 컬렉터 지갑 열었다

오픈애즈

2023.05.10 06:00
  • 212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5/10


#소비 트렌드 #쇼핑

📣 11번가, 쇼핑 트렌드 한눈에


11번가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이 쇼핑 트렌드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소비분석 서비스 '머니한잔 소비 연구소'를 출시했습니다.

11번가의 '머니한잔 소비 연구소'는 11번가 앱에서 바로가기 메뉴 혹은 마이페이지에서 '머니한잔' 서비스에 들어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개인의 소비분석 외에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들의 쇼핑 데이터를 분석해 온라인 쇼핑의 트렌드를 발굴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알기 쉬운 인포그래픽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머니한잔 소비 연구소' 첫 번째 주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한 쇼핑 트렌드를 분석했습니다. 유산균, 콜라겐, 루테인, 홍삼, 비타민 등 인기 성분별로 가장 구매가 많은 상품을 1위부터 5위까지 알려주고, 20~60대까지 연령대별, 성별로 많이 구매한 상품도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냈습니다.


 

 

#마케팅 트렌드 #MZ세대

📣 "인스타에서 봤어" MZ 컬렉터 지갑 열었다


지난 5~7일 진행된 아트부산 2023에서는 어린아이까지 함께하며 가족 단위로 방문한 젊은 미술품 소비자의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전체 VIP의 47% 가량이 프리뷰 당일 벡스코 현장을 방문했는데 중국 엠우즈(M Woods) 뮤지엄 설립자인 린한과 완완레이 부부, 중국 상하이 기반의 컬렉터 충저우 등 아시아계 큰 손들이 현장을 찾았다고 합니다.
젊은 ‘큰 손’의 방문 덕에 대형 화랑 부스는 첫날부터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국제갤러리는 첫날 7억 원이 넘는 단색화 거장 하종현의 작품이 판매됐고, 수백만 원대의 박서보 판화 작품은 전시와 동시에 속속 주인을 찾아갔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해 주요 아트페어마다 등장하던 ‘오픈런’은 연출되지 않았다. 자산 시장 전체가 글로벌 경기침체로 위축된 탓에 너도나도 미술품을 사던 분위기는 다소 사그러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국내 미술시장 매출액은 1조377억 원으로 전년대비 37.2%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 중 아트페어 매출액은 무려 60% 늘었다고 하는데요. 최근 MZ세대가 미술품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면서 시장 저변이 넓어지고 구매층은 대중되었습니다.



#마케팅 트렌드 #MZ세대

📣 유통업계, '플리 마케팅'으로 MZ 공략


최근 유통업계에서 음악을 활용한 마케팅을 선보여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분위기나 콘셉트에 맞는 곡을 모아놓은 플레이리스트를 다양한 상황에 적극 활용하는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의 취향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국내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은 플레이리스트 단위로 음악을 듣는 비중이 더 많다고 합니다. 파티나 모임 등에 적절한 플레이리스트는 물론 인기 드라마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트렌드를 반영한 플레이리스트들이 인기를 얻는 추세인데요. 유통업계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플레이리스트에 넣기 좋은 노래를 발표하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 '플리(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잘 알려진 광고음악(CM송)을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곡부터 오감을 힐링해주는 노래까지 다양한 음원들이 소비자들의 귀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엠베서더 '뉴진스(NewJeans)'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친숙함에 힙함을 더한 신곡 '제로(Zero)'를 공개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Zero'는 뉴진스와 글로벌 뮤직 플랫폼인 '코-크 스튜디오(Coke Studio)'와의 협업 프로젝트입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애플페이 이용자 10명 중 8명은 MZ세대

📣 어도비, '실시간 CDP' 마케팅 기능 강화

📣 포털 안 찾는다는 MZ세대

  • #오늘아침
  • #유통
  • #플리 마케팅
  • #MZ세대
  •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