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카톡, 유튜브에 추월 위기 / 카카오 '오픈채팅 lite' 본격 가동

오픈애즈

2023.06.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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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트렌드 #카톡

📣 카톡, 유튜브에 추월 위기


국내에서 거침없이 세력을 확장하는 빅테크의 파상 공세에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국민 포털'인 네이버의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합니다.

5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분석 설루션인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톡의 MAU(월간 실사용자 수)는 4천145만8천675명으로 1위를 기록했지만, 2위인 유튜브(4천95만1천188명)와의 격차는 50만7천487명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카톡은 지난 3년간 국내에서 플랫폼 MAU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는데요. 하지만 그간 새로운 플랫폼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카톡과 유튜브의 MAU가 모두 줄어든 가운데, 카톡 사용자의 이탈 속도가 훨씬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월 기준으로 두 플랫폼의 MAU 격차는 2020년 298만7천225명, 2021년 227만2천538명, 2022년 153만494명에 이어 올해 50만여명으로 줄어 역대 최소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두 플랫폼의 MAU 차이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6개월째((144만2천935명→125만7천165명→119만6천698명→84만1천176명→79만6천53명→50만7천487명) 감소세입니다.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하반기 중에 유튜브가 카톡의 MAU를 추월할 가능성이 큽니다.




#트렌드 #2024

📣 WGSN, 6월 20일 ‘2024 메가트렌드 세미나’ 개최



 

글로벌 트렌드 분석 기업 WGSN이 오는 6월 20일 메가박스 성수에서 오프라인 이벤트 2024 메가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2024년, 수십년에 한번 맞이할 큰 위기와 변화가 연속적이면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다중위기’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과 소비자는 어느때보다 빠르고 현명하게 대처 해야 합니다. 주류는 사라지고 다양한 틈새 시장의 등장으로 보다 많은 선택의 옵션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는 거대한 것 보다는 작은 것을 받아들이고, 성별이나 지리적 위치와 같이 전통적 기준의 정체성 보다는 관심사와 경험으로 서로 가까워 집니다. 발견의 시대를 지나 방문의 시대를 맞이한 우주는 우리에게 무한한 자원과 영감을 제공하며, 인공지능은 이제 둘도없는 협업 파트너가 되어 인간과 함께 새로운 공동창작의 시대를 만들어 갑니다.
6월 20일 메가박스 성수에서 오전 9:30 그리고 오후 2:00 총 2회차로 진행되는 WGSN 2024 메가 트렌드는 2024년 사회, 기술, 환경, 정치, 산업, 그리고 창조 분야별 변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합니다. 


'2024 메가트렌드' 자세히 보기


 

 

#미디어 트렌드 #오픈채팅

📣 카카오 '오픈채팅 lite' 본격 가동


카카오톡이 본격적으로 관심사 기반 메신저 서비스로의 확장을 시작했습니다.
 비(非)지인 커뮤니티인 오픈링크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카카오 유니버스'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한 지 약 1년 만인데요. 이를 위해 지난달 중순부터 오픈채팅을 전면 배치하고, 화제성 높은 주제로 가볍게 대화할 수 있는 '오픈채팅 라이트(Lite)' 서비스도 도입했습니다. IT업계에 따르면 6월부터 모든 카카오톡 사용자는 라이브 채팅 형식 서비스 '오픈채팅 라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는 서비스 안정성을 위해 지난달 17일부터 오픈채팅 라이트를 일부 사용자들에게 순차적으로 배포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동네맛집

📣 네이버 지도에 '동네 맛집' 자동 등록된다


네이버가 소상공인 점포 412만 곳의 디지털 전환(DX)에 나선다고 합니다. 소상공인연합회와 손잡고 점포 메뉴 등 정보를 네이버 지도에 실시간 반영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소상공인들은 소비자와의 온라인 접점이 늘어나 마케팅과 판로 개척이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네이버 지도에 '동네 맛집' 자동 등록됩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달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 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로 했는데요. 네이버가 지역별 소상공인 업체 정보를 주기적으로 받아 네이버플레이스에 반영하는 내용이 협약의 골자입니다. 네이버플레이스는 네이버 지도와 연계해 각종 업체가 온라인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소상공인연합회와 협약 세부 내용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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