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 인스타그램 CEO 아담 모세리는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 릴스를 통해 그간 사람들이 궁금해했던 '현재' 인스타그램 내 알고리즘 원리와 궁금증에 대하여 답변하는 게시물을 업로드하였습니다.
6월 15일 기준 약 90만 뷰 수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 및 크리에이터(이제는 인스타그램 내부적으로 '작가'(Author)이라는 단어로 Creator라는 용어를 대체하려고 하는 것 같다)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CEO 아담 모세리 공식 계정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CEO 아담 모세리가 설명해 준 인스타그램 스토리, 피드, 릴스의 상위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의 이해와 섀도우밴(Shadowbanning)에 대한 아담 CEO의 공식 답변을 전달드리겠습니다. 👍
인스타그램 CEO가 알려주는 인스타그램 공략법
목차:
1. 스토리 상위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2. 피드 상위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3. 릴스 상위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4. 인스타그램 셰도우밴(Shadowban)의 진실💡
#1. 스토리 상위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인스타그램 접속 시 가장 상위에 나타나는 스토리 게시물은 사용자의 가장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불러일으키는 기능이자 섹션입니다. 스토리 게시물의 상위 노출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클릭 수, 시청 시간, 댓글, 프로필 방문 등의 요소로 산정되어 정렬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 게시물 제작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아담 CEO는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스토리가 '스팸 메일'과 같은 취급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단순히 일방향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팔로워가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게시물을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TIP: 인스타그램 스토리 제작 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예를 들어 이모지 사용, 설문조사 등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소통함으로써 단순히 팔로워의 계정에 상위 노출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Day to Day 그들의 일상과 함께하는 커뮤니티 빌딩에 관점으로 스토리를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2. 피드 상위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피드 역시 스토리 게시물과 유사한 요인들로 상위 노출 알고리즘이 결정됩니다. 특히 피드의 경우 내가 팔로우 중인 계정 외에도 잠재적으로 관심 있어 할 만한 주제의 계정을 내 피드에 노출시키고 있는데 이를 위해 사용자의 코멘트, 좋아요, 공유, 프로필 클릭, 잔류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고 한다. 또한 콘텐츠를 업로드 한 창작자(인스타그램에서는 최근 Creator라는 용어 대신 Author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와의 교류 이력도 알고리즘이 분석한다고 전했습니다.
✨TIP: 창작자 입장에서는 이런 피드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한 이유는 현재의 팔로워 규모와 상관없이 유사 관심사를 가진 계정에 지속적인 노출을 인스타그램에서 해 주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정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내가 타깃 한 고객의 관심사를 유심히 살피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이유입니다❗
#3. 릴스 상위 노출을 위한 알고리즘

릴스는 틱톡에 대항하기 위하여 인스타그램에서 내놓은 숏폼 형 콘텐츠 타입입니다. 이러한 숏폼은 인스타그램과 틱톡 외에도 유튜브, 스냅쳇, 핀터레스트 심지어 아마존마저도 적용시키는 방식이며 현재 콘텐츠의 주 트렌드입니다.
아담 CEO는 릴스의 주 목적은 '엔터테이닝'을 위함이라 말하며 릴스의 가장 큰 장점은 대체로 나를 팔로우하고 있지 않은 계정에 노출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스타그램 계정 성장 전략과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서는 릴스를 최우선 퍼널로 활용해야 합니다.
#4. 인스타그램 셰도우밴(Shadowban)의 진실

최근 들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불 거 저기고 있는 인스타그램 셰도우밴에 대해서도 아담 CEO는 셰도우밴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그간 셰도우밴 의혹을 주장한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이 창작자들이 더 많은 노출을 위해 광고 집행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아담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비즈니스 관점에서 볼 때,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와 해당 게시물을 잠재적으로 소비하고 싶어 하는 시청자를 연결하여 재방문을 높이는 것이 본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접속할 명분을 사용자들 가운데 만들어 냄으로써 그에 따른 광고 수익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내 계정이 이전보다 성장이 더디고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인스타그램 플랫폼 자체의 탓이 아닌 콘텐츠의 본질을 되돌아보아야 할 시그널로 이해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인스타그램 CEO 아담 모세리가 직접 이야기해 준 인스타그램 계정 성장을 위한 필수 TIP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여러 소셜미디어 내 사용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진 시기에 소셜미디어 성공을 위해서는 타깃 고객에게 유익함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소통하며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도 '내 고객'은 누구이고 나는 그들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을까에 고민하셔서 좋은 성과를 거두시길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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