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카카오
📣 카카오, 나와 세상 위한 ‘2024 새해 다짐 챌린지’ 운영
카카오가 새해를 맞아 소외 계층을 위한 기부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가 각자의 신년 계획과 다짐을 작성해 기부할 수 있는 ‘2024 새해 다짐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어요.
새해 다짐 챌린지는 이루고자 하는 각자의 새해 계획과 세상을 위한 새해 다짐을 마련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는 캠페인이에요. 카카오같이가치의 챌린지 페이지에서 ‘나를 위한’ 새해 다짐 빈칸을 채워 작성하고, 하단의 ‘세상을 위한’ 새해 다짐을 세우면 된다고 해요. 세상을 위한 새해 다짐은 유기동물과 자립준비청년, 아동 의료비, 환경보호, 생리대 지원, 여성 가장, 장애인 자립, 홀몸 어르신, 해외 아동 등 9개 주제 중 올 한해 내가 응원하고 싶은 한 가지를 선택해 하면 됩니다. 이어 해당 주제에 대해 매달 기부하고 싶은 희망 금액을 선택하면 참여가 완료돼요. 챌린지는 오는 2월29일까지 운영한다. 두 개의 다짐 중 한 개에만 참여해도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에 사용 가능한 1000원 기부 쿠폰을 제공하는데요. 두 개 다짐에 모두 참여한 이용자에게는 매주 월요일마다 1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아메리카노)을 지급한다고 하네요.
📣 시대 지나도 여전히 '전통차' 찾는다
쌍화차, 홍삼차 등 전통음료는 세대가 지나도 꾸준히 사랑받는 모습입니다. 올 겨울 들어서도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어요.
이디야커피가 최근 2주간(12월 11일~12월 25일) 음료 판매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쌍화차, 생강차 등 전통차 2종 판매량이 전년 동기간 대비 약 80% 증가했다고 해요. 이디야커피는 "MZ세대의 복고 감성 소비 트렌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며 "추억의 간식이나 문화를 즐기는 젊은 세대들이 젊은 음료를 찾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아이스 음료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아이스 전통차 판매량도 늘었어요. 조사 기간 아이스 생강차는 지난해보다 약 55% 증가했고 아이스 쌍화차 판매량도 약 40% 상승했다고 해요. MZ세대가 주 소비층인 편의점에서는 홍삼과 꿀로 만든 정관장 '홍삼꿀'이 인기인데요. 홍삼꿀은 지난 9월 정관장이 GS25와 협업해 선보인 제품이에요.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문화 확산과 RTD(바로 먹는 음료)의 인기를 반영해 출시했습니다. 홍삼꿀은 출시 이후 일주일 만에 1차 생산 물량이 품절됐으며, 기온이 떨어진 이달 판매량이 두 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정관장 측은 "연말 회식이 빈번한 12월에 홍삼꿀이 숙취해소음료로 인기를 타고 있다"면서 "홍삼꿀에 사용되는 프리미엄 원료 홍삼봉밀 농축액 생산에 한계가 있어 급증하는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정도"라고 설명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유튜브
📣 유튜브, 모바일 1위 플랫폼 ‘초읽기’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유통업계, '청룡의 해' 기념 마케팅 활발
📣 인스타 스토리에 프로필 공유 추가된다
📣 자연스러운 웹툰 PPL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