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0일,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티빙
📣 KBO 중계권 따낸 티빙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에서 ‘프로 야구’ 경기 중계가 이뤄질 전망이에요. 티빙은 국내 최대 인기 스포츠로 꼽히는 야구 콘텐츠를 통해 가입자 확보를 노립니다.
티빙은 2024∼2026년 KBO 리그 유무선 중계권 사업자 경쟁 입찰에서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어요. 한국야구위원회(KBO)도 이날 티빙의 모기업 CJ ENM을 KBO리그 유무선 중계권 사업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양측은 세부 협상을 진행하고 계약 규모 및 주요 사항 등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해요. 티빙의 이번 중계권 확보를 두고 시장에서 갈수록 치열해지는 OTT 시장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콘텐츠업계 관계자는 “최근 OTT 시장 신흥 강자로 부상한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용자로부터 호평을 받았다”며 “국내서 가장 인기를 끄는 스포츠 종목이 ‘야구’임을 고려하면 티빙은 이번 중계권 확보로 가입자 상승을 노릴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 넷플릭스, CES서 첫 B2C 부스
7일 관련 업계 및 외신을 종합하면 오는 9~1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CES 2024에는 넷플릭스가 B2C 부스를 차린다고 합니다.
넷플릭스는 CES에서 게임을 주제로 전시장을 마련, 콘텐츠와 게임의 연관성을 홍보합니다. 이 자리에서 넷플릭스는 자신들이 내놓은 게임, 드라마를 기반으로 한 게임들을 전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2021년 말 게임 서비스를 시작한 넷플릭스는 지난해 미국 기준 86개의 게임 라인업을 확보, 무광고 회원들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넷플릭스가 이처럼 B2C 부스에서 콘텐츠 홍보에 나서는 이유는 단순 기술 기업을 넘어 종합 엔터테크(엔터테인먼트+기술 합성어) 기업인 점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게임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고 해요.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이용자들의 플랫폼 이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게임쪽을 공략하고 있어요. 아울러 자신들이 단순 스트리밍 플랫폼이 아니라, 콘텐츠 기업이라는 점을 강조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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