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굿즈, 팝업까지! 이 캐릭터 콜라보가 터진 이유
최근 캐릭터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브랜드가 늘고 있습니다. 디즈니, 짱구, 잔망루피 등 유명 캐릭터들을 드럭스토어나 편의점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캐릭터 콜라보 대란 속에서 색다른 조합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펼쳐 주목을 받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No.1 마스크팩! 더모 스킨케어 브랜드, '메디힐'과 핫하게 떠오르는 캐릭터 ‘빤쮸토끼’의 만남인데요.
메디힐 X 빤쮸토끼 콜라보가 이렇게 뜨거운 반응을 얻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환상의 케미를 보여준 이유를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하나, 대세 캐릭터 '빤쮸토끼'랑?
출처 : 빤쮸토끼 인스타그램 (@opanchu.usagi)
빤쮸토끼는 일본과 국내 MZ세대 사이에서 핫하게 떠오르는 일러스트 캐릭터로, '늘 불운한 상황을 겪는 토끼'인데요.
곤경에 처하는 짠한 에피소드로 공감과 웃음을 유발하고, 글썽이는 눈과 두툼한 입술이 매력 포인트입니다. (살짝 기괴하지만 귀여운 표정이 킬포!) 작년, 부산과 더현대 서울에서 열린 빤쮸 팝업스토어에서 200명 이상의 웨이팅 라인이 이어져 인기를 증명했다고 하네요.
메디힐은 기존에 뷰티 브랜드들과 많이 협업한 경험이 있거나,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대형 캐릭터가 아닌, 떠오르는 대세 캐릭터 '빤쮸토끼'를 선택했습니다.
온라인 반응을 살펴보면 "빤쮸토끼가 어떤 브랜드랑 콜라보 할 지 궁금했는데 평소 사용하던 메디힐과 나온다고 하니 좋다", “의외의 조합인데? 기대된다” 등의 반응이 많았는데요. 빤쮸토끼의 국내 브랜드 콜라보 사례가 거의 없던 상황이라, 이와 같은 만남이 더욱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둘, 소장 욕구 자극! 굿즈 증정 에디션
출처 : 메디힐 자료 제공
‘메디힐 X 빤쮸토끼 에디션’은 거울 키링, 헤어롤, 스티커, 파우치 등
다양한 증정 굿즈를 포함한 다채로운 제품 구성으로 출시되었는데요.
특히 콜라보 굿즈는 빤쮸토끼 팬덤은 물론 뷰티 시장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담아 소장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일례로 빤쮸토끼 거울 키링은 ‘우울한 표정’과 ‘해피한 표정’,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되어 랜덤으로 제품에 내장되었는데요. ‘어떤 표정이 나올까?’ 하는 두근두근한 궁금증과 기대감을 자극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출처 : 메디힐 빤쮸토끼 에디션 구매 후기 (올리브영 온라인몰/메디힐샵)
구매 후기를 통해서도 "콜라보 굿즈가 갖고 싶어서 구매했다", “너무 귀엽다” 등 굿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또한, 메디힐은 에디션 라인업의 유통 채널을 다르게 설정하여 다양한 판매 채널에서 화제몰이에 성공했는데요. 거울 키링이 증정되는 패드는 올리브영에서, 파우치가 증정되는 스페셜 에디션은 자사몰에서만 구매 가능하도록 하여 채널별 히트 상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셋, 캐릭터가 착붙된 제품 디자인과 콘텐츠
출처 : 메디힐 자료 제공
메디힐 빤쮸토끼 콜라보 에디션은 등장하자마자 시선을 강탈하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으로도 주목을 끌었습니다.
빤쮸토끼가 메디힐 제품의 원료인 ‘티트리’를 들고 치명적인 포즈로 서있거나, 코에 코팩을 붙인 얼굴이 크게 확대되는 등 브랜드와 제품의 특별한 스토리를 입은 색다른 빤쮸를 만날 수 있어 팬들 사이에서도 반응이 뜨거웠어요.
출처 : 메디힐 콜라겐 탄력 패드 상세페이지
메디힐의 온라인몰 상세페이지도 빤쮸토끼를 만나 360도 변신했습니다.
빤쮸토끼의 상징인 흰색 팬티, 카툰 박스, 귀여운 핑크 패턴들을 사용해 제품 정보를 더 흥미롭게 전달합니다. 콜라보 마케팅 시 캐릭터만의 색깔과 요소를 제품 디자인과 콘텐츠에 잘 녹이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어요.
넷,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오프라인 팝업
출처 : 메디힐 인스타그램 (@mediheal_official)
메디힐은 이와 같은 브랜드 경험을 오프라인에서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명동에 위치한 롯데면세점 쇼룸 ‘LDF HOUSE’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했습니다.
1) 콜라보 에디션 및 빤쮸토끼 캐릭터 제품 전시 판매 2) 선물 증정 룰렛 이벤트 3) 인생샷을 건질 수 있는 빤쮸토끼 등신대 포토존 등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는데요. 콜라보 팝업은 SNS에서도 ‘1월에 꼭 가봐야 할 팝업’으로 소개되며, 한 달 반 동안 약 6만 5천 명이 방문했다고 하네요.
오늘은 콜라보 마케팅으로 MZ세대의 호감을 사고, 고객 팬층을 넓혀가고 있는 ‘메디힐’ 브랜드를 만나보았는데요.
단순한 IP콜라보가 아닌, MZ세대 및 고객 취향을 반영한 굿즈 전략과 오프라인으로까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이슈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메디힐의 다음 활동을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