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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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봄이 시작되면서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깨어나고 🐸
낮과 밤의 길이가 똑같아지는 춘분이 지났습니다. 🌸
날씨가 따뜻하면 움츠려있던 사람들의 활동이 많아지면서 소비 역시 활발해지는데요!
그래서 오늘 올라레터는 3월 봄이 시작되면 검색량이 많아지는 카테고리 별 키워드를 가져왔습니다!
이번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관련 상품을 늘리거나 아니면 키워드를 살짝 바꿔보세요! (매출이 쑥쑥! 성장할지도?!📈)
3월이면 봐야할 봄 급상승 키워드
개학, 방학 등 시즌 키워드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소비자의 심리 변화로 특정 카테고리의 소비가 증가하는데요.
쇼핑몰들이 공개한 키워드 데이터를 수집해왔습니다!
☑️ 패션 · 의류
올해 벚꽃 개화 시기가 60년 중 가장 빠르다고 하죠!
요즘 가장 뜨고 있는 버티컬 커머스 ‘에이블리’의 고객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1~14일 기준 전월 대비 ‘벚꽃’ ‘벚꽃룩’을 포함한 키워드 검색량은 230%(3.3배) 늘었다고 합니다.
실제 인기 순위에는 ‘벚꽃룩’을 상품명으로 활용한 제품들이 많이 올랐다고 하는데요! (이게 바로 키워드의 중요성!⭐)
같은 기간 [여행’ 75%(1.75배) > 소풍’ 및 ‘피크닉’ 70%(1.7배) > 제주도’ 50%(1.5배)] 등 키워드가 많이 오른 것으로 보아 바깥 활동을 위한 의류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동일 기간 ‘봄’, ‘환절기’, ‘간절기’ 등 키워드 전월 대비 65%(1.65배) 상승)
웨딩 관련 키워드 역시 ‘봄 하객룩’, ‘빅사이즈 하객룩’ 같은 더 구체적인 검색어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입학 & 개강이 시작되는 3월! 학교 관련 검색량도 급증했는데요. 이달 1~14일 기준 ‘수학여행’ 검색량은 무려 1,300%(14배) 증가했으며 ‘졸업사진’(110%), ‘체육대회’(95%) 검색량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무신사에서도 지난달 입춘을 기점으로 캐주얼한 봄 상의를 찾는 고객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아우터의 검색량이 줄고 대신 가볍게 하나만 입을 수 있는 후드티, 후드집업, 스웨트셔츠(맨투맨) 검색량은 직전 동기간(1월5일~2월3일)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패션 · 잡화
가방과 신발 카테고리에서는 개강 시즌을 맞아 노트북, 태블릿PC 등 각종 짐을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는 ‘보부상백’, ‘빅 백’의 거래액, 검색량이 140% 이상 증가하고 여성 신발 중 키튼힐, 플랫슈즈 같은 봄맞이 신발이 인기 순위에 랭크 되었다고 지그재그는 밝혔습니다.
☑️ 건강용품
최근 1년간 눈 건강용품 검색량은 3월에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하여 눈의 건조함을 해결하고 피로를 회복해주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클릭 수 증가에 한 몫을 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인기 검색어에는 ‘수면안대’ > ‘온열안대’ > ‘안대’가 올랐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기준)
☑️ 식품
겨울에 못 나갔던 야외 활동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캠핑과 나들이를 나가면서 캠핑 감성에 빠질 수 없는 ‘꼬치’, ‘스테이크’ 등 바베큐 관련 음식도 매출이 증가했으며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한 ‘탕, 전골’ 등 레토르트 식품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3,4월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가 연달아 있기 때문에 달콤한 디저트류의 검색량도 1년 중 가장 많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이 외에도 돗자리, 피크닉세트, 도시락, 자전거 등 관련 주제에 연관어로 집계 되었습니다.
이제 트렌드를 알았다면 키워드 잡기✊
기존 상품에 시즌 키워드를 넣으면 노출이 잘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즌 키워드인 ‘벚꽃룩’+ 상품명 ‘가디건’을 넣게 되면 롱테일 키워드가 되는데요. 롱테일 키워드는 세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있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검색량이 적어 경쟁률이 낮기 때문에 쉽게 상위노출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디테일한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일 수록 구매 욕구가 크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죠!
사실 저는 쇼핑몰 선정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올라핀테크’에서 SEO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SEO는 검색 키워드를 바탕으로 오가닉한 검색 내 상단 노출시키는 ‘검색엔진최적화’를 말합니다. SEO의 개념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쇼핑몰에 적용해서 가장 쉽게 말씀드릴게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상품명 & 키워드 잡는 방법🔥]
1) 내 상품에 특화된 키워드 생각하기
키워드를 잡으면서 가장 놓치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제목=내용’이 동일해야 구매까지 이어집니다! 기존에 판매하는 상품이 있으시다면 스토어 별 유입 분석을 통해서 키워드를 확인하는 게 가장 급선무인데요.
이미 해당 키워드에서 내 상품은 구매 우위에 있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를 디벨롭시키면 다양한 세부 키워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새로 상품을 등록하신다면 내 상품의 USP가 담긴 키워드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소비자라면 내 상품을 구매하고 싶을 때 어떤 단어를 검색할 지를 먼저 고민해보세요!
2) 검색량 & 경쟁도 확인 후 키워드 필터
디벨롭 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얻어야겠죠?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 ‘판다랭크’ 등이 대표적으로 키워드 찾기 & 분석 사이트예요!
데이터랩 같은 경우에는 검색량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키워드를 검색하면서 검색량이 너무 많지도 않고 너무 적지도 않은 중간 범위의 검색량 키워드를 선별해야 해요!
판다랭크 에서는 쉽게 경쟁률, 쇼핑 전환, 월 검색량 등이 나오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확인 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연관 검색어를 활용하는 것도 기초적인 롱테일 키워드 찾기예요.
이후로는 정확하게 판별하기 위해 직접 검색하면서 광고가 많은 지, 구매량이 많은 스토어가 상단에 위치해있는 지 등을 판단하면서 경쟁을 이길 수 있는 키워드를 선별하면 누구나 상위노출에 성공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3) 각 쇼핑몰 별 검색최적화 가이드에 맞춰 작성
키워드를 모두 선정하셨다면 쇼핑몰 별 상품 설정 가이드에 맞춰 작성하는 게 가장 기본 중에 기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예로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50자 이내
-중복 단어, 특수 기호, 관련 없는 키워드
-이벤트 관련 내용 X
-썸네일은 이미지 내 텍스트 없이 최대한 간결하게 설정
-제조사 등은 상품에 적합한 속성 선택
-공식 상품을 판매하고 계시다면 상품코드, 번호를 기재하여
가격 비교 상품으로 매칭하면 상위 노출 가능 (상품 금액이 저렴할 경우)
추가로 네이버는 쇼핑검색광고와 동일하게 키워드와 상품 카테고리가 동일해야 상위노출을 할 수 있다는 점
꼭!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길 바랄게요!
키워드 선정까지 마무리 했는데 조합이 어렵다면 ?
위의 방법 같이 키워드를 찾았는데 조합이 너무 어렵다면 ‘엠디몽’ 키워드 분석/조합 사이트를 추천드려요! (광고 x, 에디터의 찐추천!)
엠디몽은 작년 7월에 정식 론칭 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아직 스마트스토어 밖에 제공되지 않지만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만큼 먼저 무료로 일부 이용해볼 수 있으니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판다랭크 + 데이터 랩+ 키워드 조합까지 한번에 할 수 있고 처음 이용하셔도 헤매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더라구요! 키워드 분석도 잘되고 조합기를 통해 연관 검색어를 잘 찾을 수 있어 추천 드립니다.
+마진 계산기 기능 역시 깔끔한 UI로 키워드 분석하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