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마케팅 업계를 들썩이게 한 구글의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용자 행동을 추적한 정보인 서드 파티 쿠키가 지원되지 않는다면,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워져요. 이로 인해 개인 맞춤형 마케팅의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고객이 관심 가질만한 광고를 제공하기가 까다로워진 거죠. 타겟팅 광고가 어려워지면 광고 효율도 그만큼 떨어지게 될텐데, 그럼 이제 어떻게 고객을 마케팅해야 한다는 걸까요? 또, 그래서 다음 광고 트렌드는 어떻게 된다는 걸까요? |
📣 3분만 읽으면 이걸 알아갈 수 있어요 - 광고 효율이 올라가는 오가닉 마케팅에 대해 알 수 있어요
- UGC를 통해 마케팅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손쉽게 UGC를 늘리고 모으는 팁을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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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별 맞춤 광고 제공이 어려워진 이후에는, 소비자와 소통이 중요시되는 오가닉 마케팅이 주목받기 시작했어요. |
오가닉 마케팅이란, 유료 광고 없이 고객을 유입하는 마케팅 방식을 말해요. 마케팅 예산에는 한계가 있고, 타켓팅 광고에도 어려움이 늘어나면서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어요. 오가닉 마케팅은 주로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에 정보성 콘텐츠를 업로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돼요. 창의적인 소재 선택과 소비자의 관심을 파악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 안에 브랜드에 대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녹여 마케팅 효과를 누리는 거죠. 이러한 오가닉 마케팅이 주목받게 되면서, 홍보성을 띠지 않으면서 고객의 호기심을 이끌어내는 UGC도 주목받게 됐어요. |
UGC (User Generated Contents)는 브랜드가 아닌 실제 고객이 만들어낸 콘텐츠를 이야기해요. 고객이 작성한 리뷰, 별점, 사진, 동영상 등과 같이 어떤 형태이든 간에 상품과 연관되어 있으면 UGC라고 할 수 있어요. 인스타 속 내돈내산 후기, 요즘 아이돌이라면 무조건 해야 한다는 신곡 챌린지도 하나의 UGC로 볼 수 있는거죠.
한 설문조사에서 브랜드가 UGC를 사용한다면 고객은 그 브랜드를 86% 더 신뢰하게 된다는 결과가 나타났어요. 도대체 UGC가 어떤 매력이 있길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된 걸까요? UGC가 다른 마케팅 방식보다 효과적인 이유는 너무 많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이야기해 볼게요. |
대부분의 젠지 세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구매 정보를 얻지만, 소셜미디어 광고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지는 않는다고 해요. 최근에 이슈였던 간접광고, 뒷광고 이슈 이후로 소셜 미디어 속 광고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게 된 거죠. |
 | 자료 : 공정거래위원회 |
UGC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경험한 실제 고객이 만들어내요. 상업적 의도가 없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나타낼 수 있죠. 사람들은 이 점에서 콘텐츠의 진정성을 느끼게 돼요. 광고처럼 느껴지지가 않으니까요. 물론, 모든 콘텐츠가 우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만 담고 있지는 않을 거예요. 그러나 상품의 결점에 대한 의견은 오히려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기도 해요. 이 후기가 매우 진실하다고 느끼게 되면서 상품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얻어가고 있다고 느끼거든요. 따라서 요즘 사람들은 광고보다 UGC를 더욱 즐기는 추세예요. 심지어 UGC로 제품을 발견한다면 구매를 원하게 될 확률이 77%나 상승한다고도 하고요! UGC를 잘 활용한다면 구매 전환율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겠죠 😎 |
UGC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비해 적은 비용이 들어요. 종종 UGC를 제작하기 위한 비용이 들기도 하지만, 이는 다른 마케팅에 비해 현저히 적은 수준이에요. 따로 인플루언서를 찾아보고 섭외하는 데에 시간을 쓸 필요도 없고요. UGC를 찾아내 한 곳에 모아보는 것도 어렵지 않아요. 소셜 플랫폼에 브랜드 또는 상품 이름을 검색만 해도 쉽게 찾을 수 있으니까요. 또, 제품 리뷰를 확인만 해도 UGC를 모을 수 있고요!
무료로 이렇게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UGC를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네요 ! ❤ |
👍 이런 분들께 UGC를 추천드려요! - 마케팅 예산에 한계가 있는 브랜드
- 진정성을 끌어올리고 싶은 브랜드
- 고객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만들고 싶은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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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해시태그를 만드는 것은 상품과 관련된 UGC를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에요. 우리 브랜드의 물건을 구매한 고객을 해시태그로 한곳에 모을 수 있고, 또 이를 통해 브랜드 커뮤니티까지 얻을 수 있거든요. 같은 취향을 가진 이용자끼리 모여, 상품에 대한 애정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되는 거죠. 고객은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자신이 브랜드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느낀다고 해요. 이는 고객을 단순 구매자에서, 가장 마케팅해야 할 타겟층인 우리 브랜드의 팬으로 전환시켜줄 거에요. |
예를 들어, 캘빈 클라인은 2018년부터 ‘#mycalvins’ 라는 해시태그를 내세우기 시작했어요. 고객이 캘빈 클라인 제품을 입은 사진에 이 해시태그를 달아 포스팅하도록 격려한 거죠. 일반인들을 넘어 유명 연예인들도 이 해시태그를 포스팅하면서, 현재는 이 해시태그를 포함한 포스팅이 80만 건이 넘는다고 해요.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한 제품에 더 애착을 느끼게 되며 브랜드에 소속감까지 느낄 수 있었고요. 캠페인 이후 소셜 플랫폼 팔로워 수가 급증하면서 캘빈 클라인은 UGC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어요. |
브랜드 해시태그를 만든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이 해시태그를 업로드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알파리뷰와 함께 딱 한 가지 단계만 추가하면 간단하게 우리 브랜드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게시물을 늘릴 수 있어요.
바로 쇼핑몰 내에 리뷰를 작성한 고객이 자신의 SNS에도 리뷰를 게시하도록 유도하는 거에요.
리뷰 작성 후 나타나는 해시태그(우리가 미리 설정해둔 해시태그요!)와 코드를 복사해 게시물과 함께 업로드하게 되면, 자동으로 연동되어 쇼핑몰 내에서도 SNS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게 돼요. 해시태그를 통한 SNS마케팅도 누릴 수 있고, 상품의 리뷰 수까지 늘릴 수 있는 거죠! 따로 체험단이나 서포터즈에 비용을 쓸 필요도 없고요. 모든 고객이 우리 브랜드의 서포터즈가 될 수 있는 거예요. |
👍 브랜드 해시태그를 통해 편하게 UGC 모으고, 브랜드 커뮤니티까지 활성화! |
상품의 상세 페이지와 다른 고객의 추천 리뷰 중, 어떤 것이 더 설득력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고객은 리뷰를 선택할 거예요. 또 고객 중 55%는 리뷰와 같은 UGC가 없는 제품을 사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하고요. 즉, 고객은 상세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보다 UGC를 더욱 신뢰한다는 거죠. |
 | 알파리뷰의 키워드리뷰 |
그래서 알파리뷰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이 바로 키워드 리뷰에요. 상품 리뷰를 한 눈에 들어오게 요약해 보여주는 똑똑한 기능이죠. 고객은 이 상품이 어떤 평가를 받았는 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후기를 통해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얻게 돼요. 실제 이 기능을 이용한 사람들은 단순 별점 리뷰보다 키워드 리뷰를 81%나 더 선호한다고 이야기했어요. 상세정보에서 아무리 우리 상품을 보여줘도 결국엔 UGC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리뷰가 훨씬 더 구매 전환율에 효과적일 거예요! |
까먹은 리뷰 작성 알려주고, 리뷰 자동 검수까지! |
UGC의 효과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는 알파리뷰의 기능 몇 가지를 설명드렸어요. 알려드린 기능 외에도 알파리뷰는 쇼핑몰 리뷰의 모든 과정을 도와줘요. 리뷰 작성 유도부터 관리까지 전부요! 리뷰 작성 유도 알림톡과 빠른 리뷰로 리뷰의 수를 눈에 띄게 높여주고, 자동화된 관리로 리뷰 게시판의 퀄리티 상승에도 도움을 줘요. |
 | 알파리뷰의 다양한 리뷰 위젯 |
UGC를 모으는 것에서 끝나면 안돼요. 고객이 상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후기를 더욱 잘 보이는 위치에 보여줘야 겠죠.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알파리뷰는 20가지의 다양한 위젯을 제공하고 있어요. 위치나 디자인을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도 있고요. 알파리뷰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위젯도 있어요.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와 맞는 위젯을 선택해 후기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될 거예요! |
오늘은 새로운 광고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UGC에 대해 알아봤어요. 여러분도 UGC를 통해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해 보세요. 단순히 물건만 구매하러 왔던 고객을 우리 브랜드를 응원하는 든든한 서포터즈로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알파리뷰도 여러분들이 언제든지 기댈 수 있는 서포터즈가 되어드릴게요!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마구마구 저희에게 전달해 주세요. 여러분들의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게요. 아직 알파리뷰의 효과를 경험해 보지 못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2주 동안의 무료 체험 기간을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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