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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리뷰의 매거진

클릭할 수밖에 없는 CTA 문구, 여기서 골라 쓰세요!

알파리뷰

2024.06.21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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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s Note 

관심 없던 물건도 사야 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드는 광고 문구들.. 재미있는 문구가 다가 아니라, 그 안에도 여러 전략들이 숨어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요소들을 확인해 보려고 해요. 사소하지만 강력한 힘을 가진 CTA의 비밀을 전합니다. 

 

 

SNS에서 한 번쯤은 봤을 이 안마기 광고! 안마용품 브랜드 중, 포털 사이트 검색량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풀리오의 광고예요. 

저는 풀리오가 사용한 문구가 참 재미있었어요. 안마기에 관심이 없던 저도 클릭하게끔 만드는 참신하고 유쾌한 문구들이더라고요. 

이 광고처럼 사용자의 클릭과 같은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를 CTA라고 하는데요. CTA가 생소할 분들도 분명 많으실 거예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CTA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그럼 가장 먼저 CTA가 뭔지 제대로 짚고 넘어가 볼까요?

 

CTA는 ‘Call To Action’의 약자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를 의미해요.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버튼이나 배너 모두가 CTA에 해당해요.

 

그렇다면 쇼핑몰에서 고객에게 원하는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구매뿐만 아니라, 회원가입 또는 장바구니 추가와 같은 결과를 원할 거예요. 이러한 행동을 끌어내는 장치가 바로 CTA예요. CTA는 고객의 전환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쇼핑몰 마케팅에서 필수적일 수밖에 없어요.


 

 

 

패션뿐만 아니라 뷰티,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 편집숍 29CM의 푸시 클릭율이 최근 6배가 상승했다고 해요. 그 비밀은 바로 알림 문구에 있었어요. 할인이나 선착순 같은 이벤트를 단순하게 홍보하던 기존 문구를 변경한 거예요. 그 대신 사용자의 이름을 직접 부르거나, 고객이 탐색하고 좋아요 한 상품의 소식을 전송하기 시작했어요.

 

이후에도 여러 번의 A/B테스트를 거쳐 CTR이 가장 높은 메시지를 찾아냈고, 그렇게 푸시 메시지 클릭률 6배 상승이라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해요.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강력한 CTA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문구예요. 어떤 문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이거든요.

 

그래서,

궁금한 건 못 참는 알파업셀이 CTA 문구 변경의 효과를 직접 실험해 봤어요.

 

 

 

 

알파업셀 실제 고객사들과 함께 한 달간 실험을 진행했어요. 알파업셀의 상품추천 위젯 CTA에서 문구만 변경하고, 전환율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확인해 보기로 한 거죠.

 

이전 문구에서는 소비자에게 혜택이 크게 다가오지 않는 것 같다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직접적으로 나타내고, 소셜프루프를 활용한 문구로 수정해 봤어요.

 

아래의 문구로 변경하고 2주 뒤, 전환율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실험을 진행한 모든 쇼핑몰의 전체 매출과 PV/UV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CTA 문구만 변경했을 뿐인데, 고객의 관심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거예요! 

놀랍지 않나요?

 

알파업셀 팀은 CTA 문구에 위의 요소를 추가했을 때, 고객이 상품 탐색을 적극적으로 한다는 것을 찾아낼 수 있었죠. 

하지만 매력 있는 CTA를 만들고 싶다면 고려해 볼 사항이 더 있어요.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 볼까요?

  


1인칭 시점으로 전달하면 고객이 자신과 관련된 정보라고 받아들이면서, 행동에 망설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돼요. 더욱 빠르게 클릭을 유도할 수 있겠죠.

또, 사용자가 얻게 될 결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내 주세요. 혜택을 정확하게 파악해 선택에 대한 사용자의 고민이 줄어들게 될 거예요.


문어체보다 구어체를 사용했을 때 사용자의 행동을 더 유도할 수 있어요. 

딱딱한 문구보다는 고객에게 직접 말을 거는 듯한 느낌을 주면 좋아요. 쇼핑몰과 고객의 심리적 거리감을 가깝게 만들어 보세요.


당장 눌러야만 할 것 같은 메시지를 추가해 보세요. 기회를 놓치면 안 될 것 같은 긴장감을 조성해 보는 거죠.

‘오늘’, ‘바로’, ‘지금’, ‘당장’과 같은 행동 기반 단어를 추가한다면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행동하게끔 만들 수 있어요. 

또, 특별 혜택임을 인지하면 사람들은 빠른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어 CTA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되죠.

 

CTA의 효과를 더욱 높이고 싶다면, 디자인과 자리 배치도 중요하겠죠.

몇 가지 디자인 꿀팁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 CTA 버튼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은 초록색과 빨간색이라고 해요. 그렇다고 무조건 초록색과 빨간색을 사용하라는 것은 아니에요. 페이지와 어울리는 버튼의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무채색보다는 배경 색상에서 눈에 잘 띄는 색상을 사용해야겠죠!


  • 화살표와 같은 방향 표시(>)를 함께 삽입해 보세요. 작은 요소지만 클릭률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해요. 화살표는 사용자의 시선을 끌고 다음 프로세스가 있다는 것을 알려줘요.


  • CTA 버튼 주위에는 여백의 미를 추가하는 것이 좋아요. 페이지의 다른 부분보다 CTA 버튼이 두드러져 보이게 만들어줘요.


  • 고객이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끔 만들어 보세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게 돼요. 하지만 선택지는 두 개로만 구성해야 해요. 광범위한 옵션은 오히려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어요.



📍 풀리오, 대형 쇼핑몰이 선택한 알파솔루션! 






작고 단순해 보이는 CTA는 단순한 클릭 유도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소통을 쌓는 중요한 도구이기도 해요. 위의 광고들에서도 봤듯이, 매력적인 문구와 디자인은 고객의 관심을 끌고 행동을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해요. 알파업셀의 실험 결과 또한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고요! 

여러분의 쇼핑몰도 지금 바로 CTA를 최적화해, 높은 전환율을 이끌어 보세요. (알파리뷰, 알파푸시, 알파업셀과 함께라면 효과는 더욱 증가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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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미지 김지윤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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