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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원 맥주... 남는 장사일까?

알파리뷰

2024.07.26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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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s Note

최근 길을 걷다보면 ‘생맥주 1,900원!’이라고 쓰여있는 간판을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요. 고물가시대에 이러한 초저가 주점은 어떻게 매출을 올리고 있는 걸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이러한 매장에 숨어있는 판매 전략을 살펴봅니다. 또, 이 비밀 전략을 이커머스에 적용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봐요.

 

1900원 생맥주, 900원 꼬치… 요즘 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술집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최근 이런 초저가 주점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특히 지갑 사정이 가벼운 젊은 층이 많이 찾고 있는데요. 대학생과 직장인들에게 경제적 부담없이 즐기기 좋은 장소로 인식되고 있죠.

 

인기를 얻고 있는 초저가 주점 중 한 프랜차이즈는 네이버 검색량이 달마다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고, 1년도 채 안돼 100개가 넘는 지점을 오픈하면서 빠른 확장을 보이고 있어요. 외식업 전반이 불황을 겪는 가운데 신규 프랜차이즈가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가맹점 100개를 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해요.

 

하지만 인기가 많다고 해도, 이렇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면 과연 남는 게 있을까 싶기도 한데요. 어떻게 수익을 올리고 있는 걸까요?

 

1. 저렴한 인건비

모바일 주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직원이 따로 주문을 받을 필요가 없어요. 각 테이블 마다 주어지는 주문 보드에서 NFC를 인식하거나 QR을 인식하면 모바일 주문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게 돼요. 주문을 받는 직원이 필요 없으니, 인건비 부분을 줄일 수 있게 되죠.

 

2.쉬운 운영 난이도 

비교적 조리가 쉬운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도 매장의 효율성을 올려줘요. 요리 경험이 없어도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노동력을 줄일 수 있게 되죠.  


이런 가게 운영 측면 외에도, 초저가 주점 판매 전략에는 더 중요한 비밀이 숨어있어요.

바로 업셀링과 크로스 셀링이 그 비밀인데요. 아래에서 이 전략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려 볼게요.

 

 

 

이러한 초저가 주점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것에 중점을 둬요. 그 이후에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하죠. 예를 들어, 낮은 가격의 맥주를 보고 들어온 고객은 비용을 조금 더 투자해 프리미엄 맥주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또, 맥주를 주문했다면 안주를 시키지 않을 수가 없겠죠. 안주 역시 낮은 가격으로 제공되어, 여러 개를 주문해 골고루 먹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해요. 이게 바로 초저가 주점의 업셀링/크로스셀링 전략이에요. 

 

 

 

업셀링과 크로스셀링 전략, 왜 중요할까요?

‘0에서 1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1에서 99를 만드는 것은 쉽다’라는 말이 있어요. 이미 단 한 개의 상품이라도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가 생긴 고객에게 2-3개를 판매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다는 거죠. 생맥주 1,900원이라는 문구로 고객이 가게에 들어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요.

이커머스 시장도 이와 마찬가지예요. 구매 직전에 적절한 상품을 추천해 추가 구매를 유도하면, 쇼핑몰의 객단가를 올려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아래 통계를 한 번 살펴볼까요?

 

  1. 업셀링을 통해 발생한 수익이 이커머스 사이트 평균 수익의 10~30%를 차지해요.
  2. 온라인 쇼핑몰에서 업셀링 판매 전략을 실행한 이후, 평균 주문 금액이 10~30% 증가했어요.                      출처 : dataaxlegenie

위 통계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업셀링이라는 판매전략 하나만으로 쇼핑몰의 매출을 늘릴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럼, 이제 중요성은 알았으니 우리 쇼핑몰에서도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다른 잘 나가는 쇼핑몰들은 어떻게 추가구매를 유도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센스 있는 이커머스 추가 구매 유도 방법은?

 



데싱디바

네일 브랜드 데싱디바에서는 네일을 구매하려고 할 때 함께 사면 좋은 네일 파일 제품이나 손톱 가위, 페디큐어를 추천하고 있어요. 젤네일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한 번 할 때 곁가지로 필요한 제품들이 꽤 있거든요. 어차피 함께 사야 하는 제품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헤트라스

디퓨저, 바디워시 등 프레그런스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헤트라스는 무료배송 프로모션 금액을 강조하는 위젯을 사용하고 있어요.

무료배송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는 쇼핑몰은 없을 거예요. 그러나 이 프로모션을 눈에 띄게 강조하고 있는 곳은 드물죠. 한 통계에서 고객의 93%가 무료배송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추가구매를 한다는 결과를 보였다고 해요. 여러분의 쇼핑몰에서도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를 강조해 고객의 심리를 자극해 보세요.

 

 

위의 두 브랜드가 사용한 상품추천위젯, 우리 쇼핑몰에서도 사용해보고 싶다면?

앞서가는 기업이 선택한 객단가 상승 솔루션 알파업셀


 

 

 

 

이번 아티클에서는 최근 유행 중인 초저가 주점의 판매 전략, 크로스셀링과 업셀링에 대해 알아봤어요. 고객은 결제 직전 과정에서 구매 확률이 가장 높은 모습을 보여요. 여러분도 어렵게 모은 쇼핑몰 고객에게 적절한 상품을 추천해 매출 향상에 한 발짝 다가가 보세요.

 

 

글,이미지 김지윤 Content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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