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프리미어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객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계신가요?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은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고 운영시간을 제한하지 않는 이상 언제 고객들이 유입되고 구매하는지를 확인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쇼핑몰 내 고객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GA4(구글애널리틱스4)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떤 상품, 게시글, 텍스트, 이미지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포인트에서 제품을 조회하는지, 장바구니는
담았는데 구매를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구매 주기는 얼마나 되는지 등 고객의 쇼핑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GA4(구글애널리틱스4)는 필수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쇼핑몰을 운영함에 있어 GA4(구글애널리틱스4)를 왜 사용해야하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성과가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목차 :
-GA4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GA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고객 지표 5가지
-고객 구매 여정분석
-GA4 활용방법(동질집단분석)
1. 온라인 쇼핑몰에서 GA4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GA4(구글애널리틱스4)를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고객’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 입니다. 카페24, 고도몰, 아임웹, 쇼피파이 등 호스팅사가 제공해주는 데이터에선 ‘유입/매출/페이지수’ 등의 간단한 정보만 알 수 있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 행동데이터’를 자세히 알려주진 않습니다. 물론 고객이 어떤 물건을 몇 개 구매했습니다
라는 정보는 알 수 있지만 쇼핑몰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는 알려주지 않죠.
반면 GA4(구글애널리틱스)에선
고객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참여율, 체류시간, 이탈률, 전환율(직접/간접), 페이지 연관성, 행동
여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어떤
매체를 통해 유입이 되었고 얼마만큼 체류하는지, 어떤 지점에서 이탈을 하는지, 어떤 포인트에서 구매까지 갈 수 있었는지 일련의 행동 흐름을 파악할 수 있죠.
이러한 데이터가 하나둘 쌓이고 그것을 모아 일간/주간/월간 데이터로 분석한다면 ‘패턴’이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이 패턴을 분석해서 잘된 것은 더 잘할 수 있게 만들고, 안된 것은 보완한다면 자연스레 매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GA4(구글애널리틱스4)에선
고객의 행동을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이 가능하다 보니 비교가 가능하고 그를 통해 ‘의사결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GA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고객 지표 5가지
GA4(구글애널리틱스4)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고객 지표는 정말 많지만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5가지가 있습니다.
*고객 소스매체 데이터:
GA4(구글애널리틱스4)는
고객이 어디에서 왔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aver 쇼핑광고, Naver 자연유입, Google 검색광고, Youtube광고, Instagram 스토리광고, Facebook 피드광고 등 어떤 소스매체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단, 매체별로 추적을 할 수 있도록 코드를 삽입하거나 UTM소스를 넣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제품 관심도 데이터 :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제품, 고객이 제품 페이지에 머문 시간, 장바구니 추가, 제품 상세페이지 내 스크롤 데이터 등 고객이 관심이 있어 하는 영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토대로 제품 상세페이지 수정이 필요하거나 롤링배너, 팝업, 리뷰 등의 영역을 개선하며 관심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 데이터 :
장바구니 이탈은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했지만 구매하지 않고 떠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발생하는 시기와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일 상품만 판매하는 쇼핑몰이 아닌 제품간의 연계성이 높고 한번 구매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에선 ‘장바구니’이탈의 원인을 개선만 하더라도 ‘객단가’는 물론 매출의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매 데이터 :
GA4(구글애널리틱스4)에서는 결제 과정을 퍼널 형태로 확인 가능합니다. 간혹 구매버튼을 통해 들어와 구매를 하지 않고 이탈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제 옵션이 너무 많거나 복잡하게 설계 되어 있는 것을 단순화 작업만 해주더라도 매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규고객/기존고객 데이터 :
GA4(구글애널리틱스4)에서는 신규고객과 기존고객(재방문자)간의 행동데이터를 분석하여 ‘회원혜택’, ‘이벤트/기획전’, ‘리타겟팅 광고’ 등을 구성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유입되어 몇일만에 구매를 하는지, 재방문은 언제 이루어지는지, 기존 유저는 어떤 콘텐츠에서 반응하는지 등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구매 여정
고객 구매 여정은 퍼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지도:
고객이 쇼핑몰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고 유입하는 단계입니다. GA4(구글애널리틱스4)에서는 고객이 방문한 출처(예: Google / Naver / Daum / Instagram 등)를 추적합니다.
관심도:
이 단계에서 고객이 주로 보는 페이지, 머무르는 시간, 조회되는 제품을 추적합니다.
고려사항:
해당 단계에서는 고객이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고객이 장바구니를 담고 있고 이탈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는 유입경로의 하단입니다. 구매를 하는 제품의 수, 객단가 등을 확인하고 전환을 일으키는 주기를 체크합니다.
충성도:
첫 구매 이후 고객이 얼마나 자주 방문하고 다시 재구매를 하는지 추적합니다. 해당 데이터를 이용해 재구매를 높이고 쇼핑몰의 혜택을 최대한 이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GA4 활용방법(동질집단분석)
*동질집단분석 : 동질집단분석은 말그대로 비슷한 쇼핑행동을 하는 유저들을 묶어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슷한 행동을 하다보니 지출하는 빈도, 관심 제품, 혜택, 후기 등이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을 데이터화 해서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방문자가 ‘Naver 쇼핑광고’를 통해 들어왔다고 하면 쇼핑광고에 해당 제품 또는 연관성이 높은 제품을 노출 시킴으로서 유입과 전환을 조금 더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외 첫 구매를 한사람은 14일 이내 재방문할 가능성이 높다는 데이터를
확인했다면 14일 이내 방문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메시지’, ‘쿠폰발행’,’리타겟팅 광고’를
통해 다시 유입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동질집단을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는가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오늘은 GA4(구글애널리틱스4)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A4(구글애널리틱스4)는 웹사이트에 유입된 우리 고객을 좀더 자세히 알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툴입니다. 단순히 유입량, 매체 효율 정도만 보시지 말고 고객을 이해하는데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번 9월에는 GA4(구글애널리틱스4) 관련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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