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커머스 마케터라면 소비력이 가장 높은 연말을 기다리며, 쏟아지는 프로모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홍보 방법을 고민하고 계실 것 같아요. 대규모 프로모션이 많은 연말엔 메타, 카카오, 구글 등 주 활용 매체를 통해 광고를 운영하는 것은 기본이고 리워드와 같은 전략적인 매체를 활용해 매출을 극대화하는게 필수적이죠.
이번 '커머스 마케터를 위한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에서는 전반적인 커머스 시장의 트렌드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광고 목표에 따라 리워드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자세히 살펴 보았어요.
마케팅 대목인 연말을 앞두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고민 중이라면, 버즈빌 플레이북을 참고해 우리 브랜드에 맞는 방식의 리워드 마케팅을 시작해보세요.
커머스 마케터를 위한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목차
• 2024년 커머스 업종 트렌드
• 리워드 광고 시장에서의 커머스 업종 트렌드
• 커머스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리워드 마케팅 필승 전략
• 커머스 플랫폼의 리워드 광고 성공 사례
커머스 마케터를 위한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미리보기
커머스 업종은 '노출형 상품'을 가장 많이 집행해요.
커머스 브랜드들이 주로 찾는 광고 상품은 노출형, SNS팔로우형, 액션형 광고입니다. 제품 자체에 대한 관심이 곧 구매로 연결되다 보니, 매력적인 상품과 프로모션으로 고객들에게 최대한 많이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즉시 랜딩페이지로 유저를 끌어들일 수 있는 노출형 광고 상품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구독형 광고, 특히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를 유도하는 광고에 대한 니즈가 그 뒤를 잇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브랜드가 고객과의 소통을 활발히 함으로써 브랜딩 목적으로 사용될 뿐 아니라, 신규 프로모션 등을 알리는 핵심 채널로서도 기능합니다. 쇼핑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기에 주요 마케팅 채널 중 하나로 꼽힙니다.
마지막으로, 액션형 광고는 회원가입이나 이벤트 참여 등 구체적인 행동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회원가입, 장바구니 등을 미션으로 설정해 자연스러운 서비스 활용을 유도하기 때문에, 신규 유저 확보, CRM 마케팅에 효과적입니다.
광고비 지출이 크게 증가했어요.
커머스 업종의 리워드 광고 집행률은 2020년 이후 기준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 상반기의 경우 전년 동기간 대비 커머스 업종의 광고비가 약 20% 이상 증가하며 리워드 광고의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올 상반기는 C커머스의 등장으로 인해 주요 커머스 플랫폼들이 유저 획득과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시기였습니다.
이용자의 행동 패턴, 가치, 관심사에 따라 혜택의 종류, 금액, 지급 시기를 동적으로 지급하는 인터랙티브 AI의 효과로 특히 UA광고 상품 효과가 높아졌습니다. 전반적으로 버즈빌에서 집행하는 커머스는 구매전환 목적의 광고 집행과 동시에 다양한 광고 상품을 믹스하여 전체 광고비가 증가하는 형국입니다.
광고주의 KPI가 변했어요.
AI 기술과 결합한 리워드 광고는 기존의 클릭 및 전환 성과를 부스팅하는 매체 포지션 에서 벗어나 유입 이후 유저 여정을 설계하는 매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의미한 수의 유저들을 ‘구매 전환’ 단계까지 끌어들이면서, 커머스 캠페인에 최적화된 매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때, 구매 성과 극대화를 위해 전환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찾는 예측형 AI 기술이 활용 됩니다. 커머스 플랫폼별로 유저가 구분된 만큼, 서로 다른 플랫폼별 유저 특성을 구분 하여 학습하고 실제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구매 확률을 예측합니다.
예측형 AI 기반의 고도화된 타겟팅 기술은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은 유저 순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AI 기술이 리워드 광고에 접목되면서 ‘구매 전환’을 목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브랜드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북에서 확인해 보세요!
위의 내용 이외에도 프로모션을 앞둔 종합 커머스B가 ROAS를 3000% 높인 방법, 신규 유저의 첫 구매율과 리텐션까지 높인 패션 커머스A의 리워드 마케팅 전략까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플레이북을 무료로 다운받아 보세요.
이번 플레이북을 통해 커머스 시장에서 활동하는 마케팅 실무자들이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고, 각자의 전략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