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1일 월요일 네이버DAN 컨퍼런스 모두 참석하셨을까요? 저는 직접 방문하여 자세한 내용을 듣고 왔는데요, 네이버 광고 전반에 큰 바람이 불어올만한 내용이 많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의 대대적인 AI 전환
네이버는 이제 검색, 쇼핑, 콘텐츠, 커뮤니티 등 자사의 거의 모든 서비스에 AI를 탑재해 사용자의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고 합니다. 특히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더욱 맞춤화된 광고와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될 예정이고, 이번 변화는 네이버가 AI 기술을 상업화하고 수익화하려는 전략의 핵심입니다.
마케팅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애드부스트'
검색광고와 성과형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나로 합친 플랫폼이 나온다는 내용이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인 것 같은데요, 네이버가 새로 도입하는 '애드부스트'는 광고주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AI 광고 플랫폼입니다. 애드부스트는 광고주가 더 정교한 타겟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도, 사용자는 더 흥미로운 광고를 보게 되죠. 시험 운영 동안에도 클릭률이 40% 증가하고 광고 비용이 28%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율성 덕분에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AI로 더 똑똑해지는 커머스와 검색 서비스
네이버는 커머스와 검색에서도 AI의 힘을 빌려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내년 초 출시 예정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은 사용자의 쇼핑 패턴과 검색 의도를 AI가 분석하여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광고주에게는 새로운 기회이자, 사용자에게는 더 편리한 쇼핑 경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업계에 미치는 AI의 영향
광고 업계에서도 AI는 이제 필수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모든 광고가 AI로 대체되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죠. 네이버는 이와 같은 AI 기술을 통해 글로벌 빅테크와 경쟁하며 더 나은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AI 기반의 광고가 더 정밀한 타겟팅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효율성을 높여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광고주들은 AI와의 협업을 통해 더욱 혁신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025년 '애드부스트' 같은 AI 광고 플랫폼 출시
✅ AI 추천 기술을 커머스에 적용해 쇼핑 경험을 더욱 향상
📚'텍스트힙'과 독서 문화의 부상- Z세대 키워드 '독파민', 책 읽으면서 도파민도 얻고, 힙한 독서문화의 재발견! |
출처 : 네이버 데이터랩 갈무리
- ‘텍스트힙‘에 빠진 1020'
최근 1020세대가 '텍스트힙' 트렌드에 주목하면서 블로그와 스레드(Threads) 등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텍스트힙'은 독서와 일기 쓰기 등의 유행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올해 8월 텍스트힙 관련 검색량이 급증했습니다. 메타의 텍스트 기반 SNS인 스레드의 검색량도 함께 증가하며, 블로그의 긴 글 작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학내일의 트렌드 분석 서비스 '캐릿'은 Z세대의 텍스트 트렌드 확산에 블로그의 재유행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텍스트는 이미지나 동영상보다 간편하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어 실시간 정보 확산에 유리합니다. 블로그는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는 '온라인 일기장'으로, 올해 블로그 창작자 수와 게시글 생산량이 각각 5%, 10%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10대와 20대의 증가폭이 두드러지며, 현재 블로그 창작자 중 1030세대가 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엑스(X)는 Z세대가 현재 트렌드의 시작점으로 꼽는 플랫폼으로, 생생한 콘텐츠와 즉각적인 소통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한 다양한 대화 주제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메타의 스레드는 짧고 가벼운 소통을 지원하며, 인스타그램과 연동되어 친근한 소통 문화를 제공합니다. 스레드는 올해 8월 기준으로 433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기록하며, 20대 사용자가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동영상 서비스의 강세 속에서도 텍스트의 매력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MZ세대가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함에 따라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텍스트힙‘에 빠진 1020'
- 최근 1020세대가 '텍스트힙' 트렌드에 주목하면서 블로그와 스레드(Threads) 등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텍스트힙'은 독서와 일기 쓰기 등의 유행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올해 8월 텍스트힙 관련 검색량이 급증했습니다. 메타의 텍스트 기반 SNS인 스레드의 검색량도 함께 증가하며, 블로그의 긴 글 작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대학내일의 트렌드 분석 서비스 '캐릿'은 Z세대의 텍스트 트렌드 확산에 블로그의 재유행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텍스트는 이미지나 동영상보다 간편하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어 실시간 정보 확산에 유리합니다. 블로그는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는 '온라인 일기장'으로, 올해 블로그 창작자 수와 게시글 생산량이 각각 5%, 10%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10대와 20대의 증가폭이 두드러지며, 현재 블로그 창작자 중 1030세대가 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엑스(X)는 Z세대가 현재 트렌드의 시작점으로 꼽는 플랫폼으로, 생생한 콘텐츠와 즉각적인 소통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한 다양한 대화 주제가 형성되고 있습니다.메타의 스레드는 짧고 가벼운 소통을 지원하며, 인스타그램과 연동되어 친근한 소통 문화를 제공합니다. 스레드는 올해 8월 기준으로 433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기록하며, 20대 사용자가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동영상 서비스의 강세 속에서도 텍스트의 매력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MZ세대가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함에 따라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한강 노벨 문학상 맞물린 ‘텍스트 힙’ 읽고 쓰고 토론하는 분위기 확산
✅ ‘텍스트힙‘에 빠진 1020, 네이버 블로그서 일기 쓴다
✅ 독파민, 텍스트힙 트렌드가 독서문화 부흥 실마리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