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프라인 공간을 더 똑똑하게 만드는 인공지능 스타트업 메이아이입니다.
메이아이는 딥러닝 기술로 매장에 설치된 CCTV 영상을 분석해, 오프라인 방문객 데이터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방문객의 성별·연령대 같은 기초 데이터뿐 아니라 체류 시간, 동선 분석 등 세부적인 데이터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활발히 활용하는 Google Analytics 같은 역할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메이아이가 2024년에 분석한 매장은 총 331곳이며, 방문객의 수는 약 8500만 명입니다. CCTV 영상의 길이를 다 합치면 600년이 넘습니다. 메이아이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오프라인 리테일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2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2025년 마케팅 업무를 준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첫 번째 인사이트
:여성 소비자의 강세, 지구온난화의 영향
메이아이의 방문객 성비 데이터를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오프라인 매장을 더 많이 방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이 오프라인 콘텐츠 소비와 매장 방문을 즐기는 경향이 남성보다 더 강한 것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성별에 따른 매장 방문객 수 변화를 월별로 계산해봤을 때도 나타납니다.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을 거치며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여성의 수가 남성의 수보다 더 큰폭으로 늘어나는 부분에서 도드라집니다. 이를 통해 2025년 오프라인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을 준비할 때는 여성 방문객의 비중을 더 염두에 두는 것이 좋겠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성을 타깃으로 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준비할 때 특별히 고려하면 좋을 부분은 무엇일까요? 메이아이는 분석 데이터를 통해 날씨와 관련된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었습니다. 2024년 4~6월, 7~9월의 데이터를 함께 살펴봅시다(흰색 네모 참고).
먼저 4~6월 데이터에서는 여성 방문객 수가 늘어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 데이터와 비교해봤을 때, 여성이 날이 따뜻해질수록 외부 활동을 더 활발히 한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날이 풀리는 시기에 맞춰 성별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세워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7월~9월 데이터입니다. 이 시기에 여성 방문객의 수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폭염의 영향 때문입니다. 2024년의 여름 평균 기온은 25.6℃로 1973년 기상 관측을 시작한 이래 1위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여름도 올해와 비슷하게 더웠지만, 습도는 2024년이 압도적이었습니다. 서울 기준 7월과 8월의 습도는 81%와 73%로, 2018년 같은 기간 67%와 63%를 뛰어넘었습니다. 9월 중순까지 이어진 ‘가을 폭염’도 2018년에는 일어나지 않았던 현상입니다.
남성 방문객은 봄부터 여름이 끝날 때까지 증감 폭이 크게 변동하지 않습니다. 이는 남성이 외부활동을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거나, 외부활동을 하더라도 메이아이와 협업하는 업종과는 다른 곳에서 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과 높은 습도가 오프라인 매장 방문에도 점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5년부터는 지구온난화와 여성 고객의 외출 성향을 고려해 리테일 매장 운영 전략을 펼쳐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인사이트
: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메이아이와 협업을 가장 많이 한 업종의 순위를 분석했을 때,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경향이 가속화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024년에는 ‘전자기기·가전’ 분야의 고객사가 메이아이의 매장 방문객 분석 솔루션을 가장 많이 도입했습니다. 이는 고가 전자제품의 구매 여정과 관련 있습니다. 매장에 방문해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 의사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전자기기·가전 매장 관계자는 이러한 방문객의 행동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매장 동선이나 상품 배치 등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고 상담·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등의 액션을 취해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오프라인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경쟁이 시작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고객사가 늘어난 것도 비슷한 차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2023년에는 팝업스토어 고객사가 없었지만, 2024년에는 9곳의 마케팅 효과를 분석한 건데요. 팝업스토어 운영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난 영향입니다.
팝업스토어는 이제 붐을 이루는 것을 넘어 ‘팝업 마케팅 무용론’까지 나온 지 오래입니다. 비싼 돈을 들여놓고도 그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워 예산을 허투루 쓴 거 아니냐는 공감대가 업계에 형성돼 있습니다. 이에 일부 브랜드에서는 마케팅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방문객 분석 솔루션을 도입하는 움직임을 보인 것입니다.
2025년에는 더 많은 팝업스토어가 마케팅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케팅 목표와 실제 KPI 달성도를 비교하여 개선 지점을 도출한 뒤, 다음 팝업스토어 운영에 적용하는 흐름이 이어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팝업스토어 신에서는 방문객 데이터 측정으로 성공 전략을 정립하는 브랜드가 시장에서도 더 주목받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4 데이터 리포트,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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