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비.]🤫는 마케터를 위한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로 매월 이슈가 되는 한 가지의 주제를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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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기 내용은 [대외비.] 1월 호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영원한 숙명, 다이어트!🏃
단기 다이어트에서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로 트렌드 변화!
많은 분들이 자기계발, 여행, 취미 등등 많은 분들이 다양한 신년 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그중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주제가 다이어트 아닐까 싶어요. 저 또한 항상 ‘올해에는 다이어트 꼭 성공할 거야!’라며 신년 계획을 세우지만 매번 실패하고 있네요...😂 이처럼 신년 계획 최대 관심사인 ‘다이어트’! 이번 12월 뉴스레터에는 [다이어트]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2023년 말부터 2024년 초까지의 ‘다이어트’ 키워드의 검색량 추이를 확인해 본 결과, 연초에 검색량이 전월 대비 39%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얼마나 많은 분들이 신년 계획으로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지 검색량을 통해서도 이렇게 알 수 있었습니다.
신년 계획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다이어트. 각 분기 별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의 언급을 살펴보니, 운동과 식단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2023년 4분기까지만 해도 굶거나 커팅제를 활용한 ‘단기 다이어트’에 집중을 했다면, 2024년 1분기부터는 간헐적 단식과 저당 및 제로 칼로리 식품으로 혈당을 케어하는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로 다이어트 트렌드가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혈당 관리를 통한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로 다이어트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혈당 다이어트’가 주목받게 되면서 관련 신제품 출시나 할인 이벤트, 매출 성과에 대한 보도가 점차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핫해진 혈당 다이어트! 갑자기 사람들이 ‘혈당’과 ‘혈당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당뇨와 혈당 스파이크 이야기의 시작점,
마라탕후루의 열풍!🍓
자극적인 마라탕과 극강의 단맛 탕후루의 ‘당뇨’ 후폭풍
‘마라 탕 탕 후루후루~ 마라 탕 탕 후루루루루~🎵’ 지난 4월, 숏폼에서 가장 핫했던 마라탕후루 노래 기억하시나요? 당시 한국인의 입맛을 저격하는 자극적이면서 매운맛의 마라탕과 과일에 설탕을 코팅하여 극강의 달달함, ASMR 콘텐츠로 인해 핫해진 탕후루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었는데요.
‘식사는 마라탕, 후식은 탕후루’를 먹는 것을 일컫는 ‘마라탕후루’와 ‘마라수혈’, ‘식후탕’ 등 다양한 신조어가 생겼을 만큼 MZ 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식문화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자극적인 맛과 높은 당도로 인해 혈당에 대한 문제들이 하나둘씩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40세 미만 젊은 성인에게 생기는 ‘젊은 당뇨’ 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보도자료에 따르면, 당뇨병 진료 현황에 따르면 20대 진료 환자는 5년간(2019~2023) 33.1% 급증했다고 하네요. (Click! 보도자료 보러 가기🖱️)
이처럼 ‘젊은 당뇨’에 대한 심각성이 확산되자 이전에는 단순 식곤증이라 생각했던 증상이 최근 들어서는 혈당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식후 혈당이 빠르게 상승한 뒤 급격히 내려가는 증상인 '혈당 스파이크'로 인한 피로와 졸음으로 인지하는 등 혈당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복 혈당이 높을수록 비만율이 높아진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혈당을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해 체중 증가를 막는 ‘혈당 다이어트’에 대해서도 관심 갖기 시작하였는데요. ‘혈당 다이어트’ 키워드의 월별 검색량 추이를 살펴보면 연초부터 증가하다 JTBC <나 혼자 산다 - 팜유 다이어트 편>에서 ‘애사비’, ‘혈당 다이어트’ 언급에 따라 급증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본격적인 여름 시즌에 돌입하는 5~7월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하락하는 추세를 보여주는 '다이어트'에 대비해 '혈당 다이어트' 검색량은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사람들의 높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혈당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의 언급을 살펴보았을 때, 건강/효능 관련 키워드 경우 체지방/혈당 관련된 키워드, 제품/제형 관련 키워드 순위 경우 혈당 다이어트 주요 제품들과 앞서 <나 혼자 산다>에서 언급된 애사비가 높은 순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트렌드 속에서 혈당 다이어트의 관심이 높아진 현 시점! 소비자들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적극적인 경쟁을 펼치고 있는 제로/저당 식품, 혈당관리 다이어트 의약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료를 넘어 다양한 제로, 저당 제품의 대거 출시🍰
건강과 맛 둘 다 포기할 수 없는 헬시플레저!
메가MGC 커피의 경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저당 생크림 케익 2종을, 오뚜기에서는 시장 최초로 당류를 저감한 Low Sugar 허니머스타트들 출시하는 등 여러 기업에서 참신한 저당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GS25의 최근 3년간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저당, 저칼로리, 제로슈거 제품군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이 2022년 93.3%, 2023년 126.3%, 2024년 8월 기준 77.9%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해요.(Click! 보도자료 보러 가기🖱️)
혈당 다이어트로 급부상한 의약품 ‘위고비’💉
국내 혈당 관리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
GLP-1 관심 급상승,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재편?
건강관리 트렌드의 지속 및 당뇨 인구 증가에 따라 국내 혈당 관리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매년 빠르게 성장해왔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식품생산실적'에 따르면 2020년 353억 원이었던 시장이 2023년에는 585억 원을 달성했다고 해요.(Click! 보도자료 보러 가기🖱️)
하지만 많은 브랜드가 다이어트보다는 혈당 관리 자체에 주안점을 두고 있었던 것이 사실인데요,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위고비가 국내에 출시되면서 그 기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큰 성장이 예상되는
혈당 관리 다이어트 시장🍬
혈당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초개인화 건강 관리 플랫폼 필라이즈에서 제공하는 AI 혈당 코칭 프로그램인 ‘슈가케어’도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해요.
서비스 구독자에게 제공되는 무채혈 연속 혈당측정기를 착용하면, 다양한 지표를 기반으로 AI가 실시간 혈당 밀착 코칭을 제공해 주는데요. 당뇨인은 물론 비(非) 당뇨인, 다이어터 등에게 인기를 얻고 있어요. 혈당 관리 건강기능식품 등 다이어트 및 혈당 관리와 관련한 브랜드에서는 필라이즈와 협업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와 연계하여 다이어리, 러닝화, 웨어러블 제품 등 자기관리, 습관형성, 다이어트에 관련된 분야에서는 다이어트 마케팅과 관련하여 신년 시즌 촉각을 곤두세워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혈당관리에 대한 관심과 신년 이슈에 편승하여 다이어트 연계 마케팅을 기획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유주얌과 같은 KOL(Key Opinion Leadr) 인플루언서와 전문가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장기적인 콘텐츠 협업을 이어가며 소비자가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실천하도록 꾸준히 돕는 거죠. 예를 들어 KOL 인플루언서가 필라이즈를 활용한 자신의 다이어트 방법이나 꿀팁을 알려주고, 이어 전문가 인플루언서가 이런 다이어트 방법의 장점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신뢰감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로 순서를 구성하는 거예요.
단순 1회성 콘텐츠 업로드가 아닌 지속적인 콘텐츠 협업을 통해 소비자가 1년간 계획한 다이어트 목표에 함께 도달하기 위한 기준으로서 신뢰를 얻으면서 보다 친근한 브랜드로 다가갈 수 있을거예요.
이렇게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면, 요리에 사용된 저당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고, '저당 레시피 보고 따라 만들기', '저당 요리 해 먹고 혈당 다이어트해 본 후기' 등 구매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가닉 콘텐츠까지 생성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