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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와 옥외광고

24년 뷰티 옥외광고 결산 1. 데이터로 본 뷰티 브랜드 전략

데이터 OOH 애드타입

2025.02.11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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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ata-driven OOH 컴퍼니 애드타입(Adtype)입니다. 

 

애드타입에서는 매월 주요 옥외광고 지역 답사를 통해, 옥외광고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전달드리는 콘텐츠는 24년 데이터 기반, 24년 뷰티 브랜드의 옥외광고 전략에 관한 분석 내용입니다.

 

2024년 중·저가 뷰티 브랜드의 옥외광고 전략은?
뷰티 디바이스&시술 관련 뷰티 브랜드의 옥외광고 전략은?  

 

들어가며 : 데이터로 살펴보는 24년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은?

 

2024년 뷰티 브랜드의 옥외광고는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2030 여성을 대상으로 한 중·저가 뷰티 브랜드와 4050 고소득 여성을 대상으로 한 뷰티 브랜드의 전략입니다. 

 

두 분류의 브랜드들은 유동인구 밀집도와 특성을 기반으로 옥외광고 지역 선정부터 매체 선정까지 데이터에 근거하여 진행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두 분류의 뷰티 브랜드의 2024년 광고 사례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5년도 효과적인 옥외광고 전략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 데이터로 살펴보는 24년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은?
1. 24년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
    1) 중저가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
    2) 뷰티 디바이스&시술 관련 뷰트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
2. 데이터로 본 24년 뷰티 브랜드 핵심 옥외광고 지역
    1) 2030 여성 대상 핵심지역
    2) 4050 고소득 여성 대상 핵심지역
마무리 :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는 강남역, 홍대입구역, 도산대로에 집중

 


 

24년 뷰티 옥외광고 결산
데이터 분석으로 본 24년 뷰티 옥외광고 전략 분석 리포트

 

 

1. 24년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

 

1) 중·저가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

2024년 중·저가 뷰티 브랜드의 주요 타깃은 2030 여성입니다. 이들의 뷰티 제품 구매 특성은 크게 두 가지로 분석됩니다. 첫째, 주요 구매처가 드럭스토어(올리브영)로, 온라인 쇼핑몰보다 오프라인 매장인 올리브영에서의 구매 비율이 더 높습니다. 

 

둘째, 화장품 정보 습득과 구매 결정에 있어 이벤트와 프로모션의 영향력이 다른 요인보다 큽니다. 중저가 화장품 정보원의 경우, 사용 후기 다음으로 프로모션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설문 응답자의 88%가 이벤트·프로모션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따라서 중·저가 뷰티 브랜드는 이벤트·프로모션 시기에 맞춰 2030 여성 밀집 지역과 주요 올리브영 입점 지역에서 대대적인 옥외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주요 광고 지역으로는 강남역, 홍대입구역, 성수역 일대를 선정하여 디지털 매체와 인쇄형 매체를 활용했습니다.

 

2) 뷰티 디바이스&시술 관련 뷰트 브랜드 옥외광고 전략

 

2024 뷰티 디바이스 및 시술 관련 뷰티 브랜드의 주요 타깃은 4050 여성입니다. 40대 이상 여성들은 잡티·미백, 탄력, 주름 등 피부 노화 관련 고민이 많다는 통계가 발행되었습니다. 이들은 노화 방지를 위해 뷰티 디바이스와 피부과 시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특히 높은 소득과 소비력을 갖춘 4050대 여성이 주요한 고객이며, 뷰티 디바이스&시술 관련 뷰티 브랜드의 주요 타깃 오디언스입니다. 

 

해당 뷰티 브랜드의 경우 고소득 인구가 밀집한 도산대로 일대에 대대적인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도산대로는 압구정, 청담을 중심으로 피부과가 밀집해 있어, 피부 시술 및 디바이스 관련 광고와 오프라인 매장의 연계성을 활용한 광고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도산대로 일대 대형 디지털 빌보드 매체가 밀집되어 있어, 매체의 규모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의 고급화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지역을 주요 광고 지역으로 선정, 다수의 브랜드의 광고가 진행되었습니다. 

 


 

2. 데이터로 본 24년 뷰티 브랜드 핵심 옥외광고 지역


1) 2030 여성 대상 핵심 지역

 

24년 2030 여성 기반 핵심 지역은 강남역, 홍대입구역입니다. 해당 지역의 경우, 24년 데이터 분석결과 타 지역 대비 2030 여성 인구가 가장 밀집된 지역으로 도출되었습니다. 

 

강남역 사거리, 강남대로 권역, 홍대입구역은 서울의 주요 상권과 학원, 오피스가 밀집한 지역입니다. 특히 이들 지역은 출퇴근 시간대 인구가 집중됩니다. 강남역 일대는 평일 인구 밀집도가 가장 높으며, 홍대입구는 평일과 주말 모두 방문인구가 일정하게 높습니다.

 

 

2030 여성은 해당 권역을 대중교통(특히 지하철)으로 방문합니다. 따라서 지하-지상 동선을 활용한 광고 집행 전략이 중요합니다. 강남역은 1, 11번 출구, 홍대입구역은 8, 9번 출구의 인구 밀집도가 높았습니다.

 

올리브영의 핵심 매장은 매장 면적을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면적 기준 상위 4개 매장에는 주요 광고 지역인 강남역, 홍대입구역 매장과 함께 최근 팝업 명소로 부상한 성수역의 올리브영N이 포함됩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 2030 여성 대상 뷰티 관련 옥외광고는 강남역과 홍대입구역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근 팝업스토어와 올리브영N 오픈으로 2030 뷰티 중심지로 부상한 성수역도 주요 광고 지역으로 나타납니다.

 

2) 4050 고소득 여성 대상 핵심지역

 

4050대 고소득 여성의 지역 거주인구 24년 월평균 소비액을 분석한 결과, 도산대로 일대 4050 거주인구의 소비 비용이 최상위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3개 지역은 타 지역 대비 1.2~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50 인구 중 미용 목적의 소비 비용이 높은 지역으로 서초구, 강남구가 상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산대로에 포함된 청담, 압구정, 신사 권역의 경우 강남구에 포함되어 있으며, 서초구와 밀접한 지역입니다. 

 

마무리
뷰티 브랜드 옥외광고 강남역, 홍대입구역, 도산대로에 집중

 

뷰티 브랜드의 옥외광고의 전략적 집행 지역은 강남역, 홍대입구역, 도산대로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적 특징이 명확히 드러납니다. 2030 여성을 대상으로 또는 4050 여성을 대상으로 한 뷰티 브랜드별로 선택할 수 있는 전략적 지역이 상이합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뷰티 브랜드의 주요 전략지역인 강남역, 홍대입구역, 도산대로 내에서 뷰티 브랜드가 얼마나 많은 매체 점유율을 지니고 있는지, 대표적인 광고 사례를 함께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상 Data-driven OOH 컴퍼니 애드타입(Adtype)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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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2024 화장품 업종 분석 리포트(메조미디어 업종 분석 리포트)

** SKT 전국 주요 상권 유동량 조사 정보 데이터(50m단위, 24년 10월)

*** SKT 지오비전 지하철 출구별 인구 밀집도(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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