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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은 2025년 03월 1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마크비전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브랜드의 시대, 가짜들의 등장
우리는 브랜드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될 소비 트렌드는 ‘취향의 파편화’입니다. 사람들의 취향이 다양해질수록 소비하는 브랜드도 점점 많아지고 있죠. 특히 패션과 뷰티를 중심으로 인디 브랜드의 전성시대가 열리기도 했고요.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단순합니다. 먼저 신뢰를 쌓고, 철학과 스토리로 차별화된 가치를 인정받으며, 때로는 더 비싸더라도 고객이 기꺼이 지갑을 열게 만드는 것이죠.
그런데 브랜드의 가치가 높아질수록 '가짜’들도 함께 늘어납니다. 브랜딩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 달콤한 과실만 가져가려는 거죠. 이런 위조 상품이 난무하면 시장 질서가 무너지고, 애써 쌓아 온 브랜드 가치 역시 쉽게 훼손됩니다.
요즘 브랜딩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어떻게 브랜드를 키울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하지만 브랜드를 키우는 것만큼,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공들여 쌓아 올린 브랜드라도, 방심하는 순간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죠.
교묘해진 도용, 복잡해진 관리
과거, 흔히 ‘짝퉁’이라 불리는 상품들이 범람하던 시절, 브랜드 보호는 오히려 비교적 쉬운 편이었습니다. 위조 대상은 일부 명품 브랜드에 한정됐고, 대부분은 한눈에 봐도 가짜 티가 났죠. 간혹 전문가만 겨우 구분할 수 있는 고퀄리티 위조 상품이 등장하기도 했지만요. 무엇보다 이는 명백한 불법이었기에, 비교적 단순한 대응으로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듀프(dupe)’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브랜드 보호가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듀프는 ‘duplication(복제)’의 줄임말로, 유명 브랜드의 대체품을 뜻하는데요. 짝퉁처럼 로고를 그대로 베끼진 않지만, 디자인과 품질은 유사하면서 가격이 훨씬 저렴한 제품을 가리킵니다.
워킨백에 대해 대중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일종의 트렌드로 인식하며 열광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과거 짝퉁 소비는 부끄러운 일로 여겨졌지만, 듀프는 ‘현명한 소비’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회적 시선이 달라지면서 이를 관리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거죠. 그렇다고 법적으로도 쉽게 규제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듀프 제품은 위조 상품이 아닌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아 대응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이런 도용 문제가 럭셔리 브랜드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브랜드가 겪는 문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에르메스, 샤넬은 물론 나이키·룰루레몬 같은 스포츠 브랜드, 그리고 스탠리 텀블러 같은 리빙 브랜드까지 무단 도용과 듀프 복제의 대상이 되고 있죠. 국내에서도 패션·뷰티 인디 브랜드들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르디 메크르디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꽃무늬 디자인이 무단 도용되며 상당한 피해를 입기도 했고요.
더군다나 도용 방식이 계속 진화하면서, 이를 단속하는 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장벽이 허물어진 데다, 제조 공장이 세계 곳곳으로 분산되면서 브랜드의 공급망도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이제 하나의 브랜드가 여러 국가에서 제품을 만들고, 다시 전 세계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구조가 된 거죠. 이렇게 복잡해진 환경 속에서, 기업이 모든 공장과 판매처를 직접 감시하고 통제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한 미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가격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우리가 브랜드 도용 이슈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거라 생각했던 일상 소비재들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흔히 비슷한 명칭이나 이름을 사용하는 사례는 자주 있었지만요. 소비자들도 이를 비교적 쉽게 구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더욱이, 단가가 낮은 제품은 가짜를 만들어도 수익이 나지 않기에, 위조 상품 자체가 적을 거라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위조 상품이나 디자인 도용이 아니라, ‘가격’과 관련된 이슈입니다. 온라인에선 브랜드의 의사와 관계없이, 지나치게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어 정책을 뒤흔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통 ‘무단 판매’라고 부르는데요.
기업의 공식 허가 없이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물론 이러한 재판매 자체가 불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 판매자들은 원산지나 소비 기한 같은 필수 정보를 누락하거나, 유통 과정에서 위생·상품 변질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가 터지면, 소비자는 브랜드 자체를 의심하게 되고 브랜드의 신뢰도 역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일부 판매자가 지나치게 낮은 가격에 상품을 내놓으며 미끼 상품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과 같은 플랫폼은 ‘최저가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요. 특정 판매자가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을 설정하면, 브랜드 공식 판매자의 가격까지 이에 맞춰 자동으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자는 가격이 변동되더라도 쿠팡에게 정해진 마진을 맞춰주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손실은 고스란히 브랜드가 부담해야 하고, 판매 전략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결국 럭셔리 브랜드부터 인디 브랜드, 그리고 일상 소비재 브랜드까지, 브랜드가 있는 곳이라면 가치 훼손의 위험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단순히 브랜딩 활동을 강화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브랜드 보호 전략까지 함께 고민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생성형 AI로 해결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듯, 브랜드 가치를 지키는 건 사람의 힘만으로 해결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최소 5명 이상의 전담 인력이 필요하고, 작은 브랜드나 기업이 이를 감당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죠. 대기업이라고 다를 것도 없습니다. 브랜드 규모가 클수록 상품과 시장이 다양해지면서, 보호해야 할 영역이 더욱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생성형 AI 기술을 브랜드 보호에 접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오늘 소개할 마크비전인데요.
마크비전의 AI 솔루션은 해외 상표 등록, 위조 상품 탐지, 콘텐츠 저작권 보호, 온라인 사칭, 무단 판매 방지까지 브랜드 보호와 관련된 거의 모든 영역을 커버합니다.
특히, ‘듀프’식 복제 방지에도 활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정 브랜드 스타일’, ‘미러급’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교묘하게 디자인을 도용하는 사례가 많은데요. 사람이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AI를 활용하면 모든 판매처들을 탐지하고 제품이나 패턴을 분석하여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죠.
또한, 단순 모니터링을 넘어 신고 절차까지 지원한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무엇보다 브랜드를 보호하려면 IP(지식재산) 권리를 명확히 등록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해외 상표권 등록을 통해 브랜드 소유권을 입증해야 대응과 제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마크비전은 이와 같은 등록 절차를 시작으로,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더욱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과 주요 플랫폼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실제로 마크비전의 고객사 중 상당수는 해외 기업이며, 명품 그룹 LVMH부터 글로벌에서도 활발히 활동 중인 F&F나 마뗑킴 등도 이를 활용 중이라 하네요.
오늘은 브랜딩만큼이나 어렵게 쌓아온 브랜드 가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생성형 AI 기반 브랜드 보호 솔루션 기업, 마크비전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미국 시장 진출 및 브랜드 보호 트렌드가 궁금하시거나,
마크비전 데모를 사용해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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