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오후 10시 제일 활발한 DM 발송
제일 많이 댓글을 유도한 키워드 '정보'
DM 발송 Top100개의 평균 발송수 42,710건
2025년 1분기 인스타그램 트렌드를, 소셜비즈를 이용하는 인플루언서와 비즈니스 DM 자동화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어요. 인스타그램에서 DM 자동화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사용해야 하는지를 천천히 알아볼게요!
1. DM 발송이 제일 많은 시간 '화요일 오후 10시'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댓글을 달고 자동으로 답글과 DM이 발송된 시간을 분석해 보니, 24년 트렌드처럼 오후 시간대에 집중되어 있었어요. 오후 7시를 기점으로 계속 상승하다가 10시에 제일 많은 발송이 있었고 오전 1시부터 점차 감소했어요. 그리고 요일별로 시간대 DM 발송을 확인했을 때 화요일 10시가 제일 많은 발송이 있었어요.
오전 시간대도 두드러지게 인스타그램 DM 자동화가 시작된 시점은 오전 8시부터였고, 특히 토요일 9시와 10시에 발송이 많았음을 확인했어요. 그래서 평일에는 여가 시간인 오후 늦은 시간에 인스타그램 접속과 유저의 반응이 활발하고, 주말 토요일 오전 9시~11시에도 많음을 확인했어요.
※ 출처: 소셜비즈 DM 발송수 Top 100개 계정의 25년 1분기 데이터(25.01.01~25.03.16)
DM 발송이 많았다는 것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접속 시간도 비슷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해요. 또한 유저들이 콘텐츠를 더 집중해서 소비하는 시간이기도 하죠. 오후에 집중되어 있는 유저들의 콘텐츠 소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면 DM 자동화로 빠른 답장과 정보를 즉각적으로 전달하는 게 중요한 포인트에요. 콘텐츠 소비를 집중하는 시간에 콘텐츠에서 정보를 줄 수 없다면 관심과 흥미를 쉽게 잃게 되어요.
2. DM 발송이 제일 활발한 요일 '일요일'
DM 발송이 제일 많았던 요일은 언제일까요? 평일은 '수요일'이 제일 많았고, 전제 요일에서는 '일요일'의 발송이 많았어요. 수요일의 경우 다른 평일 기준 평균 4.59%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화요일과 대비해서는 9.50% 높게 나타났어요. 일요일의 경우는 전체 요일 기준 평균 14.49%가 높았고, 발송이 제일 적었던 화요일과 대비해서는 22.25%가 높게 나타났어요.
일요일의 DM 발송이 많은 것은 여가 시간에 SNS 콘텐츠를 소비하는 패턴에 반영된 것으로 보이고, 수요일은 주간의 중간 요일로 회사 업무나 학업의 중간 과정에서 휴식, 전환의 경향이 보였을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어요.
※ 출처: 소셜비즈 DM 발송수 Top 100개 계정의 25년 1분기 데이터(25.01.01~25.03.16)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을 업로드한 후 반응이 나타나는데 걸리는 시간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팔로워의 활동 시간, 게시물의 내용과 관심도, 알고리즘의 영향 등이 있어요. 특히 게시물이 처음 올라간 후 첫 30분 이내에 많은 반응을 얻으면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아담 모세리(인스타그램 CEO)의 언급이 있었기 때문에 요일별 시간대를 잘 선택해서 게시물을 노출시켜보세요. 또한 여러 게시물을 A/B 테스트로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3. 게시물에 많이 사용한 키워드 필터 '정보'와 '불량'
메시지 조건 설정에서 '키워드 필터링'을 사용한 키워드를 분석해 보았어요. 키워드 필터링의 경우 특정 키워드를 포함 또는 제외할 경우 댓글이나 DM을 발송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키워드를 통해 게시물에서 유저들에게 어떤 댓글을 유도하거나 회피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출처: 소셜비즈 DM 발송수 Top 100개 계정의 25년 1분기 데이터(25.01.01~25.03.16)
'정보와 링크를 남기면 답글을 발송'
키워드 필터에서 가장 많이 설정된 키워드는 '정보', '링크', '궁금' 3개 키워드였어요. 게시물 내 콘텐츠를 통해 유저에게 전달하고 싶은 상품 정보나 자료, 서비스 내용 등을 게시물에 노출하고 유도를 했어요. 게시물을 통해 특정 정보를 전달하고 싶을 때 이러한 발송 키워드 설정을 하면 조금 더 유저의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게 돼요.
다만 인스타그램 내 스팸 정책으로 단일 키워드만 계속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특정 키워드가 계속 댓글로 남기게 되면 인스타그램이 스팸이라고 인식할 수 있어서 그래요. 그래서 최소 2~3개의 키워드를 필요한 특정 게시물에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해요. 그리고 답글에도 3개~10개 사이에 다양한 답글 내용을 준비해서 자동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환불과 CS를 남기면 답글 발송 제외'
키워드 필터에서 발송 제외를 설정한 키워드는 환불과 CS, 불량 같은 키워드였어요. 소셜비즈 2024년 트렌드 워어드에서도 비슷한 유형의 키워드가 발송 제외 상위권에 있었는데요. 이는 홍보성이나 정보성 게시물과는 관련 없는 키워드이기에 2025년 1분기 트렌드에서도 비슷하게 제외된 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이번 2025년 1분기에 발송 제외한 특이 키워드가 있었는데요. 바로 욕설과 비속어와 포함되어 있었어요. 악성 댓글, 욕설 등에 자동 답변이 나가면 곤란한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발송 제외 키워드에 등록한 것으로 보여요. 아무래도 모든 콘텐츠 게시물에 호의적이지 않을 수 있고 악성 댓글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치한 사항으로 보여요.
4. DM 평균 발송수 42,710건
2025년 1분기(25.01.01~25.03.16) 내 DM 발송수 상위 100개 계정의 평균 발송수를 확인해 보니 42,710건으로 확인되었어요. 제일 많은 DM을 보낸 상위 계정은 1분기 내 200,000건 이상을 발송할 만큼 인스타그램 내에서 활발히 유저와 소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소재 단위별로 보았을 때는 DM 발송수 상위 100개 소재의 평균 발송수가 16,465건으로 확인되었고, 특정 게시물의 소재에서는 최대 60,000건 이상의 DM 발송을 하였어요. 유저의 행동을 이끄는 게시물의 경우는 DM 자동화 없이는 인플루언서 또는 비즈니스 관리자가 게시물의 답글 관리나 DM 관리를 하기가 어려웠어요. DM을 많이 받거나 콘텐츠에서 정보를 전달한다면 인스타그램 DM 자동화는 필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DM 발송 영향력이 높았던 게시물
이번 분기에서 DM 발송수가 많았던 TOP 3개 게시물의 유형을 살펴보았어요. 3개 게시물 모두 릴스 게시물로, 간단한 영상으로 인플루언서가 직접 출연하여 관련 주제를 소개했어요.
① 교육 자료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 새 학기가 시작하면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이 많아요. 예로 초등학생으로 입학하게 되면
아이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건강 상태나 특이 체질, 행동 특성 등을 기록하는 서류를 제출해요. 이러한 제출 서류와 새 학기 때 필요한 정보를 모아둔 릴스 게시물의 유저 반응이 높았어요.
소셜비즈 세팅: 게시물/릴스 댓글 답장 > 키워드 설정 안함 > 텍스트+버튼 링크 메시지 설정
<인스타그램 #교육자료 해시태그 노출 화면>
② 자기계발 컨설팅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자기계발이 필요합니다. 자신감을 갖고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직업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죠. 요즘 인스타그램에서 이러한 자기계발 관련된 인플루언서가 중요한 핵심만 짚어서 다양한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어요. 특히 자기계발 중 금융 지식을 높일 수 있는 팁을 알려준 릴스 게시물의 유저 반응이 높게 나타났어요.
소셜비즈 세팅: 게시물/릴스 댓글 답장 > 키워드 설정 > 팔로워 구분 발송 > 텍스트+버튼 링크 메시지 설정
<인스타그램 #자기계발 해시태그 노출 화면>
③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 매년 새해 다짐에 손꼽히는 단어 중 하나이죠. 다이어트는 몸 관리가 필요한 전 연령에서 관심 있어 하는 주제이기도 해요. 다이어트와 관련해서 운동 방법을 알려주는 인플루언서도 많고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을 추천해 주거나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인플루언서도 많아요. 이번 1분기에는 다이어트 음식 레시피를 제공하는 릴스 게시물에서 유저의 반응이 높게 나타났어요.
소셜비즈 세팅: 게시물/릴스 댓글 답장 > 메시지 발송 조건 안함 > 텍스트+버튼 링크 메시지 설정
<인스타그램 #다이어트방법 해시태그 노출 화면>
5. 팔로워와 논팔로워 비중 8:2 or 2:8
인스타그램 DM 자동화는 팔로워와 논팔로워를 구분해서 DM을 발송할 수 있어요. 특히 팔로워에만 특별한 혜택을 줄 수 있어서 무차별한 자료 공유가 안되게끔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논팔로워일 경우는 팔로우를 유도하게 하여 계정을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보 공유 등이 필요한 게시물에서는 팔로워 설정 구분 조건을 설정하는 게 중요해요.
※ 출처: 소셜비즈 DM 발송수 Top 100개 계정의 25년 1분기 데이터(25.01.01~25.03.16)
DM 발송수 Top 10개의 카테고리 팔로워와 논팔로워 비중을 확인해 보았어요. 여성의류 카테고리의 팔로워 비중이 87%로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다이어트, 쇼핑, 교육, 재테크, 여행 순으로 팔로워 비중이 높게 나타났어요.
그리고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경우 논팔로워 비중이 87%로 높게 나타났고 자기계발, 생활정보, 부동산은 논팔로워 비중이 높았어요. 인플루언서의 성향과 콘텐츠 성격에 따라 팔로워와 논팔로워 비중은 다를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해 주세요.
* 용어 설명
- 알수없음: 팔로워 구분 설정을 해서 DM 발송이 되었으나, 기본 메시지를 클릭하지 않아 유무를 확인할 수 없는 것
2025년 1분기 인스타그램 트렌드를 확인했을 때 인스타그램의 콘텐츠를 잘 확산시키려면 유저의 반응이 높은 요일과 시간을 고려하는 게 중요했어요. 그리고 게시물의 수많은 유저 반응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야 해 DM 자동화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트렌드를 참고해 여러분의 인스타그램을 성장시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