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브랜드 런칭, 신제품 출시, 기타 다양한 이유로 많은 분들께서 광고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한정된 예산 내에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광고 콘텐츠 기획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그런데 막상 광고를 하려니,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을지, 내 상품군과 적합한 광고 유형은 무엇일지 막막하기만 하죠.
출처: Youtube [Duolingo] 채널
(대체 이런 광고 기획,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광고 레퍼런스, 어떻게 검색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요.
현직 마케터가 소소한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좋은 광고 레퍼런스, 왜 필요할까요?
’광고 레퍼런스 찾기’는 마케팅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희망 소구 포인트에 적합한 콘텐츠 형식, 길이, 스토리라인 등 다양한 방면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기에, 기획에 소모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죠.
또한 레퍼런스를 둘러보다 보면, 현재 마케팅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브랜드의 경쟁사 분석의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어렵습니다
그런데 '좋은' 레퍼런스 찾기,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광고 사례들은 차고 넘치는데, '정말' 나에게 도움이 되는 레퍼런스를 찾으려니 막막한 것이죠.

여기, 야심차게 '수제 생초콜릿' 상품을 출시한 브랜드가 있다고 합시다.
이제 이 상품을 세상에 알려보려고 합니다. 초콜릿 광고 레퍼런스를 찾아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막상 검색하려니,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야 좋은 레퍼런스를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많은 광고주 분들께서 상품군이나, 카테고리 등을 먼저 검색하시고는 합니다.
예시로 든 상품의 경우,
🔎'초콜릿' '생초콜릿' '초콜릿 광고' '디저트 광고'
등이 대표적인 키워드겠죠.
그런데 이미 세상엔 초콜릿 상품이 차고 넘칩니다. 디저트야 말할 것도 없죠. 검색 결과는 우수수 쏟아지지만, 그 중에 참고할 만한 자료를 골라내는 게 또 하나의 일이 되어버리는 겁니다.
또한 기진행된 광고 레퍼런스들을 모아놓고 본다고 해도, 상품 설명에만 급급하다거나, 콘텐츠 기획력이 부족하다거나, 지금 차용하기에는 시기가 지난 트렌드가 반영된 경우도 많죠.
레퍼런스 검색, 이렇게 해보세요
- 검색도 똑똑하게, ‘롱테일키워드’

검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 활용이죠. 그런데 이 키워드, 어떻게 조합해야 효과적일까요?
먼저 내 상품/브랜드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생각해봅시다. 생초콜릿이라 하면, 부드럽고 달콤한 느낌이죠. 감성적인 무드도 적합해보이는데요.
둘째, 타겟 연령층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초콜릿을 가장 활발하게 선물할 나이대라면, 아무래도 2030이 가장 걸맞을 수 있겠죠.
셋째, 그렇다면 이 타겟층은 어떤 SNS를 애용할까요? 2030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SNS라면 뭐니뭐니해도 인스타그램이 적합해보입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곳이기도 하죠.
마지막. 스스로 '소비자'가 되어보는 것입니다. 내가 만약 수제 생초콜릿을 구매하고자 하며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는 2030 소비자라면, 검색창에 어떤 단어를 적게 될까요?
🔎'수제 생초콜릿 선물 추천' '발렌타인데이 생초콜릿 추천' '고급 비주얼 수제 디저트' '여자친구/남자친구 선물용 수제 초콜릿'
훨씬 구체적인 결과가 펼쳐질 것 같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구체적이고 비교적 세분화된 키워드를 ‘롱테일키워드’라고 칭합니다.
- #해시태그 활용

해시태그는 이제 대부분의 콘텐츠에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이 해시태그들도 모두 용이한 검색을 돕기 위해 존재하죠. 해시태그는 롱테일키워드에 비해 비교적 짧지만 유사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자, 똑같이 소비자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죠.
🔎#수제초콜릿추천 #발렌타인데이선물 #연인선물 #수제생초콜릿 #감성디저트
하나 더.
인스타그램 광고 게시물에는 보통 #광고 혹은 #협찬 등의 해시태그가 함께 붙습니다. 동시에 여러 개의 해시태그를 검색해볼 수 있기에, 원하는 키워드+#광고를 조합하여 검색한다면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아볼 수 있죠.
- 레퍼런스 검색 사이트 활용

그러나 직접 검색의 한계는 분명 존재합니다. 이미 누적된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는 방대하고, 키워드와 해시태그를 아무리 활용해보아도 수많은 검색 결과 내에서 적합한 레퍼런스만 추려내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레퍼런스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 유튜브 데이터 분석 사이트 ‘블링’
- 유튜브 자체 유료 PPL 동영상 검색 사이트
- META ‘광고 라이브러리’ 등
위와 같은 사이트를 활용한다면, 광고가 아닌 콘텐츠는 1차적으로 필터링하여 볼 수 있다는 점과, 간단한 키워드만으로 최신 광고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주 분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크리플래닛’ 서비스에서는 자체 ‘광고 콘텐츠(레퍼런스) 검색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와 함께 이용시, 무제한 검색 기능을 통해 다양한 광고 레퍼런스를 둘러보고 정보를 얻어보실 수 있답니다. 협업 예상 비용까지 보실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광고주 여러분, 이제 똑똑한 검색과 사이트 활용 등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레퍼런스를 검색해보고, 내 상품/브랜드에 걸맞는 멋진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레퍼런스 검색 꿀팁에 대해 가볍게 소개해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이 시간에 재밌는 이야기로 다시 찾아뵙도록 할게요 😊
© 2025 Clacorporation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