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와 광고 협업, 준비하고 계신가요?
막상 광고를 하려니, 어떤 형식으로 해야 할지, 광고비는 얼마나 들지, 어떤 유튜버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지시죠.
이번 글에서는 유튜버 광고 형식별 차이와 실제 광고 단가 확인까지, 유튜버 광고를 위한 A-Z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유튜버 마케팅 협업 콘텐츠 형식
유튜버와의 협업 콘텐츠가, 단순히 ‘광고비를 주고, 내 제품을 노출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협업 콘텐츠별로 내 상품 소구 포인트 전달 방식과 구독자 반응 등에 크게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죠.
브랜디드, PPL, 숏츠, 많이 들어보셨죠?
먼저 콘텐츠별 차이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 형식 | 브랜드 노출 시간⌛ | 타 브랜드 노출 여부🔎 | 평균 단가💲 |
🎥브랜디드 콘텐츠 | 3~7분 이상 | 단독 노출 | 높음 |
📸기획 PPL 콘텐츠 | 1~3분 | 경쟁 브랜드 제외 | 중간 |
🕶️단순 PPL 콘텐츠 | 30초~1분 | 가능 | 낮음 |
🤳숏츠 콘텐츠 | 15~60초 | 가능 | 낮음 |
내 상품과 맞는 콘텐츠 선택 방법
[출처] Youtube 채널 ‘사둥이네TV’ X 더조은매트
브랜디드 콘텐츠의 경우, 상품을 단독으로 다루는 만큼 브랜드의 신뢰도를 함께 높이고 싶거나, 타 브랜드와 함께 노출되는 것에 민감할 경우, 혹은 조금 더 공격적으로 예산을 운용할 여유가 되시는 광고주 분들께서 주로 선택합니다.
[출처] Youtube 채널 ‘부라도커플 Burado_couple’ X 에이스팜
PPL 콘텐츠의 경우 소비자에게 보다 자연스럽게 브랜드와 제품을 노출하고, 효율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싶으시거나, 혹은 이미 인지도가 쌓인 상태에서 리마인드용 노출을 희망하실 경우 알맞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보다 적은 예산으로 유튜브 콘텐츠 내에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죠.
[출처] Youtube 채널 ‘림짱 [Rimzzang]’ X 미팩토리
숏츠 콘텐츠는 빠른 정보 소비가 특징인 MZ 타겟팅에 효과적이며, 짧고 간결하게 제품을 알릴 수 있어 직관적인 포인트 전달에 적합합니다. 또한 워낙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타입의 콘텐츠이다보니, 단순 바이럴 및 빠른 확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유튜버 마케팅 진행 방식
유튜버들을 찾고, 컨택하고, 단가와 기획 등을 ‘직접’ 조율하려면, 여러모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광고주 분들께서 전문 업체나 플랫폼을 통해 유튜버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죠. 일반적인 진행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목표 설정, 예산 조율
- 브랜드 인지도 확보, 구매 전환, 단순 확산 등 광고 목표 설정
- 목표에 맞춘 콘텐츠 형식 선택 및 그에 따른 예산 범위 설정
2.유튜버 매칭 및 단가 안내
- 브랜드 타겟층과 제품 소구에 적합한 유튜버 선별
- 유튜버별, 희망 콘텐츠 형식별 광고비 확인
3.콘텐츠 기획 협의
- 브랜드에서 희망하는 소구 포인트 전달 및 필요에 따라 유튜버 기획안 수급, 피드백
4.영상 촬영 및 최종 송출 & 마케팅 결과 확인
효과적인 유튜버 마케팅을 위해서는 마케팅의 목적을 고려하여 상품 홍보에 최적인 콘텐츠 형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내 상품 이미지나, 소구 포인트에 맞는 유튜버를 찾는 것도 필요하죠.
그런데 함께 협업하고 싶은 유튜버들이 많아도, 같은 조회수, 구독자수를 가진 유튜버들의 대략적인 단가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적정한 예산을 설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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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플래닛에서는 마케팅 툴, ‘유튜버 광고 비용 검색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검색 기능을 통해 비슷한 조건의 유튜버들의 단가를 먼저 확인하고, 예산 운용 및 콘텐츠 기획에 참고할 수 있으니, 프로필 링크를 통해 유튜버 광고 진행 및 기획에 보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크리플래닛의 유튜버 광고 비용 검색 데이터는 참고용 정보이며, 다양한 조건에 따라 실제 단가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버 마케팅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이 시간에 또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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