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1일의 아침,
대한민국의 하루 앱 사용시간이 전 세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올해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네요.
1. 대한민국, 하루 앱 사용 시간 200시간, 전 세계 1위
앱애니가 발표한 '소비자 앱 사용량 집중 탐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앱 사용 시간은 약 200분에 달하여, 전 세계 1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브라질, 멕시코, 일본이 한국의 뒤를 이었는데요.
한국 이용자의 앱 이용 시간 중 25%가 게임 카테고리에서 사용되는 반면 브라질과 멕시코 등의 이용자는 소셜과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 50%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조사 대상에 포함된 국가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설치 된 앱 중 30~50%에 해당하는 평균 30개 이상의 모바일 앱을 매달 실행했으며, 이는 대부분의 이용자가 모바일 앱을 활용해 일상생활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조사 대상자들은 하루 최소 9개의 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데이팅과 생산성 앱은 하루 평균 약 4회 실행됐는데요. 금융과 생산성 앱은 한 번 실행 될 때마다 1분 미만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6년의 모바일 앱 사용 시간은 1조 시간에 이르렀는데 올해 역시 같은 기조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애즈 앱랭킹에서 앱 설치 데이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5월 황금 연휴, 가장 붐빈 국내 여행지는?
5월 황금 연휴 동안 국내 여행객이 가장 많이 찾은 지역은 서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 예약 서비스 업체 야놀자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7일까지 예약 건을 분석한 결과, 예약이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이었으며, 이어 경기, 부산, 인천, 대구 순으로 이용자가 많이 방문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극심한 교통 체증을 예상하고 서울에서의 휴식을 선택한 것 같은 같은데요.
호텔과 게스트하우스는 서울과 제주 부산에서 인기가 높았으며, 가족단위 이용객이 많은 팬션은 가평 거제 태안에서 이용이 두드러졌습니다.
호텔과 게스트하우스의 예약 건수는 지난해 5월 연휴(4~8일) 대비 각각 3배, 9배 증가했으며,펜션도 5배 넘게 예약이 늘었는데요. 전체 숙소 이용객도 지난해 연휴 대비 약 4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3. 네이버, 카카오 올해 하드웨어 업종 진입한다.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올해 내 첫 HW 제품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라인과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스피커인 '웨이브'(WAVE)를 개발해 올 여름에 발매할 예정인데요. 웨이브는 일단 라인 브랜드 아래 일본 출시가 확정된 상태이며, 한국에서는 네이버 상표 아래 발매 방침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에서는 차량용 정보 서비스 'IVI'를 위해서도 HW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IVI는 태블릿 PC처럼 생긴 기기를 차량 계기판 상단에 붙여 쓰며, 운전자가 말만 하면 AI가 바로 내비게이션, 날씨, 일정, 음악, TV 등의 기능을 구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IVI는 올 7월 ‘그린카’에 탑재해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1차 목표라고 하네요. 카카오도 올해 내로 AI 스피커를 발매하는데요. 네이버 웨이브처럼 기획·디자인을 카카오가 맡고 HW 생산은 협력사에 맡긴다고 합니다.
이처럼 인터넷 서비스·SW 업체가 HW까지 아우르는 종합 IT 기업으로까지 자란 사례는 국외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지만, 생소한 HW 사업 운영을 제대로 하기가 쉽진 않기 때문에 새로운 HW 진출은 실패의 위험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4. 모바일 동영상 볼 때는 LTE보단 와이파이
모바일 동영상 시청의 90%는 데이터 요금 부담이 적은 와이파이(Wifi)를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LTE를 통한 동영상 이용시간은 전체의 9.3%에 불과했는데요.
전체 이용시간에서 와이파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10대가 98.8%로 가장 높았고, 20대 92.0%, 60대 88.7%, 50대 87.3%, 40대 86.2%, 30대 80.0% 순이었습니다. 경제 활동이 활발한 30∼40대는 데이터 제공량이 많은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아 비교적 자유롭게 LTE 데이터를 사용하는 반면 10대와 고령층은 비용 부담이 적은 와이파이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하지만, 고정된 장소에 머무르는 시간대에는 와이파이, 이동이 많은 시간대에는 LTE를 통한 동영상 소비가 많았습니다.
5. 한국인 월 페이스북 이용 시간 56억분?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페이스북의 4월 한 달 총 이용시간이 56억분이었는데요.
이는 네이버 밴드(20억분), 네이버 카페(13억분), 인스타그램(10억분), 카카오스토리(9억분), 다음 카페(9억분), 트위터(8억분)를 모두 더한 값보다 많았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10대와 20대는 페이스북을 압도적으로 오래 사용했으며, 네이버 밴드는 40대와 50대가 많이 사용했습니다. 네이버 카페는 30대가 많이 썼으며 인스타그램과 다음 카페는 20~30대의 사용률이 높았는데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는 10~20대의 사용률이 압도적이었으며 카카오스토리는 30~50대의 고른 사용률을 보였습니다.
한편 페이스북의 총 사용시간은 올 1월 66억분에서 2월 59억분, 3월 58억분에 이어 4월에는 56억분으로 네 달 연속 감소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