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알고나면 매출이 달라지는 A/B테스트의 모든 것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9.10 09:00
  • 494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2


A/B 테스트란
두가지 이상의 버전을 서로 비교하여, 어떤 버전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지 테스트 한 뒤 효과적인 최종안을 결정하는 방법

A/B 테스트의 비즈니스 이점
A/B 테스트는 실제 소비자의 반응을 미리 파악하여 더 효과적인 최종안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도가 크게 확대
•최근 퍼포먼스가 중시되는 마케팅 분야에서는 비용과 연결되는 광고 효율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브랜드 로열티 향상에 기여

A/B 테스트의 주요 적용 범위
A/B 테스트는 모든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나, 특히 개발, 디자인, 마케팅 분야에서 주로 활용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UI와 같이 기획자가 가진 경험이나 직관에 의해 성과가 좌우되던 영역들이, A/B테스트를 통해 과학적인 구조 설계와 결과 증명이 가능해짐

A/B 테스트의 설계 프로세스
A/B 테스트는 테스트 대상을 정하고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단계부터 선행되어야 함
•이후 테스트의 가이드 역할을 하는 '가설 수립'단계가 매우 중요하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

A/B테스트를 활용한 성공 사례
- 여행 앱 출시에 따른 UI/UX 테스트
- 유입 증대를 위한 썸네일 & 헤드라인 테스트
- 판매 촉진을 위한 이미지 확장 소재 테스트

효과적인 A/B테스트를 위한 TIP
- 동일한 테스트 환경을 구성하라
- 완벽하기 보다 유연하고 빠르게 진행하라
- 한번에 하나의 변수만 테스트하라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AB테스트
  • #UI/UX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