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로이직러 Mara입니다.
구글에서는 마케터의 데이터 분석을 돕는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하는데요. 구글 마케팅 플랫폼 중 하나인 GTM에 대해서 마케터 활용 가이드를 총 4 단계에 걸쳐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GTM을 공부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GTM을 통해서 마케터가 어떤 분석을 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데이터 분석 플랫폼이나 광고 플랫폼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하는 자료가 많이 없는 부분이었어요.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GTM 은 데이터 분석이나 광고를 더 잘하기 위한 수단이거든요. 그래서 직접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0. GTM이란?
GTM은 Google Tag Manager의 약자입니다. 마케터는 웹에서 유저가 발생시키는 액션을 트래킹 하고 싶은 니즈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환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알면 마케팅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기존에는 개발자 도움을 받아 이벤트 추적 script를 소스 코드에 직접 추가해야 했습니다. GTM은 개발자의 도움 없이 웹에 이벤트 트래킹 tag를 심을 수 있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1. GTM 구성요소 정의
GTM은 크게 Variable, Trigger, Tag라는 3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구성요소 정의를 구글에서 가져와봤습니다.
• Variable : 제품 이름, 가격 값 또는 날짜와 같이 변경될 값에 대한 지정 값(named placeholder)입니다.
• Trigger : 트리거는 클릭, 양식 제출 또는 페이지 로드와 같은 특정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트리거 정의와 일치하는 이벤트가 감지되면 해당 트리거를 참조하는 모든 태그가 실행됩니다.
•Tag : Google Analytics와 같은 시스템에 데이터를 보내는 코드입니다.
2. GTM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
Tag, Trigger, Variable 세 가지 구성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우리가 원하는 유저 액션을 트래킹 할 수 있습니다.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Tag와 Trigger
Tag는 웹에서 유저 행동을 트래킹 하는 코드 조각입니다. GTM Tag는 유저 행동을 측정해서 3rd party(Google Analytics, Google Ads, Facebook 등등)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GTM은 UI를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데이터 분석 기능이 없습니다. Tag를 셋팅할 수 있을 뿐이죠. 그래서 꼭 데이터 분석 플랫폼, 광고 플랫폼과 연동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GTM에서는 간단하게 GA, Facebook 분석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구글링 해보세요!
그럼 Tag와 Trigger는 어떤 상관관계를 가질까요? Tag는 이벤트 발생 순간을 감지하고 동작합니다. 이때 어떤 event에 반응할지를 정의하는 것이 Trigger입니다. 그래서 GTM에서 Tag를 셋팅할 때 반드시 Trigger를 설정하도록 UI 가 구성되어 있어요. 복잡하게 설명했지만 'Trigger가 Tag가 동작하는 시점을 정의한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Trigger와 Variable
GTM은 기본 제공 변수(built-in variable)와 함께 사용자 정의 변수(custom variable)를 제공합니다. 변수는 원하는 정보를 Tag에 전달할 뿐만 아니라 Trigger의 필터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와 함께 설명해볼게요.
어떤 Tag가 essay 카테고리에 있는 글을 읽었을 때 작동하는 Trigger를 만든다고 가정해볼게요. 이때 Trigger의 필터 조건에 사용된 page path 가 변수이고 /essay- 라는 단어를 포함할 때 라는 조건을 활용하여 셋팅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본 제공 변수에 마케터가 원하는 변수가 없다면 사용자 정의 변수를 활용해서 변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이벤트 이름: Essay view
• 트리거 유형: 페이지뷰-DOM 사용 가능
• 트리거 실행: 일부 DOM 사용 가능 이벤트
o 이벤트가 발생하고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이 트리거 실행
Page Path에 /essay- 포함
• Tag와 Variable
Variable은 가변적인 값을 추적하는 목적으로 Tag 안에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환 추적 Tag에서 구매 제품의 가격처럼 동적으로 변하는 값을 추적해야 하는 경우 Variabl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TM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
결과적으로 Trigger는 Variable을 포함하고 있고 Tag는 Trigger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Variable < Trigger < Tag 순서대로 상위 개념이고 하위 개념을 포함한다'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GTM 내의 Event
그런데 구성 요소를 살펴보니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GTM 구성요소에는 Event가 없었어요! Event는 그럼 어디서 만들까요? 이쯤에서 Trigger 의 정의를 다시 한번 살펴볼게요.
Trigger : 트리거는 클릭, 양식 제출 또는 페이지로드와 같은 특정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트리거 정의와 일치하는 이벤트가 감지되면 해당 트리거를 참조하는 모든 태그가 실행됩니다.
정의에서 반복해서 언급하는 것처럼 Trigger 가 동작하는 기준은 이벤트 입니다. Trigger 구성 화면을 눌러보면 트리거 유형에서 제공하는 페이지뷰, 클릭, 사용자 참여 등이 모두 GTM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입니다. 트리거 유형을 고르고 저장하면 최종적으로 이벤트 유형으로 표기되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만약 기본 제공 이벤트에서 원하는 이벤트가 없는 경우는 트리거 유형 > 맞춤 이벤트 를 활용해서 맞춤 이벤트를 셋팅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변수와 마찬가지로 맞춤 이벤트 또한 데이터 영역 변수를 활용해서 셋팅합니다. 이 내용도 다음 글 Data Layer 활용 편에서 다룰게요! Trigger 유형 별 자세한 정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구글 개발자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Trigger 유형 구글 개발자 문서
끝으로 GTM에서 제공하는 변수, 트리거, 태그 유형에 대해 잘 정리된 포스팅을 발견해서 공유합니다. 어떤 변수, 트리거, 태그를 골라야 할지 헷갈릴 때 찾아보면 정말 유용할 것 같아요! evan-moon 블로그|GTM 뜯어보기
오늘도 칼퇴하세요 ~!
참고문서 Component of Google Tag Manager
참고문서 Variables - Tag Manager He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