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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실패하는 15가지 이유와 해결방법

KIIA

2021.08.11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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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트래픽을 늘리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지만, 회사 외부의 사람이 마케팅에 개입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인플루언서와 작업을 할 때는 실수를 예측하고, 해결방법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포브스 커뮤니케이션 센터(Forbes Communications Council)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에 관해 설명하고, 그 해결책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이 인플루언서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을 통하여 전문가들의 조언을 읽고, 도움을 얻길 바랍니다.

 

 

FORBES COMMUNICATIONS COUNCIL

 

 

1. 매크로 인플루언서에 집착합니다.

(SPENDING TOO MUCH ON MACRO-INFLUENCERS)

 

인지도가 높은 매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들이 팔로워만 많을 뿐 소비자와의 유대가 깊지 않다면 의미 있는 변화를 끌어낼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 또는 나노 인플루언서지만 광고의 타깃에 확실한 영향력이 있고 잠재고객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이들 인플루언서와 진실하고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비용 대비 톡톡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켈라 솔라 마치(Michaella Solar-March), 티시먼 스파이어(Tishman Speyer)

 

 

2. 인플루언서를 유료광고 채널로 취급합니다.

(TREATING INFLUENCERS AS JUST ANOTHER PAID MEDIA CHANNEL)

 

인플루언서 플랫폼이 막 도입되었을 때부터 인플루언서를 단순히 광고 미디어 채널로 여기는 브랜드를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인플루언서도 광고비를 받고는 있지만, 이들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인플루언서의 개인적인 견해와 창의성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브랜드는 인플루언서의 목적과 브랜드의 목적을 모두 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트 울리르(Kurt Uhlir), 쇼케이스 IDX(Showcase IDX) 

 

 

3. 브랜드와 불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합니다.

(MISALIGNMENT WITH YOUR BRAND)

 

언론이 모두 좋은 언론이 아닌 것처럼, 인플루언서를 잘못 선택한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결과 또한  좋을 수 없습니다. 올바른 인플루언서를 선택하여 실패의 위험을 줄이고 싶다면 인플루언서를 개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당신이 선택하는 인플루언서의 특성, 활동, 진실성은 브랜드의 얼굴이 되고, 기업의 평판을 살릴 수도 있지만 망가뜨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브렌 크리어(Brennen Creer), 매머스 테크(Mammoth Tech)

 

 

4. 제품과 인플루언서가 맞지 않습니다.

(POOR PRODUCT-INFLUENCER FIT)

 

인플루언서는 각자의 시장과 그 시장의 오디언스에게만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디언스, 브랜드, 가치를 대표하는 인플루언서가 제품과 맞지 않을 때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역효과가 나게 됩니다. 

 

-몰리 바넷(Mollie Barnett), 셋코 프로덕트 인코퍼레이티드(Satco Products, Incorporated)

 

 

5. 인플루언서의 비즈니스 역량이 부족합니다.

(LACK OF BUSINESS SAVVY ON THE INFLUENCER’S PART)

 

인플루언서 중 많은 사람이 비즈니스에 익숙하지 않으며, 비즈니스 운영의 중대함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약속한 결과를 제시간에 보여주는 것을 가벼이 여겨 신뢰를 잃기도 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서로가 책임을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계약서를 작성한다면, 강력한 파트너십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로스 케네즈(Ross Kernez), HP원(HPOne)

 

 

6.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NOT LEADING WITH A MUTUAL PURPOSE)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터가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올바른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은 물론, 그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와 공통의 목적을 만드는 것은 성공에 필수적인데요. 예를 들어, 캠페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같은 목적과 가치를 공유하고, 한발 더 나아가 같은 이유를 공유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애쉴리 리비 디아즈(Ashley Libby Diaz), 암 지원 커뮤니티 콜로라도 남서부( Cancer Support Community Southwest Colorado)

 

 

7. 실속 없는 수치에 집중합니다.

(FOCUSING ONLY ON VANITY METRICS)

 

‘좋아요’ 이외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브랜드는 가끔 인플루언서가 받는 ‘좋아요’의 수와 주목에 집중한 나머지, 막상 인플루언서에 대해서는 알아보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거나 브랜드에 해가 된다면, 곧바로 관계를 청산하고 만약을 위해 답변을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콜리 존슨 박사(Callie Johnson, PhD), 볼드 라인 컨설팅 펌LLC(Bold Lines Consulting Firm LLC)

 

 

8. 모호한 가이드라인과 그에 따른 예측을 합니다.

(UNCLEAR GUIDELINES AND EXPECTATIONS)

 

인플루언서와 일하는 브랜드나 광고업체는 성공적인 결과에 대한 분명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그 결과를 예측해야 합니다.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바라볼 때, 우리가 광고 채널을 보는 것과 같은 관점으로 바라볼 때가 많습니다. 성과를 측정하고 예측할 필요는 있지만, 성과 측정치를 얻기 위해 항상 같은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케네스 키니(Kenneth Kinney) AI 미디어 그룹(Ai Media Group, Inc.)

 

 

9. 인플루언서를 연구하지 않습니다.

(NOT VETTING THE INFLUENCER)

 

인플루언서는 기업과 제품, 서비스를 대표하는 대변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브랜드가 실제 경영진에게 적용하는 방식과 같이 진지하게 인플루언서를 심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인플루언서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는 빠르게 상황을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결정을 내릴 때는 분명하고 투명해야 합니다.

 

-찰리 테렌지오(Charlie Terenzio), 뉴스와이어(Newswire)

 

 

10. 인플루언서의 가치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NOT SHARING THE INFLUENCER’S VALUES)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위험요소 중 하나는 함께 일하는 인플루언서가 기업과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나중에서야 깨닫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리 인플루언서에 대해 연구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기업과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을 때는 두려워하지 말고 분명하게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니나 퀴스트(Nina Quist), 엘레티브 AB(Eletive AB)

 

 

11. 인플루언서에게 과도하게 의존합니다.

(OVERRELIANCE ON INFLUENCERS FOR BRAND GROWTH)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소문은 과장되어서, 마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브랜드 성장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인 것처럼 여겨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기 이전에,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활용해야 최선인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인플루언서를 통해 더욱 복잡한 스토리를 전달하도록 하고 싶으신가요? 우리는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에 진정성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테라 티트(Terra Teat) 제이 랩(JLab)

 

 

12. 인플루언서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THE UNPREDICTABILITY OF THE INFLUENCER)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인플루언서가 앞으로 어떤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에게 브랜드를 광고해달라고 한 후,  인플루언서에 대한 안 좋은 소식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광고 캠페인은 역풍을 맞게 되는데요. 이런 사고가 있을 때는 즉시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을 끝내고, 공개적으로 인플루언서의 행동을 반박해야 합니다.

 

-애민 라할(Amine Rahal) 리걸 애셋(Regal Assets)

 

 

13. 인플루언서가 잘못된 정보를 공개합니다.

(INFLUENCERS POSTING INCORRECT INFORMATION)

 

가끔 인플루언서가 잘못된 코드나 기업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포스팅하여 사용자가 이 사실을 지적하거나 글을 남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팀원들을 할당해 포스팅을 모니터링하고, 즉각적인 사실 확인과 응대를 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들에게 브랜드가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멜리사 칸델(Melissa Kandel), 리틀워드 스튜디오(little word studio)

 

 

14. 관계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NOT BUILDING THE RELATIONSHIP)

 

관계에 집중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광고를 하고 있긴 하지만, 결국 사람입니다. 광고로 먹고사는 거대 IT 기업과는 다르죠. 인플루언서들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진실하게 느껴지려면 그들이 제품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여러분이 인플루언서와 관계를 형성한다면, 그들은 여러분이 헌신적이라고 느끼며 광고에 더욱 마음을 다할 것입니다.

 

-코비 벤 마이어(Kobi Ben-Meir), 예스 렌더(Yes Lender)

 

 

15. 인플루언서들을 창의성을 과도하게 보호합니다.

(TOO MUCH CREATIVE FREEDOM FOR INFLUENCERS)

 

브랜드는 간혹 인플루언서가 만드는 컨텐츠에 과도한 자유를 주기도 합니다. 미리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지 않으면, 인플루언서의 컨텐츠가 기업의 비전과 상충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할 때 간결하고, 따르기 쉬운 지침을 제공해야 합니다. 너무 늦었다면 인플루언서에게 연락하여 컨텐츠를 조금이라도 수정하거나, 독특한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빅토리아 젤레프스키(Victoria Zelefsky), 멘키티 그룹(The Menkiti Group)

 

 

 

출처: https://www.forbes.com/sites/forbescommunicationscouncil/2021/07/13/15-ways-influencer-campaigns-can-go-wrong-and-how-to-fix-them/?sh=b89a6f66a8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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