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동향 – 화장품
화장품 시장 현황
1. 화장품 전체 시장 규모
국내 화장품 전체 시장은 2015년 9.4조원으로 2011년 이후 연 평균 9.2% 성장하였습니다. 생산실적을 보면 2016년 13조 514억으로 전년 대비 21.6% 증가해 사상 최고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생산, 매출 모두 성장세에 있습니다. 2018년 주요 화장품 브랜드 5개사(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스맥스,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의 합산 매출액은 14.3조원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매출이 화장품 시장 성장에 기여하였으며 한한령(중국내 한류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영화, 음악, 방송 등 국내 콘텐츠 인기에 따라 중국내 한국 화장품 선호도가 증가하고 화장품 브랜드 파워도 함께 성장하여 매출 성장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2. 화장품 온라인 시장 규모
2016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65조 6,17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하였으며, 이 중 화장품 거래액은 5조 1,713억원으로 약 47% 증가하였습니다. 전체 온라인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증가율이 높은 편입니다. 화장품 업종의 온라인 쇼핑몰 성장은 편리성에 의해 고객층이 확대되고 온라인 시장규모가 증가됨에 따라 업체에서도 디지털 채널 역량을 강화하였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연도별 화장품 온라인 거래 및 전체 거래액 비중 (단위 : 억원)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 거래는 2015년부터 모바일 쇼핑이 인터넷 쇼핑을 앞섰으며, 이 격차는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
출처 : 통계청, 온라인쇼핑몰 동향조사
2. 화장품 트렌드
1) H&B스토어 열풍
H&B(Health&Beauty)스토어의 시장규모는 2013년 6,320억원에서 2016년 1조 2000억원으로 가파른 성장속도를 보입니다. H&B스토어 매출 비중에서 화장품이 약 55%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화장품 매출과 H&B스토어 매출은 관련이 높습니다. H&B스토어는 2016년 현재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약 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가파른 성장속도와 매출 비중 등을 고려하면 점차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팜스탁 화장품 2017년 전망시리즈-메리츠종금증권, 2017.5.29. 메리츠종금증권 재인용
참고 : 뉴시스, 뜨는시장 H&B스토어…대형 유통업체들 ‘성장 갈증’ 풀까, 2017.04.07
매일경제, 화장품시장’큰손’된 H&B스토어, 2017.07.13.
2) 색조화장품 트렌드 주도
색조화장품을 중심으로 실용적이고 차별화된 컨셉의 신제품들이 대거 출시되면서 기초 대비 색조화장품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주된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15세~34세 밀레니얼 세대 여성이 구매하는 화장품 중 스킨이나 로션 등 기초 제품에 대한 비중은 5년 전 대비 7% 감소했지만 색조 메이크업 제품은 7%증가하였습니다(2017년 6월 기준). 이들 소비층은 목돈 마련 보다는 화장품이나 옷 같은 소비생활을 즐겨하며, SNS에 색조 화장법을 소개하는 영상이 확산되며 유행이 되는 것도 색조 시장을 끌어올리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팜스탁 화장품 2017년 전망시리즈-메리츠종금증권, 2017.5.29. 메리츠종금증권 재인용
참고 : 뉴스핌, ‘색에 빠진 뷰티족’ 색조화장품 시장이 뜬다. 2017.10.08
3) 가심비 소비
제품의 성능 보다 심리적 만족을 우선시 하는 소비형태인 가심비(價心比) 소비가 뷰티 영역에서도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나타났습니다. 가심비는 소비자의 기분과 취향이 중요합니다.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유해성분을 제거한 기초 화장품 등과 같이 동일한 것이라도 디자인이 독특하거나 색다른 제품, 뷰티 케어 이상의 심리적 안정을 주는 제품, 고급 한정 아이템 등 소비자들의 정서적 만족감을 채워주는 제품군이 해당됩니다.
참고 : 의학신문, 2018년 뷰티업계 새로운 소비트렌드 ‘가심비’. 2018.01.03
뷰티경제, 화장품, ‘가성비마케팅’진부하다!’가심비마케팅’등 대안 시급. 2017.11.17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1년간 화장품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화장품 업종은 특성상 선물을 주고받는 시즌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3월 입학 시즌, 5월 어버이날, 성년의 날 등 가정의 달 시즌에 유입과 전환 모두 좋은 편입니다. 유입 추이를 보면 1월부터 7월까지 유입이 높고, 전환은 3월과 5월이 연중 가장 높았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화장품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는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 보다 주중 수치가 좋은 편입니다. 유입은 주초보다 목요일과 금요일 수치가 높으며, 주중의 유입은 주말보다 약 14%, 전환은 20%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화장품 업종의 연간 시간대별 유입과 전환 수치는,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의 시간대가 좋은 편입니다. 타 업종과 달리 밤 9시부터 11시까지의 유입과 전환 수치도 높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화장품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분석
화장품, 미용 용품 관련 앱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여성이 압도적으로 약 90%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20대, 30대 여성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화장품, 미용용품 관련 앱 이용자 분석
2018년 1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화장품, 미용용품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보면, 미용용품, 속옷, 식음료, 웨딩준비 등 2030 여성 취향의 관심사가 압도적으로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3. 페르소나 분석
화장품, 미용용품 관련 앱 이용자의 페르소나 분석결과, 피부 관리에 적극적인 30대 여성이 주된 그룹인 ‘우리집 피부주치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여러 제품을 체험하기 위해 빠르게 브랜드를 갈아타며 사용하는 뷰티호핑족 그룹이 두번째로 비중이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무거운 짐 대신 스마트폰 등 각종 모바일 기기들을 여행 필수품으로 챙겨가는 플래시패커족, 뷰티제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셀프뷰티족,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 그루밍족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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