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
2022년 8월 1주차 홈쇼핑에서는 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더해서 어떤 키워드의 검색량이 높았는지,
카테고리별 방송횟수는 어떻게 차지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홈쇼핑모아와 함께 홈쇼핑 트렌드를 알아보고,
자사 제품의 판매 계획을 세워보세요!
8월 1주차 홈쇼핑 인기 순위
[2022.08.01~2022.08.07 홈쇼핑모아 구매수량 기준]
이번 8월 1주차에는 신선식품, 의약외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인기였습니다. ‘2022 제주햇살바람 미니밤단호박 7kg’이 7월 4주차에는 6위였지만 이번 8월 1주차에는 순위가 올라 구매 수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를 차지한 ‘리체나 삼푸형 퍼퓸 염색제 20박스’는 빠른 시간에 새치커버가 가능하며 퍼퓸 향기를 더해 염색 후에도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인기 요인이었습니다. 또 ‘전인화의 쿡셀 더블 블랙큐브 프라이팬 멀티 썸머세트’의 경우 순위는 떨어졌지만 여전히 구매 수량 TOP10에 올랐습니다. 10위를 차지한 ‘푸마 남녀공용 기능성 멀티 쇼츠 4종 패키지’는 시원하면서도 편안한 착용감으로 여름철 인기를 더해 지속적으로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염색샴푸’ 키워드의 트렌드를 알아볼까요?
이번 8월 1주차에 ‘리체나 삼푸형 퍼퓸 염색제 20박스’가 구매 수량 순위에 올랐는데요. 이런 샴푸형 염모제는 빠르고 손쉽게 염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도가 높았습니다. 이 상품의 쿼리수와 방송횟수, 구매수량 데이터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우선 염색 샴푸의 모든 데이터는 2022년부터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판매량 기준으로 살펴보면 두 번 정점을 찍었는데, 2022년 3주차에는 전월 대비 판매량이 406%(+), 방송횟수는 177%(+) 증가했습니다. 두 번째 판매량이 급증한 주차는 2022년 8월 1주차로 전월 대비 판매량 210%(+), 방송횟수 50%(+) 상승했습니다. 쿼리수도 점차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모양으로 보았을 때 앞으로도 염색 샴푸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홈쇼핑 외에 네이버에서의 수치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네이버 그래프는 2021년 6월 3주차 수치가 오르긴 했지만 앞선 그래프와 비슷한 모양을 그리고 있습니다. 2022년 이후 네이버 검색어는 5월 2주차 전월 대비 검색량이 185%(+) 상승했고 동시에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전월대비 118%(+) 증가했습니다. 이후 홈쇼핑모아 앱 내에서 검색량은 더 증가해 2022년 6월 5주차 전월 대비 검색량이 27%(+) 상승해 정점을 찍었습니다. 이러한 염색 샴푸는 매일 사용하는 샴푸만으로 흰머리를 검은색이나 갈색으로 손쉽게 염색할 수 있다는 편의성과 모발이 상하지 않는다는 점이 인기였습니다. 그렇기에 매번 흰머리 염색을 하기 어려운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성 새치를 겪는 2030세대까지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올해 들어 CJ온스타일과 GS샵에서만 약 130억원어치가 판매됐고, 올리브영에서는 4월 새치 샴푸 판매량이 전달보다 44%(+) 증가했다고 합니다. (관련 자료 : [트렌드경제] 감기만 했는데 흰머리가 까맣게?…'새치 샴푸' 열풍)
‘반바지’ 키워드는 언제 가장 인기가 많았을까요?
8월 1주차 인기순위에서 ‘반바지’ 상품이 10위로 올랐습니다.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반바지 상품은 남녀 모두가 즐겨 입을 수 있는 스포츠 의류가 많았는데요. 과연 이 상품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2021년 반바지의 판매량은 7월 3주차때 가장 높은 수치였으며 전월 대비 83% 증가한 기록이었습니다. 해당 주차때 방송횟수는 180%(+), 쿼리수는 30%(+) 상승했습니다. 2022년에는 6월 4주차때 전월 대비 판매량 70%(+), 쿼리수 42%(+) 올라 가장 수치가 높았습니다. 그래프 모양을 보았을 때 2021년에는 4월부터 수치가 상승했다가 9월에 서서히 감소했으며 2022년에는 3월부터 증가하는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분석했을 때 2022년에도 9월까지는 반바지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그럼 홈쇼핑 외에 네이버에서의 수치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네이버 그래프도 마찬가지로 6~8월에 수치가 상승했습니다. 2021년 네이버 데이터 기준과 홈쇼핑 앱 내 데이터 모두 2021년 7월 4주차때 검색량이 가장 높았으며 각각 전월 대비 105%(+), 36%(+)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에는 홈쇼핑모아 앱 내 데이터로는 2022년 7월 1주차때 전월 대비 검색량이 77%(+) 올랐고, 네이버는 7월 4주차때 전월 대비 검색량이 212%(+) 상승했습니다. 다만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8월 이후 점차 줄어드는 모양새를 하고 있지만 네이버 앱 내 검색량은 8월 이후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선 그래프 분석과 이번 그래프를 보았을 때 홈쇼핑 외에 3060여성의 반바지 수요는 9월 이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월별 1주차 인기 검색 키워드를 살펴보세요!
지난 주차에 이어 2022년 8월 1주차에도 인기 검색어 1, 2위는 ‘원피스’와 ‘여성속옷세트’가 각각 차지했습니다. 지난 주차 7위였던 김치 검색어는 한 계단 올라 6위를 차지했으며 5월 1주차 대비 152%(+), 6월 1주차 대비 134%(+), 7월 1주차 대비 20%(+) 수치가 올랐습니다. 10위로는 냉장고가 새롭게 올랐는데 7월 1주차 대비로는 30%(-) 줄어든 수치지만 5월 1주차와 6월 1주차 대비로는 각각 30%(+), 43%(+) 증가했습니다.
8월 1주차 카테고리별 점유율을 알려드릴게요!
2022년 5월 1주차~8월 1주차 카테고리 점유율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2022년 8월 1주차에는 패션이 가장 방송횟수가 많았으며 식품, 생활・주방・가구, 뷰티, 잡화, 가전・디지털 부문이 차례대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의류 카테고리는 2022년 5월 1주차 가장 점유율이 높았지만 서서히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가을/겨울 시즌이 시작되면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식품 카테고리에서 꾸준히 구매 수량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번 8월 1주차때 지난주 대비 4.6% 올라 가장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지속적으로 단호박, 복숭아 등 과일과 갈비탕 등 가공식품의 수요뿐만 아니라 김치의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활・주방・가구 부문도 7월 1주차 대비해서는 점유율이 줄어들었지만 5월 1주차, 6월 1주차 대비해서는 평균 7% 상승했습니다. 마스크의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이뤄진 수치로 코로나19 재유행이 가속화된 만큼 앞으로도 판매량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8월 1주차 홈쇼핑 인기 순위 콘텐츠를 요약해드릴게요!
1. 이번 인기순위에는 신선식품, 의약외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인기였어요.
2. 반바지 키워드가 9월 이전까지 수요가 늘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간편하게 집에서 염색할 수 있는 염색 샴푸의 인기는 더 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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