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완전정복 시리즈

GA4 설치 후 바로 세팅해야 하는 4가지

오픈소스마케팅

2022.12.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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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도출하는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 팀, 오픈소스마케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GA4와 UA의 차이점을 정리했으니, 오늘은 GA4 세팅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GA4의 기본 태그를 설치한 후에 바로 세팅해 주어야 하는 중요사항 TOP4를 말씀 드립니다.

 

 

 

1. 데이터 수집 사용 설정 및 보관기간 설정

 

새로운 GA4 속성을 만들었다면 가장 먼저 비활성화되어있는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사용 설정을 활성화로 바꾸고, 데이터 보관 기간을 최대(14개월)로 설정하세요. (Google 신호 데이터는 기본으로 비활성화되어 있고, 데이터 보관 기간은 최소인 2개월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하면 크로스 디바이스 측정과 같은 기능이 강화되고 이벤트 데이터 보관 기간을 늘리면, 최대 14개월까지 이벤트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사용설정 경로]관리 > 속성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수집 >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항목 [시작하기] > [계속] > [활성화]

 

• 관리 > 속성 > 데이터설정 > 데이터 수집 항목을 선택하고 가장 상단에 있는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항목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호 데이터 활성화 내용을 확인하고 하단에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세 설명을 확인하고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토글 버튼이 파란색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경로]관리 > 속성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보관 > 이벤트 데이터 보관 > 14개월 선택 > [저장]

 

 

 

 

 

 

2. 교차 도메인(크로스 도메인) 설정

 

사용자가 여러 도메인에서 활동했더라도 세션이 새로 갱신되지 않고 활동이 연결돼야 하는 경우, 크로스 도메인을 설정해 주세요. 크로스 도메인(교차 도메인)을 설정해두면 2개 이상의 도메인에서 활동했더라도, 데이터를 통합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1. 광고용 랜딩 페이지 및 서비스 페이지 등의 도메인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

 예시2. 서비스 페이지와 로그인 후 사용자 페이지의 도메인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

 

여러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GA4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을 추가해야 자사 도메인이 유입 소스로 잡히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필수!)

 

[교차 도메인 설정 경로]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도메인 선택 > 웹 스트림 세부정보 > 태그 설정 구성 > 도메인 구성 > 조건 추가 > 도메인 입력 > 저장하기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메뉴를 선택하고, 설정하고자 하는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합니다

 

 

 

 

 

 웹 스트림 세부정보 화면에서 [태그 설정 구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태그 설정 구성 메뉴내에서 [도메인 구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도메인 구성 메뉴 내 [조건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과 조건을 입력하고 [저장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내부 트래픽 정의 (내부 IP 제거)

 

테스트, 내부 인원 등의 활동을 필터링하고 싶다면, 내부 트래픽을 정의를 이용해 IP 주소를 필터링해주세요. IP 주소를 필터링하면, 내부 인원에서 테스트한 IP를 제외하여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내부 트래픽 정의 설정 경로]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도메인 선택 > 웹 스트림 세부정보 > 태그 설정 구성 > 모두 표시 > 내부 트래픽 정의 > IP 주소 추가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메뉴를 선택하고, 설정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웹 스트림 세부정보 화면에서 [태그 설정 구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태그 설정 구성 메뉴 오른쪽에서 [모두 표시]를 선택해 메뉴 전체를 활성화 합니다.

 

 

 

 

 

 펼침 메뉴 중 5번째에 있는 [내부 트래픽 정의]를 선택합니다.

 

 

 

 

 

 내부 트래픽 정의 메뉴 내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부 트래픽 규칙 만들기 화면에서 [IP 주소 조건]과 [값]을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부 트래픽 정의 목록에 저장된 내용을 확인합니다.

 

 

 

 

 

 

4. 원치 않는 추천 나열 (추천제외 도메인)

 

PG 결제 주소, 소셜 로그인 주소 등 새로운 유입 소스로 고려해서는 안 되는 도메인을 제거하고 싶다면, 원치 않는 추천 나열 기능을 통해 도메인을 제외하세요. 추가한 트래픽 소스 조건과 일치하는 추천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원치 않는 추천 나열 설정 경로]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도메인 선택 > 웹 스트림 세부정보 > 태그 설정 구성 > 모두 표시 > 내부 트래픽 정의 > 조건 추가 > 도메인 입력 > 저장하기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메뉴를 선택하고, 설정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웹 스트림 세부정보 화면에서 [태그 설정 구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태그 설정 구성 메뉴 오른쪽에서 [모두 표시]를 선택해 메뉴 전체를 활성화 합니다.

 

 

 

 

 

 펼침 메뉴 중 6번째에 있는 [원치 않는 추천 나열]을 선택합니다.

 

 

 

 

 

 원치 않는 추천 나열 화면에서 [추천도메인 일치 조건]과 [도메인]을 입력하고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추천 제외 리스트

 

추천 제외 목록은 비즈니스 사용 과정과 관련된 도메인을 기준으로 만들면 되는데, 주로 사용하는 제외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간편로그인, 결제 시스템, 상담을 통해 연결되는 도메인 등)

 

[간편로그인]

 

 카카오 간편 로그인: kauth.kakao.com

 카카오 간편 로그인: accounts.kakao.com

 네이버 간편로그인: nid.naver.com

 구글 간편로그인: accounts.google.com

 애플 아이디 로그인: appleid.apple.com

 

[결제]

 

 카카오페이: pg-web.kakao.com

 이니시스: inicis.com

 페이코: payco.com

 KCP: kcp.cp.kr

 네이버페이 결제형: pay.naver.com

 이노페이(SMS 결제 솔루션): innopay.co.kr

 KG 모빌리언스(=구올앳): allatpay.com

 KG 모빌리언스: mup.mobilians.co.kr

 

[상담톡]

 

 채널톡: api.channel.io

 

 

 

이상 GA4를 처음 설치한 뒤에 바로 세팅하면 좋은 4가지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이후에는 GA4의 기능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는 글을 작성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GA4 전환부터 마케팅 성과 향상까지, 

오픈소스마케팅이 그 방향을 제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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