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유튜브 쇼츠 영상에도 광고 수익 배분 / MZ 올해 도전 갓생은? '운동'

오픈애즈

2023.01.0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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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트렌드 #유튜브

📣 2월부터 유튜브 쇼츠 영상에도 광고 수익 배분


미디어 시장에서 숏폼 콘텐츠의 중요성이 눈에 띄게 높아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쇼츠 영상을 만드는 추세입니다. 
쇼츠는 지난해까지 별도의 광고가 달리지 않아, 조회수를 늘리고 구독자를 모으려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는데요. 하지만 올해부터 쇼츠에도 광고가 게시되면서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모델로 자리 잡게 될 전망입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해 5월부터 쇼츠와 쇼츠 사이에 광고 영상을 실행하는 모델을 시험 중이며,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은 2월1일부터 크리에이터에게 분배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쇼츠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책 변경 내용은 지난해 9월 21일 유튜브 공식 계정 중 하나인 '유튜브 크리에이터즈'를 통해 소개되었는데요. 크리에이터는 쇼츠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의 45%를 가져갑니다. 롱폼 영상의 광고 수익 분배 비율인 55%와 비슷한 수치합니다. 

   

#MZ세대 #운동

📣 MZ 올해 도전 갓생은? '운동'


올해 도전하고 싶은 '갓생(God+인생)'은 운동이었다고 하는데요. 갓생을 위한 비용 투자는 월평균 17만9000원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했습니다.

5일 휴넷에 따르면 성장관리 앱 '그로우' 가 신년을 맞아 MZ세대 56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갓생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응답자 2명 중 1명(59.8%)은 갓생을 살고 있다고 했는데요. 스스로 평가한 자신의 갓생 점수는 평균 3.2점(5점 만점)이라고 답했습니다. 또래들의 갓생 점수는 평균 3.1점이라 응답했습니다. 올해 도전하고 싶은 갓생 분야(복수 응답)는 '운동'(71.4%)이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이어 '공부'(68.8%), '독서'(67.9%), '취미 생활'(46.4%), '미라클 모닝'(41.1%), '재테크'(33.9%), 'N잡'(22.3%), '환경 보호'(19.6%), '퍼스널 브랜딩'(15.2%) 등을 순이었습니다. 



 

#MZ세대 #SNS

📣 SNS 넓은 인간관계, 피로도·무의미함 느끼는 MZ세대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 밀렸던 블로그가 MZ세대의 새로운 '놀이터'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단문 위주의 SNS에 익숙한 MZ세대가 긴 호흡의 줄글 위주인 블로그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인데요. 

지난달 13일 네이버가 공개한 '2022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약 200만개의 네이버 블로그가 새롭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중 신규 블로그 이용자의 76%는 10~30대의 젊은 세대였다고 하는데요. MZ세대들은 고공행진 하는 물가와 기존에 인기를 끌었던 SNS에 대한 피로도가 블로그로 발길을 이끌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광고 수익도 MZ세대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고 합니다. 전문가는 MZ세대가 SNS상의 넓은 인간관계에서 오는 피로도와 무의미함을 느껴 자신을 더 드러낼 수 있는 블로그를 선택했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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