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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사이트 마케팅으로 고객 이탈률을 개선한 업종 별 성공 사례_more 패널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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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1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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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약 16조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6.8%(약 2.2조원)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쇼핑이 습관화됨에 따라,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온사이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은, 웹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자에게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고객의 구매 전환율을 높여주는 각광받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NHN AD가 개발한 ‘more’는 유저의 행동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최적의 콘텐츠를 맞춤 추천해주는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그 중 ‘패널’은 사이트 이탈 방지 솔루션으로, 사이트를 떠나려는 순간 고객이 남긴 데이터에 기반해 개인화된 메시지를 노출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more 패널 활용 방법은 무엇일까요? 2021년 more 무료/유료 체험을 진행한 다양한 업체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업종

 *이탈 방지율

 ROAS

 의류/패션잡화

 13.68%

 1081%

 미용/뷰티

 5.54%

 1563%

 가구/인테리어

 14.95%

 3117%

 디지털/전자

 8.56%

 논커머스

 가전

 8.34%

 교육/취업

 2.11%

 병의원

 1.61%

 종합쇼핑몰

 14.88%

 1607%

 평균

 12.12%

 1578%

 *이탈 타이밍에 사이트 잔류를 유도했으므로, 클릭율을 이탈 방지율로 표기.

 

패션잡화 / 뷰티

 

패션과 뷰티 업계는, 다양하고 정교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이,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요소입니다. 즉,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의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추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만약 고객 데이터 분석이 자동화가 되지 않는다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며, 이미 개인화 서비스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패션/뷰티 업계 트렌드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AI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해야 합니다.

 

패션/뷰티 자사몰의 개인화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more의 ‘개인화 추천 패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추천 패널은 AI가 실시간으로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상품을 제시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관심을 보인 상품을, 이탈 시점에 노출하여 구매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패널은 전체적인 통계 데이터가 아닌, 고객 개개인의 행동을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추천 퀄리티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구 / 가전&전자 제품 / 렌탈

 

가전 / 전자 제품 등 고가 상품군을 취급하는 경우, 가격 경쟁이 심해서 고객을 판매까지 도달하게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금전적인 메리트와 프로모션 혜택을 인지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자사몰만의 혜택을 강조하는 ‘프로모션 패널’을 사용을 통해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패널은, 프로모션 콘텐츠를 노출하는 패널로, 흥미를 잃고 떠나려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자사몰에서 다양한 온사이트 캠페인을 운영하지만, 고객들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모션 패널은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를 고객에게 알려주어, 유입된 고객의 이탈율을 낮추고 전환율을 높여줍니다. 특히 광고 및 홈쇼핑 집행으로 고객의 자사몰 유입을 유도한 후, 패널을 통해 프로모션 정보를 노출시킨다면 더 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프로모션 콘텐츠와 함께 관련 상품을 함께 제안하는 ‘배너형 패널’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호 몰 / 교육

 

상품군이 다양하지 않거나 상품수가 많지 않은 경우, ‘고정형 패널’로 고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정형 패널은 md가 추천하고 싶거나, 판매에 주력하고 싶은 상품을 고정시켜 노출하는 패널입니다. 이를 통해 선택의 부담을 낮추고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려 구매 기회를 마련해줍니다. 또한 고정형 패널은 구매 이력의 부재로 충분한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형 패널은 기간 별로 꼭 판매해야 하는 상품이 있는 비지니스에도 적합합니다. 교육 사이트의 경우 시즌에 주로 찾는 강의들을 고정형 패널에 노출시켜, 이탈하는 고객을 막아줍니다. 원하는 상품을 고정시켜 노출하는 패널이기 때문에, 목적 별 강의 특성을 강조하고 강의 세트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병의원 / 금융

 

논 커머스 업종인 병의원, 렌탈, 은행 사이트에서도 more의 패널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DB수집 패널’을 활용한다면, 사이트 이탈 시점에 상담 입력 화면이 노출되어 고객 정보를 수월하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현재 DB수집 패널 모바일은 대부분 커스텀 개발되어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와 조화롭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출형 과금방식을 채택하여, CPA로 진행하는 타매체에 비해 금액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 / 커뮤니티

 

미디어 사이트는, 맞춤형 패널인 ‘콘텐츠형 패널’을 통해 단 한 개의 기사만 읽어도 고객의 관심 기사와 콘텐츠를 추천해줍니다. 이처럼 more의 다양한 패널은 쇼핑몰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업계에 적용이 가능하며,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려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줍니다.

  

지금까지 업종에 따른 적절한 more의 패널 활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략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약 및 인사이트

 업종

 추천 패널명

 패션잡화 / 뷰티

 개인화 추천 패널

 가전 / 전자 제품 / 렌탈

 프로모션 패널

 소호 몰 / 교육

 고정형 패널

 병의원 / 금융

 DB수집 패널

 미디어 / 커뮤니티

 콘텐츠형 패널

 

 

AI가 실시간으로 고객 행동을 분석하여, 정교하고 다양한 상품 추천이 가능한 ‘개인화 추천 패널’은 고객의 다양한 선호를 만족시켜야 하는 패션 / 뷰티 업계에 적합합니다. 자사몰만의 혜택과 이벤트를 강조할 수 있는 ‘프로모션 패널’은 가격 경쟁이 심해 고객이 판매까지 도달하는데 어려운 가전 / 전자 제품 / 렌탈 업계에 효과적입니다.

 

상품군이 많지 않은 소호 몰과 기간 별로 꼭 판매해야 하는 상품이 있는 경우, 우수한 성과의 상품을 노출시키는 ‘고정형 패널’을 추천합니다. 상품 판매를 하지 않는 논 커머스 비즈니스는 대부분 ‘DB수집 패널’을 사용하여 이탈 고객을 상담으로 이끌어냅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형 패널’은 주로 미디어 사이트에서 사용되며 고객에게 관심 기사와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more의 다양한 패널 중 우리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패널은 무엇일까 궁금하시다면, more 무료체험 신청을 통해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온사이트 마케팅 컨설팅과 2주간의 솔루션을 모두 무료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ore.nhna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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